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마케팅,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 트렌드와칭

사업을 위해 어떤 소셜미디어 채널(또는 플랫폼)이 적합한가? 이 질문은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를 설립한 이 후부터 지금까지 계속되는 질문이고 앞으로도 계속될 질문이라고 생각한다. 해외 자료 중 브랜드와 소셜미디어 채널의 선택에 대한 자료를 참고하여 2017년 현재 시점에서 이 질문에 대한 답을 해 보고자 한다.

페이스북 라이브, 유뷰트 라이브, 인스타그램 스토리, 스냅챗 등 최근 몇 년간 소셜 네트워크에서 비디오 콘텐츠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 이런 환경에서 비디오와 동영상을 활용한 마케팅에 적합한 소셜미디어 플랫폼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추천 기사 : 2017 동영상 마케팅 기획을 위한 베스트 7

지금은 비디오 마케팅 전략을 다시 검토해야 할 시점이다. 2016년이 비디오 콘텐츠 생산에 주력했다면 2017년은 자사의 마케팅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는 특정 플랫폼에 집중하여 비디오 콘텐츠를 유통하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 마케터들은 각 소셜미디어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비디오 콘텐츠 유통 방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어떤 소셜미디어 플랫폼이 비디오 마케팅에 적합할까?

(참고기사 : How to decide which social video platform is right for your brand)

 

1. 유튜브, 소셜 기능과 라이브 비디오 기능을 강화하다

정교한 분석을 통해 데이터 중심의 콘텐츠와 광고 전략을 만드는 유튜브가 최근 몇 년간 소셜미디어 기능과 라이브 비디오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고객을 철저히 분석하고 콘텐츠에 관한 커뮤니티를 만들고자 할 때 유튜브를 우선 검토할 수 있겠다. 유튜브의 강점인 검색 기능 중심으로 스테디셀러가 될만한 콘텐츠는 유튜브에 업로드하는 것이 유리하다.

3분 이상의 긴 비디오 콘텐츠라면 유튜브를 활용하라. 앞으로 잠재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최신 트렌드나 검색량이 많은 주제의 콘텐츠는 반드시 유튜브를 활용해야 한다.

 

2.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으로 확장한다

목표 고객의 타깃의 범위가 넓은 경우에 적합하다. 뉴스피드에서 자동 재생, 라이브 비디오 기능을 활용해 보고 싶은 브랜드라면 페이스북을 공략하자. 3분 이내의 짧은 동영상을 확산시키고 미디어웹이나 커머스 사이트로 연동하는 방식으로 활용해야 한다. 최신 트렌드와 핫이슈 동영상은 페이스북에서 최고의 성과를 볼 수 있다.

아직은 페이스북에서 비디오 검색이 힘들다. 페이스북은 피드에 이용자가 좋아할만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이용자들이 그 콘텐츠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확산되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페이스북에서는 라이브 비디오나 바이럴 효과를 일으킬 수 있는 비디오, 자동 재생을 고려해 소리가 없어도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비디오, 짧은 비디오가 좋다.

추천기사 : 페이스북 콘텐츠 기획을 위한 6가지 팁

 

3. 인스타그램, 짧은 동영상으로 승부하라

더 짧은 동영상, 더 감각적인 동영상, 10대와 20대 여성들에게 어필할만한 동영상이 있다면 인스타그램을 활용하라. 인스타그램의 동영상 기능은 최근 가장 관심을 가질만한 부분이다.

특정한 주제의 동영상을 일관적인 느낌으로 게시할 수 있는 브랜드라면 인스타그램이 적합하다. 감각적인 짧은 영상에 적합하다. 이미 많은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라면 인스타그램 스토리 기능을 활용해보자.

추천 기사 :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활용법

인스타그램이 사진에서 비디오로 그 기능을 확장하고 있는 중이다. 이럴 때는 비디오 영상 도달에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인스타그램이 비디오 콘텐츠 제작자를 위해 비주얼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인스타그램의 비디오 시간 제한이 1분으로 늘어남에 따라 이제 더 많은 이야기를 담을 수 있다.

추천기사 : SNS 마케터라면 꼭 챙겨야 할 인스타그램 통계 50가지

 

해외에서는 스냅챗도 많이 활용하고 있다. 해외 시장을 공략할 브랜드라면 스냅챗을 검토할 수 있겠지만 아직 국내에서는 스냅챗 이용자 수가 많지 않은 상황이라 해외 브랜드가 어떻게 짧은 비디오 영상의 콘텐츠를 만드는지 아이디어를 얻는 차원으로 활용하면 되겠다. 모바일 스타트업 중에서 라이브 방송이 가능한 웹서비스나 앱을 개발할 경우 아직 사업 기회가 있다.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에서는 페이스북 라이브와 유튜브 라이브를 위한 "라이브와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 특성상 오프라인 행사나 이벤트, 강연, 세미나 등을 페이스북 라이브로 제공할 때 슬라이드 화면을 공유하거나 자막을 처리하는 등 특수 기능이 필요한 경우가 많이 있다. 라이브 비디오 마케팅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때다.

 

'라이브와칭' 서비스 소개자료가 필요한 분들은 "라이브와칭 소개 자료 요청"이라고 댓글 남겨주세요. - 배운철

 

 

 

트렌드와칭 뉴스레터 구독하기
Creative Commons License

< 저작권자 ⓒ 트렌드와칭(http://trendw.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NoDerivs 2.0 South Korea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