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와칭, 소셜미디어전략연구소, 인터넷에코어워드, IoT이노베이션어워드,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에서 주관하는 '인터넷에코어워드2016'이 벌써 7회째를 맞았다. 인터넷 생태계 발전에 기여한 개인, 기업, 단체를 선정하여 수상하는 이번 시상식을 간단하게 스케치 해 본다. '인터넷.' 잠시만 통신이 끊겨도 어찌할 바를 모를 정도로 인터넷은 이제 우리 삶의 한 축을 이룬다. 이러한 환경이 저절로 만들어지지 않았다. 한번의 터치로 쉽게 새로운 정보를 만나고 이용할 수 있는 배경에는 인터넷서비스 기업, 단체와 전문가들의 보이지 않는 노력들이 있었기에...
페이스북을 운영하는 담당자의 고민은 크게 도달(Reach)와 참여(Engagement)로 나뉩니다. 의미는 다르지만 이 둘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기에 함께 고민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페이스북이 등장하며 생활 패턴은 크게 변화했습니다. 개인 정보에 대한 이슈가 뜨거움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각자의 일상을 올리며 소통합니다. 영화관에 가고, 커피를 마시고, 옷을 고르는 소소함이 ‘중계’의 대상이 된 것입니다. 일상의 재미가 늘어났다는 점에서는 즐겁겠지만 트렌드에 주목해야하는...
멀리 보되 소비자들보다 반 보 정도 앞서가는 것이 패션 마케팅의 포인트! 트렌드에 민감해지고 매체가 늘어나면서 소비자들은 재미있는 컨텐츠가 아니면 집중하지 않아요. 패션 엔터테인먼트를 이해하는 통찰력이 소비자의 마음을 여는 열쇠입니다 “패션은 변해도 스타일은 변하지 않는다” 해외 유명 디자이너 코코샤넬이 남긴 명언입니다. 그 어떤 업계보다 트렌드에 민감한 패션 분야. 몇 년 사이 SNS마케팅이 급부상하며 패션업계의 발빠른 이벤트 전략들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날씨를 알면 소비자가 보인다, 날씨에 따라 기업의 전략도 시시각각 변합니다. 날씨 안에 들어있는 소비자의 심리를 알아보고  이를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접근해 보았습니다.
비가 오면 왠지 생각나는 막걸리, 파전…(꿀꺽) 사람은 날씨에 참 민감합니다. 한국 기상산업진흥원에 따르면 세계경제의 80%가 날씨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국내 GDP로 환산하면 106조원 정도가 날씨의 직접적인 영향이라고 합니다. 비즈니스 관점에서 보면 날씨정보는 단순히 재해를 예방하는 정보를 넘어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필수 수단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날씨는 일상생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면서 소비자의 구매심리를 변화시키고 구매행태를...
페이스북에 부쩍 이상야릇한 계정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저는 이런 계정들 전체를 불량계정이라고 부르고 있는데 페이스북에 사람들이 많아지니 생겨나는 현상이며 또 다른 배경도 있긴 합니다. 이런 계정들을 그냥 친구 신청을 하거나 그룹 멤버로 승인하면 한밤중이나 새벽 시간대에 스팸글을 무단으로 포스팅합니다. 3년전에도 불량계정 신고를 위한 캠페인을 진행한 적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이 게시글에 계속 업데이트를 해보겠습니다. 아래 계정들을 * 차단 * 시키면 활동하기...
항상 인터넷에 연결된 세상에서는 '협업' 솔루션이 발전하기 마련입니다. 온라인에서 다른 동료들과 멀리 떨어진 고객과 함께 다이어그램을 그리며 협업할 수 있는 서비스인 'Cacoo'를 소개해 드립니다. 카쿠(Cacoo) 서비스는 학교나 강의에도 활용할 수 있는 웹애플리케이션입니다. 카쿠를 이용하여 마인드맵을 그리거나 서비스 다이어그램을 작성하거나 개발을 위한 플로우차트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웹디자인이나 모바일 서비스를 개발할 때 와이어프레임을 작성하며 공유할 수도...
페이스북 메신저에도 드디어 개인비서 기능이 도입됩니다. 개인비서 M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업무를 처리하거나 정보를 제공합니다. 구글의 '구글 나우'와 애플의 '시리'는 이미 스마트폰에서 음성인식을 기반으로 비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M에 대한 소식은 페이스북의 메신저 사업부문 부사장인 데이비드 마커스가 소개했습니다. 개인정보를 가장 많이 다루고 있는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개인비서 서비스라는 점에서 어떤 기능들을 제공하게 될지 기대가 됩니다. 페이스북 개인비서 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