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2O, 빅데이터, 최재홍, 트렌드와칭,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

O2O 서비스의 생존여부에 대한 기사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2016년도는 O2O 서비스들의 진검승부의 시기가 될 듯 합니다. 생활형 O2O 서비스에서 우리는 어떤 사용자 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요? 강릉원주대학교 최재홍 교수님이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중심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좋은 정보를 공유해주신 최교수님께 고맙다는 말씀 전합니다. ^^ [원본 게시글 보러가기]

1. 위치정보

O2O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사용자 정보는 뭐니뭐니해도 위치정보입니다. 카카오택시만 봐도 고객과 택시가 서로 위치를 확인하면서 기다리는 시간도 예상할 수 있고 목적지에 대한 정보도 미리 공유할 수 있습니다.

위치정보를 확인하여 행동주기와 이동시간, 체류시간 등을 알 수 있고 이동경로나 차량운행습관 등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정보인 동시에 가장 민감한 개인정보이기도 합니다.

 

2. 사용금액 정보

결제와 관련해서도 사용주기, 평균이용금액, 어떤 지불수단을 선호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좀더 고급 서비스를 제안할 수도 있고 선호하는 지불수단에 대한 기능을 업그레이드 할수도 있습니다.

 

3. 쇼핑관련 정보

쇼핑영역에서도 쇼핑주기, 선호물품, 사용처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구매의도와 구매패턴을 파악한 후 적절한 추천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4. 선호음식점 정보

음식배달앱, 신선식품 배달앱, 맛집 방문 등을 확인하면 선호하는 음식점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선호하는 음식의 종류와 자주 이용하는 음식점 이름과 위치는 기존의 맛집 블로그 시절부터 관심이 많았던 정보입니다. 옐프(Yelp)나 리빙스푼 등도 방문자들의 정보가 힘이 되고 있습니다. 후기도 중요하지만 실제 자주 방문했던 음식점이라면 더 믿을만 할 겁니다. 국민맛집 식신앱은 씨온앱의 체크인 시절부터 확보한 음식점 방문 정보를 제공한다 것이 차별화된 경쟁력이죠. 선호하는 음식 종류, 위치와 외식 주기에 따라 자동추천이 가능하며 최근 등장하는 인공지능 기능이 레스토랑 예약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그만큼 일상생활에 밀접한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5. 이동, 여가정보

여가 시간에 어디를 가는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행, 문화, 헬스, 예약, 취미, 오락 등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살펴볼 수 있겠고 이 분야는 좀 더 세분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6. 온라인 행동 정보

O2O 에서 중요한 활동영역인 온라인 행동 정보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가입과 결제, 체류, 행동습성에 대한 부분들은 더 깊이 파고들어서 분석할 영역입니다. 그로스해킹의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영역이지요.

 

7. 어떤 정보를 더 알 수 있을까요?

O2O 서비스는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더 기대되는 사업 영역입니다. 제로썸 게임이 아니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잘 연결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O2O 서비스 사업자는 다양한 고객정보를 잘 활용하여 서비스를 보강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하며 기존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 동시에 새로운 고객을 끌어들여야 지속적인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고객기반을 넓히는 쪽에 더 많이 집중을 했다면 앞으로는 다양한 고객정보를 활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 서비스를 만들어 보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우버가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동선이 같은 고객을 골라서 태울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했고 은행과 연계하여 지급받은 돈을 바로 은행으로 입금할 수 있는 서비스를 추가했습니다. 에어비앤비는 방을 빌려주는 것 뿐만 아니라 집 주인이 여행안내까지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추가했습니다. 기존의 서비스를 잘 살펴서 차근차근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수 있습니다. 새로운 서비스의 아이디어는 고객이 남겨주는 실제 이용 데이터에 있습니다.

O2O 서비스 사업자들의 신규 서비스를 잘 살펴보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결정인지 현재 서비스가 한계에 와서 그냥 확장하는 것인지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해당 기업의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O2O 비즈니스에 종사하는 분들께 최 교수님의 인사이트가 더 많이 참고가 되길 바라며 소개해 드립니다.

 

 

트렌드와칭 뉴스레터 구독하기
Creative Commons License

< 저작권자 ⓒ 트렌드와칭(http://trendw.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NoDerivs 2.0 South Korea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