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마케팅, 콘텐츠, 전략, 시장조사, 트렌드와칭, 소셜미디어전략연구소

콘텐츠 마케팅은 현재 10대(Teenager) 단계에 있다. 그만큼 지금의 콘텐츠 마케팅은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새로운 도약을 할 가능성이 높다.

최근 마케팅프로프 (MarketingProfs)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35%가 콘텐츠 마케팅을 청소년기로 보았다. 응답자의 대다수(71%)는 자신의 콘텐츠 마케팅을 청소년, 젊음으로 표현하며 단순히 첫걸음을 내딛는 중이라고 말했다. 5명 중 한 명은 (22%) 콘텐츠 마케팅이 성숙하다고 생각했으며 단 6%만이 정교한 노력을 기울인다고 말했다.

성숙하고 정교한 콘텐츠 마케팅은 무엇일까?

고전적인 10대(Teenager) 마케팅은 결과보다는 인기에 집중하라고 말한다. 그러나 인기는 수익성과 같은 것이 아니다. 단지 콘텐츠의 공유 및 페이지 뷰만 측정한다면 성공의 주요 지표를 간과하게 된다. 정말로 콘텐츠의 성과를 측정하고 싶다면 자사 고객, 경쟁사 고객 등과의 인터뷰를 진행해야 한다. 시장 조사를 제대로 한다면 원하는 답을 찾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콘텐츠 마케팅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조사해야 할 8가지 질문이 있다.

원문 : 8 Key Questions to Optimize Your Content Marketing Strategy 

1. 구매자들이 구글에서 검색하는 용어는 무엇인가?

고객이 문제에 직면하게 되면 솔루션을 찾기 위해 구글로 가게 된다.

고객이 솔루션을 찾을 때 그들이 구글에 무엇을 검색하는지 알아봐야 한다. 먼저 많은 솔루션들 중 당신의 콘텐츠가 첫 페이지에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만약 없다면 고객이 당신의 콘텐츠를 보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고객이 구글과 어떤 대화를 나누고 있는지 알면 블로그의 게시물, 비디오, 팟캐스트 등의 제목 정하는 방법 혹은 콘텐츠 홍보 방법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2. 고객을 가입(구독)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한 곳에 가입(구독) 하고 보는 것과 이곳저곳에서 에피소드를 보는 것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비유를 해본다면 하나는 사랑에 빠지는 것, 다른 하나는 사랑에 빠지지 않는 것이다. 분명히 사랑에 빠지는 쪽에 당신의 콘텐츠가 있으면 더 좋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가입(구독) 하게 하는 콘텐츠는 고객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고객과 잠재 고객에게 무엇이 그들을 가입(구독) 하게 했는지 물어봐야 한다. 

딜로이트(Deloitte) 연구에 따르면 미국인의 73%가 가입(구독) 한 콘텐츠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고객들이 직접 콘텐츠 전달을 할 것인가?

고객은 직장 동료에게 직접 콘텐츠를 전달하기 위해 자신의 사회자본을 사용한다.
(사회자본이란 사회공동체 구성원 사이의 협조나 협동을 가능케 해주는 사회 네트워크나 규범, 그리고 신뢰를 말한다)

단순히 리트윗을 하는 것 보다 동료에게 콘텐츠를 전달하는 일은 더 많은 사회자본을 사용하게 된다. 여기서 당신이 해야하는 일은 고객이 사회자본을 사용하게끔 동기부여를 제공하는 것이다. 

고객의 동기부여 기준을 분석하고 이해하면 뛰어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통찰력을 얻게 된다.

 

4. 고객은 누구의 의견을 듣고 싶어 하는가?

이 질문은 각각의 고객들이 회사로부터 듣고 싶은 이야기가 다르기 때문에 중요하다. 

예를들어 한 20대 고객은 우리의 회사 제품을 사용하다가 기술적 결함이 생겨 기술적인 면에 대한 이야기를 더 듣고 싶어한다.  한 주부 고객은 우리의 제품을 사용 전 제품의 실용적 면에 대해 더 듣고 싶어한다. 또 다른 40대 남성은 제품 가치를 높게 판단하고 제품의 비즈니스 면에 대해 더 듣고 싶어한다. 

