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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콘텐츠 기획은 언제나 고민입니다. 페이스북 콘텐츠 기획을 잘 하기 위한 노하우가 따로 있을까요? 콘텐츠 기획을 위한 6가지 팁을 공유합니다.

콘텐츠 기획 캘린더 활용하기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면 여러가지 시행착오를 경험하게 되는데 특히 계획 없이 무작정 올리는 포스팅은 목표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되지 않습니다. 가뜩이나 쏟아지는 정보들 속에서 탈락하게 됩니다. 미리미리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 로드맵을 작성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콘텐츠 기획을 위한 마케팅 캘린더를 활용해 보세요. 헬스케어 관련 기업이라면 피트니스 팁과 블로그 마케팅 그리고 건강 식단과 조리법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다룰 수 있습니다. 시즈널 이슈에 따라  콘텐츠 기획을 미리 마케팅 캘린더에 추가해두면 좀 더 효과적인 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습니다. 

주제가 정해지면 콘텐츠 기획 캘린더를 만들어 보세요. 콘텐츠 캘린더를 활용해 언제 어떤 포스팅을 할 지 계획을 세우세요. 소셜미디어 이미지를 제작하는데도 시간을 미리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일정을 정하기가 곤란하면 주 단위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기획 캘린더로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따라 갈 수 있는 유연성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기사 : 2016년 마케팅 캘린더 배포 (행사, 절기, 휴가 포함)

 

바쁜 독자를 위해 요약하기

스피드왜건 즉 '설명충'이 유행하는 시대입니다. 최적의 페이스북 콘텐츠 길이에 대한 논쟁보다는 독자가 콘텐츠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얘기하는 것이 더 의미있을  수도 있습니다. 미국 국가생물공학센터에 따르면 사람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8초에 불과하며 금붕어보다도 1초 짧다고 합니다. 모바일 시대에 바쁜 독자들을 위해 요약을 잘 해야 합니다.

전문적으로 길게 쓸게 아니라면 아주 간략하게 요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독자의 시선을 끌만한 키워드를 선택하세요. 설득력 있는 페이스북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CoSchedule’s Headline 같은 도구를 사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콘텐츠 분석과 최적화하기

페이스북에는 링크, 이미지, 동영상, 텍스트의 4가지 콘텐츠를 게시할 수 있습니다. 

Socialbakers study에 따르면 가장 도달률이 높은 콘텐츠 유형은  동영상 콘텐츠이며 다음으로 텍스트, 링크 그리고 이미지 콘텐츠 순이라고 합니다. 콘텐츠 유형을 선택하기 전에 사업의 성격과 고객을 충분히 분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나 웹사이트로 방문을 유입시키려면 링크 형태로 포스팅 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랜드 인지도 확대가 목표라면 이미지와 동영상이 더 나은 선택이 됩니다.

콘텐츠 포스팅을 한 후에 링크가 걸린 이미지의 클릭수를 분석해 봅시다. 51개의 클릭 중 링크 클릭은 단 하나 뿐인 것을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이 경우 링크 클릭을 기대했다면 포스팅이 제대로 안 된 것입니다. 콘텐츠 유형을 선택하기 전 목표와 목표고객을 분석하고 성과를 낼 수 있는 콘텐츠 유형을 선택해야 합니다.

 

해시태그, 해시태그, 해시태그

Buffer study에 따르면 페이스북에서는 해시태그가 없는 콘텐츠가 해시태그를 쓰는 콘텐츠보다 더 많이 도달된다고 합니다. 그러면 해시태그를 쓰지 말아야 할까요? 직접 테스트를 해보세요. 도달에 관계없이 앞으로 페이스북은 해시태그 활용을 강화할 것이기 때문에 해시태그를 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랜딩에 사용하고 있는 해시태그가 있나요? 페이스북에서도 정식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으로는 검색을 위해서라도 드립형 해시태그 대신 주요 키워드를 활용한 해시태그를 써야겠습니다.

아디다스는 #teamadidas 를 사용합니다. 평창동계올림픽도 필요한 해시태그를 빨리 정해서 더 활발하게 사용하기를 바랍니다. 2018년 2월 9일부터 열리는 평창동계올림픽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링크 공유도 편집하여 활용하기

링크를 포스팅 할 때면 메타데이터가 자동으로 따라오는데 썸네일 사진도 교체할 수 있고 제목과 요약도 편집이 가능합니다.

공유한 링크를 포스팅 목적과 상황에 맞게 사진과 요약글을 수정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링크 포스팅으로도 브랜딩을 알릴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는 기업들이 의외로 많지 않은 상황이라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최적의 포스팅 시간찾기

허브스팟에 따르면 페이스북에 포스팅하기 가장 좋은 날은 목요일과 금요일이라고 합니다. 월요일부터 수요일까지는 어려운 시기라고 합니다. 한국에서도 월요일 오전은 좋은 시간은 아닙니다. 오히려 저녁 시간을 공략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참여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페이스북 인사이트나 비틀리같은 분석 툴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팬페이지 카르마와 같은 분석 도구를 활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유료지만 간단하게 테스트는 해 볼 수 있으니 살펴보세요. 아래는 테스트 결과 이미지입니다.

페이스북 뉴스피드에 콘텐츠가 쏟아져 나오는 상황에서 내 콘텐츠가 주목을 받게 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닙니다. 콘텐츠 기획 캘린더를 작성하고 지속적으로 성과를 분석하면서 포스팅 시점까지 예민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페이스북 운영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콘텐츠 전략을 점검하고 성과를 분석하는 끈기가 필요합니다. 

 

페이스북 콘텐츠 기획에 아이디어와 끈기를 함께 갖춘 인재를 찾고 있습니다 ^^ by 배운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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