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인플루언서 마케팅, influence,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 트렌드와칭

빠르게 발전하는 인터넷 덕분에 인플루언서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에이콘 인플루언스(Acorn Influence)에 따르면 마케터의 50% 이상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고객을 늘이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이라고 말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2017년 가장 큰 잠재력을 지닌 전략으로 인식되었고 그 결과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은 점점 더 강력해지고 있다. 또한 아직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지 않은 마케터 중 84%가 2018년에는 인플루언스 마케팅을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편집자 주: 인플루언스 마케팅을 영향력자 마케팅, 의견선도자 마케팅이라고 한글로 번역해서 설명할 수도 있는데 본 기사에서는 어감상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라고 표기한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잠점 5가지를 알아보겠다. (원문: The 5 Most Important Benefits Of Influencer Marketing )

 

1. 광고 차단 기술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페이지페어(PageFair)는 일종의 광고 차단 기술이다. 현재 615만 대 이상의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으며 전체 인터넷 사용자 중 11%가 페이지페어(PageFair)를 이용해 광고를 차단하고 있다. 광고 차단 기술 사용률은 2016년에만 30% 성장률을 보였다. 이로 인해 웹 사이트 상단 배너에 광고를 게재하는 전통적 인터넷 광고 플랫폼이 위기를 겪고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광고 차단 기술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광고 차단 기술의 등장으로 인터넷 마케터들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했다. 

 

2. 모든 산업에 적합한 마케팅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하는데 당신이 어떤 비즈니스를 하는지 상관없다. 영양보충제 판매, 소프트웨어 디자인, 차량 판매, 컨설팅 서비스 등 모든 업종에 인플루언서가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당신이 알고 있는 모든 사업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으며 업종, 사업 규모에 상관없이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

 

3. 높은 타겟 트래픽을 얻을 수 있다

웹 사이트 방문자 수를 늘리는 것은 여전히 중요하다. 하지만 명확한 방문자 타겟을 가지는 것이 더 중요하다. 타겟의 트래픽이 높지 않으면 방문자가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갖기 어렵다. 목표 고객이 아니면 찾고 있는 정보가 없을 때 바로 웹 사이트를 떠난다. 이는 웹 사이트 검색 순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해외라 구글 검색 기준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인플루언서는 기업의 마케팅 채널을 활용하기 때문에 회사의 웹 사이트로 타겟 트래픽을 분명해하게 유도한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우리 웹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이미 우리의 제품 또는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는 웹사이트 검색 순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4. 브랜드의 권위와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하면 브랜드의 인지도와 권위를 높일 수 있다. 기본적으로 팔로워들은 인플루언서를 신뢰한다. 인플루언서가 그들 소유의 채널을 통해 회사 브랜드와 관련한 콘텐츠를 발행할 때 팔로워들은 회사의 제품, 서비스에 신뢰를 갖게 된다. 이후 팔로워들은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콘텐츠를 공유하기 시작한다. 결과적으로 추가 비용 없이 인지도 향상과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다.

 

5. 구글 랭킹을 올려준다

마지막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높은 가치의 백링크를 제공한다. (백링크 : 다른 웹사이트나 페이지로부터 해당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링크) 대부분의 인플루언서는 높은 랭킹의 웹사이트를 소유하고 있다. 인플루언서가 당신의 회사 제품 혹은 서비스에 관한 콘텐츠를 발행할 때 본문에 회사의 웹 사이트, 블로그, 소셜미디어 주소를 남긴다. 이럴 경우 우리 회사 웹 사이트의 주소는 백링크로 카운트된다. 백링크의 가치가 올라가면 자연스럽게 구글 랭킹도 올라가게 된다. (인플루언서가 자체 웹사이트를 가진 경우 구글 랭킹에 도움이 된다)

 

소비자들은 하루 약 2,000여개의 광고를 접한다고 한다. 그러나 그중 기억하는 광고 5~6개 정도이다.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광고 마케팅은 이미 한계에 도달했다. 이제 고객과 소통하고 직접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소비자가 안플루언서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이뤄진다. 소비자와 인플루언서의 관계가 잘 구축된다면 이전의 마케팅 수단들에 비해 훨씬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다. 

 

한국에서는 '서포터즈' 또는 '기자단'을 구축하여 인플루언서 그룹과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업하는 방식이 더 효과적인 선택이다. 단발성 인플루언서 활용은 장기적인 브랜딩에는 그다지 효과적인지 않다는 것이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의 의견이다. 2018년에도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더욱 활발하게 시도될 것이다. - 배운철 -

트렌드와칭 뉴스레터 구독하기
Creative Commons License

< 저작권자 ⓒ 트렌드와칭(http://trendw.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NoDerivs 2.0 South Korea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