예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고객들이 듣고 싶어하는 이야기를 모두 전해 주기 위해서는 각각의 다른 전문가가 필요하다. 즉 회사는 고객을 분석하고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전문가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5. 고객과 가장 잘 어울리는 톤은 무엇인가?

고객의 톤을 알기 위해서는 고객이 쓰는 글들을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특히 그들이 우리의 게시물을 공유할 때 주목해야 한다. 그들은 재미있는 헤드라인을 가지고 있기도 하며 숨겨진 위험에 대해 경고를 하기도 한다. 당신이 그것을 찾아낸다면 당신의 콘텐츠는 개선될 수 있다. 

"고객들은 감정적 교감을 느낄 수 있는 콘텐츠를 선호한다. 고객들은 좋은소식보다 나쁜소식을 먼저 알고 싶어한다" 와 같이 자사의 고객들이 가지고 있는 톤을 파악하고 전략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해야 한다.

 

6. 고객이 경쟁 회사의 콘텐츠를 좋아하는가?

만약 그렇다고 한다면 여러분은 경쟁사의 일부를 모방하는 것에 대해 고려해야 한다.

우선 경쟁 회사의 콘텐츠가 실제로 효과가 있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고객에게 상기시킬 수 있는 관련 콘텐츠 마케팅 사례를 물어야 한다.

그 다음 경쟁사 사이트를 방문해 콘텐츠에는 어떤 메시지가 포함되어 있는지, 콘텐츠의 다양성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얼마나 자주 콘텐츠를 게시하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도구를 사용하여 조사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버즈수모(BuzzSumo)는 두 개의 다른 도메인 간의 공유를 비교할 수 있는 훌륭한 도구이다. 가장 많은 점유율을 얻은 경쟁 회사의 콘텐츠와 당신의 콘텐츠를 비교할 수 있다.

 

7. 고객이 어떤 커뮤니티를 자주 방문하는가?

커뮤니티에는 고객들이 관심을 주는 콘텐츠가 무엇인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예를 들어 인바운드(Inbound.org)는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훌륭한 커뮤니티이다. 쿼라(Quara), 스택익스체인지(StackExchange), 다양한 링크딘(Linkedln) 그룹 또는 레딧(Reddit)과 같은 사이트도 각 분야의 관심도 높은 콘텐츠가 무엇인지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커뮤니티이다. 

관심 분야에서 인기 있는 컨퍼런스 및 이벤트를 파악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다.

 

8. 고객이 기억하는 가장 좋거나 혹은 나쁜 콘텐츠의 내용은 무엇인가?

당신은 자사 고객이 기억하는 가장 좋았거나 나빴던 콘텐츠 내용을 알아야 한다.

그런 다음 해당 콘텐츠가 제공하는 비즈니스 및 교육적 가치를 확인해야 한다. 그것이 어떻게 포장되었는지, 고객의 의견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주의 깊게 분석해야 한다.

 

시장조사는 위와 같은 8가지 질문에 대한 대답을 줄 수 있다.

윈스턴 처칠 ( Winston Churchill)은 “아무리 좋은 전략일지라도 때때로 결과를 살펴봐야 한다” 고 말했다.

좋은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가지고 있지만 새로운 고객에게 전달하는 방법을 모르겠다면
지금 바로 8가지 질문을 토대로 시장조사를 시작하자. 

 

콘텐츠 마케팅을 잘 하고 싶다면 시장조사에 더욱 주목하셔야 합니다. 빠르게 바뀌어가는 세상만큼 끊임없이 질문하고 끊임없이 분석해야 합니다. 마케팅 시장조사가 필요한 기업은 언제든지 문의하세요 by 김민지 연구원 (소셜미디어전략연구소) 

 

 

트렌드와칭 뉴스레터 구독하기
Creative Commons License

< 저작권자 ⓒ 트렌드와칭(http://trendw.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NoDerivs 2.0 South Korea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