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인스타그램, 통계, 해시태그,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 트렌드와칭

디지털 마케팅 시장은 빠르게 변화한다. 새롭게 등장하는 플랫폼에 맞춰 마케팅 목표와 전략을 짜는 것이 중요하다. 목표와 전략을 정했다면 다른 브랜드보다 앞서 달성하기 위한 도구를 활용해야 한다. 대표적인 도구는 '통계'다. 인스타그램의 주요 통계를 살펴보며 2018년도 트렌드를 예측해보자.

인스타그램 전략을 세울 때 유용하게 활용될 인스타그램 통계를 살펴보자. (원문 : 10 Instagram Statistics to Keep in Mind When Planning Your 2018 Strategy)

 

1. 인스타그램 해시태그의 70%가 브랜드이다.

인스타그램은 다른 소셜미디어보다 브랜드 참여도가 높은 편이다. 많은 브랜드가 인스타그램을 마케팅 채널로 받아들였다. 브랜드들은 자체 해시태그를 활용해 소비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고 있다.  

 

2. 2017년에 미국 기업의 71%가 인스타그램을 사용 중이다.

인스타그램 마케팅에 뛰어든 브랜드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백만 개 이상의 브랜드가 인스타그램에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인스타그램에서는 비쥬얼 콘텐츠로 브랜드의 특징을 보여주는 것이 핵심이다.

 

3. 인스타그램 이용자 80%가 최소 1개 이상의 브랜드를 팔로우 하고 있다.

앞서 말했듯이 인스타그램을 마케팅 채널로 선택하는 브랜드가 늘어나고 있으며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은 브랜드의 콘텐츠를 익숙하게 접한다. 스타트업은 인스타그램에서 고객과의 만남을 시작해보자. 

 

4. 2017년 인스타그램 모바일 광고 수익은 40억 달러로 기대된다.

지금 인스타그램에서 광고를 집행하지 않는 브랜드는 좋은 기회를 놓치고 있는 것이다. 인스타그램 마케팅에서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광고 비용이 증가하고 있다. 비용이 합리적일 때 인스타그램 광고에 예산을 할당할 것을 추천한다.

 

5. 위치를 알려주는 게시물은 79% 더 높은 참여율을 보인다.

인스타그램 게시물에 소비자가 더 많이 참여하게 하려면 위치를 태그하는 것을 추천한다. 위치 태그는 인스타그램 이용자가 검색하도록 도와주며 게시물 참여도를 높여준다.

 

6. 인스타그램 게시물 70%는 피드에 보이지 않는다. 

대다수의 인스타그램 게시물은 팔로워를 한 소비자들에게 보이지 않는다.

규칙적으로 게시물 업로드 일정을 설정하고 적절한 해시태그, 계정 태그, 위치 태그를 사용해야 콘텐츠가 타겟에게 도달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7. 인스타그램에서는 동영상보다 사진이 36% 더 많은 참여율을 보여준다.

동영상이 인터넷을 장악하고 있지만 인스타그램은 여전히 사진이 더 많은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가능하다면 사진과 동영상 모두 활용하는 것이 좋다.

 

8. 가장 호응이 좋았던 인스타그램 게시물 중 65%는 제품 게시물이다.

제품의 모든 부분을 게시물로 올리는 것이 아니라 제품의 기능을 잘 보여주는 이미지를 사용해야 한다. 고객이 올린 제품 콘텐츠를 다시 게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9. 얼굴과 함께 나온 사진은 38%의 더 많은 좋아요를 받았다.

이용자들은 인스타그램 게시물 속 사람들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 사람에게 초점이 맞춰진 사진을 활용하자. 사람 얼굴로 채운 인스타그램 게시물은 더 많은 참여를 이끌 수 있다. 

 

10. 고객이 만든 콘텐츠는 전환율을 4.5% 높여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고객이 만든 콘텐츠를 활용하면 참여율과 유료 광고 클릭률을 높일 수 있다. 인스타그램 콘텐츠와 고객을 만나게 하는 UGC(User Generated Content)를 적극 활용하자. 

 

2017년 인스타그램은 국내 월 활동 사용자 수가 1천만 명을 넘었다.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트위터 등은 2016년 대비 2017년 가입률이 하락한 반면 인스타그램은 12.9% 증가했다.  통계를 활용 해 2018년 인스타그램 마케팅 전략을 잘 세우길 바란다.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 연구원 김민지-   

트렌드와칭 뉴스레터 구독하기
Creative Commons License

< 저작권자 ⓒ 트렌드와칭(http://trendw.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NoDerivs 2.0 South Korea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