인공지능, 딥러닝, AI, Deep Learning, 트렌드와칭,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
4차 산업혁명의 기준도 모호한 지금 시기에 딥러닝이란 기술과 인공지능은 우리 사회 깊숙이 자리 잡은 듯합니다. 그런데 도대체 헷갈려요 인공지능이 뭔지 딥러닝이 뭔지 거기다가 머신러닝은 또 뭐야? 저도 무지 궁금해서 찾아 보고 공부하면서 아주 간단하게 정리를 해봅니다. 인공지능이란 한마디로 "인간이 가진 지적 능력을 컴퓨터를 통해 구현하는 것” 이라고 이해하면 될 듯 합니다. 이렇게 컴퓨터가 인간 같은 지적 능력을 갖기 위해선 훈련이 필요한데 이 훈련 방법 중 하나가 “...
아마존, 아마존고, 인공지능, 딥러닝,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 트렌드와칭
미국의 아마존닷컴(Amazon.com)이 2017년 초쯤 아마존 본사가 있는 미국의 워싱턴 주 시애틀에 아마존고(Amazon Go) 라고 하는 작은 식료품점을 오픈할 예정이다. 특이한 것은 물건값을 계산하기 위한 계산대나 점원도 없고, 심지어 셀프 계산대도 없다. 스마트폰에 아마존앱만 있으면 지하철을 탈 때 교통카드를 찍듯이 스마트폰에 설치한 아마존앱의 QR코드를 스캐너에 읽히고 매장에 입장해서 원하는 물건을 선택하고 자신의 쇼핑백이나 가방에 넣은 후 계산대에 줄을...
트렌드와칭, 알파고, 인공지능, AI, 딥러닝, 머신러닝, 데이터, 데이터활용
이번 주 내내 화제를 모은 ‘세기의 대결’이 알파고의 승리로 끝났다. 어렸을 때 남들처럼 바둑을 배웠고 지금은 검색엔진 데이터 과학자로 일하는 필자 역시 대국이 열릴 때마다 흥미롭게 지켜보았다. 필자는 글을 통해 꾸준히 빅데이터의 허상을 지적해왔고 최근에는 일반인들의 데이터 입문을 돕는 책까지 출판한 터라 이번 주제에 특히 관심이 갔다. 더 흥미로운 점은 이 사건을 둔 전문가와 비전문가 간의 반응의 차이였다. 언론 특히 한국 언론에서 보도되고 있는 알파고는 인류의...
전자상거래, 딥러닝, 트렌드와칭,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
#사례 1. 중국 인터넷 전자상거래 포털사이트인 ‘알리바바’가 최근 이미지만으로 상품을 정확하게 찾아내는 ‘타오바오앱’을 출시했다. 이 앱은 소비자가 이미지를 찍어 올리면 컴퓨터가 제품 이미지를 직접 인지해 알리바바 내에서 판매 중인 비슷한 외관의 제품을 찾아주는 방식이다. 이미지 태깅된 상품 설명을 텍스트로 검색하던 기존 방식과는 완전 딴판이다. #사례 2. 인터넷 서점 ‘아마존’은 음성과 이미지와 같은 다양한 비정형 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온라인 쇼핑몰을 새단장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