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경제, ICT, 제4차산업혁명, 일자리, 변재일, 우아한형제들, 배달의민족, 배민라이더스, 배민프레시, 배민쿡, 배민키친, 배민셰프, 우버, Uber, 우버이츠, 오쉐어, OSHARE, 에어비앤비, AIRBNB, KT경제경영연구소, 트렌드와칭,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
제4차 산업혁명으로 경제와 산업은 성장하는데 오히려 일자리 상황은 안 좋아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공유경제’라는 키워드로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기업, 학계가 글로벌ICT포럼에서 현황과 전망을 진단했다.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 트렌드와칭 뉴스팀이 취업난과 고용난을 겪고 있는 구직자와 사업자들에게 마케팅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위해 포럼에 참석했다. <2017년 7월 5일 수요일, 연세대 새천년관에서 진행된 글로벌 ICT 포럼 행사 사진> 글로벌ICT포럼,...
인공지능, 모바일, 자율주행차, IBM, 아마존, 우버, 테슬라, 페이스북, 구글, 포켓몬고,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 트렌드와칭
2016년은 어떤 해로 기억될까? 도널드 트럼프의 미 대통령 당선, 영국의 EU 탈퇴(브렉시트), 유럽 테러 참사, 그리고 박근혜 대통령 탄핵 등 정국 혼란까지 그야말로 '격동의 한 해'였다. 글로벌 혁신의 진원지 미 실리콘밸리에도 2016년은 특별한 해로 기억되지 않을까? 가장 큰 이슈는 기술의 진화 보다 도널드 트럼프의 당선이었다. 더불어 12월 14일 뉴욕의 트럼프 타워에서 있었던 ' 테크 서밋 '도 앞으로 정치뿐만 아니라 경제, 산업, 기술 분야에도 큰 변화가...
맥도날드, 옐프, Yelp, 우버, Uber, UberEATS,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 트렌드와칭
맥도날드가 우버(UberEATS)와 제휴하여 미국 일부 도시에서 홈딜리버리 서비스를 테스트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출처 : http://www.mobilecommercedaily.com/mcdonalds-tests-home-delivery-in-uber... ) 모바일 시장에서 뒤늦은 진입은 없다. 모바일로 전환하지 않고 망하는 업체만 있을 뿐이다. 패스트푸드 경쟁업체들은 이미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다. 모바일앱에서 원하는 음식을 주문하는 것은 이제...
인도네시아, 우버, 그랩, 공유경제, 고젝, 트렌드와칭,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
우버와 그랩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가 자카르타에서 벌어졌습니다. 이번 시위는 택시 연합뿐 아니라 버스, 앙꼬딴, 파자이까지 연합하여 호텔인도네시아 앞을 비롯해서 주요 도로의 길을 막고 시위를 하고 있습니다. 더 심각한 부분은 우버 차량이나 데모에 동참하지 않는 택시는 무차별적으로 린치를 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버와 그랩 그리고 택시와 대중교통 간에는 어떠한 문제가 있을까요? 오늘은 이 문제의 근원적인 시작점을 알아보기 위해 공유경제라 불리는 우버와 그랩의 특징과...
스타벅스, 사이렌오더, 듀라셀파워매트, 포스트메이츠, 우버, 스포티파이, 하워드 슐츠
커피가 아닌 문화를 판매하는 기업 '스타벅스'. 디지털 마케팅에서도 혁신적인 시도들을 주도하며 시장은 선도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의 성공요인을 정리했습니다. 본 기사는 중앙일보의 " 디지털로 혁신하는 스타벅스 매장 " 이란 좋은 기사를 더 많은 분들이 봤으면 하는 생각에서 [카드뉴스]로 재구성한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1. 연말 다이어리 이벤트의 지속적인 성장 . 2013년도 32만부 . 2014년도 60만부 . 2015년도 65만부 2. 모바일앱을 통한 마일리지 적립...
콜버스의 적법성 논란에 대한 기사가 떴다. (관련기사 : 동아닷컴 2015.12.31 - 우버택시 닮은꼴 '콜버스'도 불법?) 일단 이미 서울시로부터 불법판정을 받은 우버택시와 비교하는 제목으로 시작되어 제목만 보는 사람들은 불법이라고 판단할 여지가 있다. 기사를 접하고 바로 콜버스랩의 박병종 대표에게 페이스북 메시지를 보내서 콜버스의 입장에 대한 취재를 요청했다. 기사 취재를 요청하게 된데는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임정욱 센터장의 페이스북 글도 참고가 되었다. 우버택시...
페이스북과 우버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는 소식입니다. 페이스북 메신저에서 바로 우버 택시를 부를 수 있습니다. 콜라보를 통한 O2O 비즈니스의 재미있는 사례가 나왔습니다. 윈-윈 전략 페이스북은 메신저 서비스를 강화하려고 집중하고 있습니다. 우버는 더 많은 서비스와 연계하여 우버 서비스를 확장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이 메신저를 통해 O2O 시장까지 진출하려고 하며 메신저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위 영상을 보시면 얼마나 쉽게 우버...
지금 이 시대는 데이터가 어떻게 수집되고, 분석되고, 가공되고, 소비되는지 반드시 관심을 가져야 한다. 마치 예전 석유파동 때 중동정세에 촉각을 곤두세웠던 것처럼 데이터에 대한 기업들의 경쟁 구도에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래야 수동적 데이터 제공자가 아니라 데이터 가공자, 활용자가 될 수 있다. 그게 앞으로 미래의 핵심 생존역량일 것이므로. 개인 뿐 아니라 기업도 은행도 정부도 마찬가지다. 중국 텐센트는 SNS의 꽌시망 분석을 통해 대출심사를 시도한다. 미국에서는...
미국의 유명 벤처 캐피털리스트 리서치 회사인 CB Insights에서 제공하는 The Unicorn List를 소개합니다. 유니콘(Unicorn)이란 미국의 벤처캐피털인 ‘카우보이벤처스’의 설립자 에일린 리가 사용한 용어로 기업 가치가 10억 달러(한화 약 1조 원) 이상 평가되는 비상장 스타트업을 의미합니다. CB Insights는 전세계의 유니콘 기업 리스트를 실시간으로 제공합니다. (해당 페이지 링크: https://www.cbinsights.com/...
첫째, 땀나게 뛰어야 한다. O2O는 온라인 to 오프라인인데 문제는 오프라인이다. 오프라인은 발품이 필요하다. 그래서 스케일을 무한히 확장하기 어렵다. 뛰어야 하니까. 대표적 부동산 O2O 직방 초기에도 튼튼한 두다리로 뛰어다녀서 진입장벽을 만들었다. 대학가에서 시작된 뜀박질은 서울 전역으로 그리고 전국으로 확장되었다. 많이 그리고 빨리 뛰어다닐수록 플랫폼이 될 확률이 높아진다. 플랫폼사업자는 사업초기에 누구나 구상하는 궁극의 지향점이다. 봉이김선달. 하지만 그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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