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안바토, Avanto, 라이브 비디오, 트렌드와칭,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

또 다른 구글의 인수합병 소식이다. 구글의 인수합병 소식이 워낙 많지만 이번에는 의미를 살펴볼만한 인수건이다. 확장가능한 비디오 스트리밍에 적용할 클라우드 솔루션 개선을 위한 인수합병이라고 언급한 점에서 주목할만하다. 구글은 이번 안바토(Anvanto) 인수합병 발표를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블로그에도 공지했다. 

 

안바토(Anvanto), 비디오 방송 플랫폼

안바토는 2007년도에 설립된 비디오 방송 플랫폼을 가진 회사다. 그동안 255만 달러를 투자받았다. 이번 구글과의 인수합병에 대한 인수금액은 밝히지 않았다.

안바토의 미디어 콘텐츠 솔루션은 비디오 콘텐츠를 인코딩하고 편집하고 발행하고 다양한 플랫폼에 안전하게 배포하는데 완전 자동화된 플랫폼이다. 안바토는 라이브 스트리밍, 비디오 인코딩, 신디케이션, 미디어 플레이어, 광고 삽입, 구독하기 등 방송을 위한 다양한 소프트웨어 기술도 가지고 있다.

안바토는 이번 인수합병 소식을 전하면서 현재 자사의 고객사로 NBUniversal, MSNBC, CBS, Univision, HGTV, Bravo, Fox Sports 등이 있다고 밝혔다

 

구글의 전략

구글은 안바토의 미디어 콘텐츠 플랫폼이 구글의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확장가능한 비디오 인프라를 필요로 하는 이용자들의 요구를 충죽시키는데 기여를 할 것이라고 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비디오 콘텐츠 생성과 배포에 대한 방식을 바꾸고 있고 비디오 콘텐츠를 소비하는 이용자들의 정보소비 방식도 바꾸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OTT(Over-The-Top) 기술의 적용으로 인터넷을 통한 오디오, 비디오를 비롯한 리치 미디어(rich media)들의 전송을 위한 플랫폼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이번 인수합병으로 구글의 클라우드 플랫폼 팀과 안바토 팀은 미디어 산업과 엔터테인먼트 산업분야에서 사업에 도움이 되는 클라우드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함께 힘을 모을 것이다. 특히 비디오 인프라를 확장하는데 필요한 노력과 고품질 비디오의 전송, 라이브 비디오와 온디맨드 콘텐츠를 어떤 단말기에서도 볼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스마트폰, 테블릿, 스마트TV 등이 그 대상이다. 

양사가 언제부터 서비스를 통합할지, 언제 새로운 서비스를 시작할지 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조만간 더 자세한 보도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트렌드와칭 메모

마이크로소프트는 비디오 방송 사업자들을 위해 '애저 미디어 서비스 (Azure Media Service)'를 제공한다. 반면에 아마존은 넷플릭스 등의 사업자들에게 전용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며 엘리멘털(Elemental)이라는 서비스 회사도 가지고 있다. 아마존의 엘리멘털은 안바토와 가장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엘리멘털은 ESPN, HBO, BBC 등을 지원한다.

구글의 이번 인수합병은 앞으로 비디오 스트리밍 시장에서 전쟁이 더 커질 것이라는 점을 분명하고 하고 있다. 특히 라이브 비디오, 라이브 스트리밍 시장에 사업자들이 집중하고 있는 형국이다. 이와 관련하여 기술적으로는 자동으로 확장가능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과 비디오 생산, 인코딩, 편집, 발행, 배포 등 비디오 콘텐츠 워크플로우 전체를 자동화 시키는 쪽으로 진행되는 점을 주목해야겠다.

비디오 스트리밍 솔루션이나 플랫폼을 가진 기술업체들은 이번 인수합병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변화를 추적하는 것이 필요하다. 통신사업자들이나 포털사업자도 이번 구글의 인수합병을 통해서 클라우드 기반의 사업에 대한 방향을 점검하기 바란다. 주목할 산업영역으로 미디어 산업과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언급되었다는 점도 기억해야겠다.

비디오 서비스의 이용자 경험은 어떤 디바이스로 접속하더라도 내가 보고 있던 서비스를 끊김없이 연속해서 볼 수 있기를 원한다. TV Everywhere 시대.

이제는 방송국이 아니더라도 비디오 방송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는 얘기고 그런 사업을 하고 싶은 사업자는 서비스 구상만 하면 방송 서비스를 할 수 있다는 의미다. 누구나 방송국을 개설할 수 있는 시대가 왔다. 미디어 산업의 지각변동은 본격적으로 달려나갈 것이다.

비디오 라이브 방송 솔루션이나 기술을 가진 업체들은 지금 시기를 잘 활용해야 한다.

 

미디어 산업과 엔터테인먼트 산업분야에서 라이브 비디오 서비스와 관련하여 사업전략을 구상 중인 기업이나 이와 관련된 솔루션 기업들은 언제든지 리서치 요청을 주기 바랍니다. by 배운철

트렌드와칭 뉴스레터 구독하기
Creative Commons License

< 저작권자 ⓒ 트렌드와칭(http://trendw.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NoDerivs 2.0 South Korea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