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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는 것은 이제 모든 기업의 기본 활동이 되었다. 그렇다면 트위터나 페이스북에서 잠재 고객을 실제 고객으로 만들 수 있을까? 성공적으로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셜미디어 활용 방법을 알아야 한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7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참고: How to Acquire New Customers using Social Media: 7 Brilliant Tactics)

 

1. 웹사이트 방문자 리마케팅

웹사이트에 한 번 이상 방문한 적 있는 잠재고객을 리마케팅 해야 한다. 리마케팅으로 잠재고객의 재방문율을 높일 수 있다. 리마케팅이 없다면 콘텐츠는 수백만 개의 다른 콘텐츠들에게 밀려 사람들의 기억에서 잊혀진다. 페이스북 페이지 관리자는 코드를 통해 방문자를 추적해서 잠재고객을 리마케팅 할 수 있다.

이제 소셜미디어와 웹사이트는 별개로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긴밀하게 최적화 시켜야 한다. 관심있는 웹사이트의 제품을 보고 왔을 때 페이스북에서 관련 제품의 광고가 뜨는 것을 더 자주 보게 될 것이다.

 

2. 고객이 만든 콘텐츠 공유하기

                                                                                                                                                                       사진출처 : 스타벅스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개적으로 인정받는 것을 좋아한다. 신규 고객을 성공적으로 확보하려면 고객과의 관계를 먼저 생각하자. 그리고 브랜드를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캠페인을 만들자. 고객과의 관계를 우선에 둔 캠페인은 브랜드 인지도를 자연스럽게 높일 수 있다.  

스타벅스는 고객이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콘테스트를 종종 실시한다. 소셜미디어 페이지에 스타벅스 고객이 직접 만든 콘텐츠를 공유함으로써 브랜드 충성도를 높인다. 고객 참여형 이벤트, 프로모션을 더 많이 활용하자.

 

3. 인플루언서 콘텐츠 찾기

퀄리티 높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동시에 콘텐츠 노출을 늘리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무엇일까? 인플루언서가 만든 콘텐츠를 찾아내자. 인플루언서가 생산한 콘텐츠 공유는 소비자들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인플루언서 콘텐츠를 업로드할 때는 짧은 요약, 소개, 비평 내용을 추가하자.

어떤 산업분야에도 인플루언서는 있다. 블로그와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꾸준히 검색하면서 아직 발견하지 못한 인플루언서를 발견해서 콜라보를 시도하자.

 

4.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합하기 

                                                                                                                                     사진출처 : 스캔들

모든 소비자들은 개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오늘날 소비자들이 공통적으로 가진 몇 가지 특징이 있다. 그들은 오프라인 활동을 하더라도 스마트폰과 함께 한다. 매일 삶의 흥미로운 부분을 기록하고 방송한다. 즉 마케터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통합하여 마케팅을 진행해야 한다.

인기 TV쇼 스캔들(SCANDAL)은 시청자들에게 방송 중 트위터를 사용하길 요청했다. 그 간단한 행동으로 TV쇼는 에피소드 하나에 119,000개의 트위터를 받았다.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동시에 활용하는 미디어 전략을 적극 활용하자.

 

5. 활성화된 커뮤니티 이용하기

2010년 약 7,870만 달러의 수익을 창출한 하보호텔(HabboHotel)은 소셜미디어 커뮤니티로 많은 관심을 받았다. 호텔 수익 대부분은 브랜드 홍보와 커뮤니티로 얻었다. 활성화된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데는 수개월 또는 수년 간의 노력이 필요하지만 한번 만들어져 활성화된 커뮤니티는 쉽게 활용할 수 있다.

링크드인과 페이스북 그룹으로 신규 고객 확보가 가능하다. 성공적으로 고객들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홍보를 하기 전에 고객과의 관계 구축이 우선이다. 페이스북을 운영한다면 이제는 페이스북 그룹 운영이 필수가 되고 있다.

 

6. 노출을 올릴 수 있는 유머 활용하기

광고주들은 오랫동안 유머 안에 광고 메시지를 숨겨놓았다. 유머 전술은 항상 효과가 있다. 소셜미디어 시대에는 유머 메시지를 만들고 배포하기가 더 쉬워졌다. 전통적인 프로모션에 사용된 TV 채널과 달리 소셜미디어 채널은 개인이 모두 소유하고 운영하기 때문이다.

고객을 즐겁게 하는 재미있는 gif나 동영상을 활용하자. 재미있는 콘텐츠가 가장 멀리 퍼진다.

 

7. 생생한 현장 사진 사용하기

소비자들은 브랜드가 제공하는 정보를 자체 검증하며 받아들인다. 최근에는 지나치게 보정을 많이 한 사진에 대해서 거부감을 가지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보정 없는 원본 사진이 때로는 브랜드 마케팅 캠페인에 진실성과 가치를 부여할 수 있다.

생생한 현장 사진과 함께 간단한 제목과 적절한 해쉬태그를 추가하자. 진정성 있는 사진으로 인스타그램에서 충분한 지지를 받을 수 있다.

 

스타트업의 경우 신규 고객 확보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고객과의 관계를 우선으로  두고 신뢰를 쌓아야 한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7가지 방법으로 신규고객 확보에 성공하길 바란다.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 연구원 김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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