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광고는 당신의 모든 데이터를 추적한다 #1

  • 기사입력 2013.04.22 13:11
  • 기자명 배운철


온라인 마케터라면 페이스북 광고에 관심이 많을 것이다. 페이스북이 최근 광고 상품과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보강하고 있다. 모바일 광고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도 계속되면서 페이스북 모바일앱을 통한 광고도 계속해서 달라지고 있다. 페이스북 광고는 우리가 동의하든 동의하지 않든 계속해서 늘어날 것이다. 한가지 우려할만한 것은 우리의 개인정보를 기반으로 광고가 집행된다는 것이다. 심지어 오프라인 소비정보까지 활용되고 있다. 어떻게 오프라인 소비정보가 활용되는지 알아보자.



페이스북 광고



페이스북 광고 시스템은 우리가 페이스북을 이용하는데 특별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페이스북의 타겟 광고는 당신에게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기 위해 당신이 오프라인 정보까지 모아서 광고 시스템에 적용한다.



페이스북은 우리의 프로필 정보를 활용하여 광고한다



페이스북의 스폰스(Sponsored) 광고를 보면 내 친구들이 어떤 음악을 듣고, 어떤 페이지를 좋아요 했는지 나온다. 마찬가지로 나의 프로필 정보와 함께 내 활동도 내 친구들에게 보여진다. 페이스북은 기본적으로 개인 프로필을 광고에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해당 광고를 클릭하게 되면 그 광고와 유사한 광고에 대해서 더 타겟팅이 된다. 또한 우리의 기본적인 인구통계학적인 정보도 광고에 활용된다. 만약 당신이 누군가 사귀는 중으로 상태를 바꾼다면 결혼 정보와 관련된 광고들을 보게 될 것이고 당신의 취미에 자전거를 등록하면 자전거 광고를 보게 될 것이다. 페이스북 광고를 집행할 때 “결혼하기 위해 약혼을 했고, 서울에 살고 있으며, 나이는 20~30세, 취미는 수영, BMW 자동차를 모는 사람”에게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



당신이 페이스북에 입력한 개인 프로필과 관련된 정보들은 당신이 보는 광고를 결정하게 된다. 사는 곳, 나이, 졸업한 학교, 회사, 좋아하는 브랜드, 당신의 좋아요 활동 등 모든 정보가 광고에 활용된다. 만약 당신이 당신의 프로필에 아무런 정보도 입력하지 않았다면 어떻게 광고가 집행될까? 그 때는 당신의 친구들 정보가 활용된다. 참~ 페이스북 놀라운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 당신이 어디에 살고 나이가 몇살인지 정도만 제공을 하더라도 당신의 친구의 정보와 결합하여 당신에게 적절한 광고를 보여줄 것이다.



페이스북 광고시스템에 내 데이터를 넘기지 않으려면



페이스북 광고시스템에 나의 온라인 활동과 관련된 데이터를 넘기지 않으려면 몇 가지 활용할 수 있는 도구들이 있다.



- Facebook Disconnect for Chrome



- Facebook Disconnect for Firefox



- Facebook Privacy List for Adblock Plus : 가입하면 페이스북 플러그인과 스크립트의 실행을 막아주는 서비스



- DoNotTrackMe : 페이스북 타겟 광고를 위한 데이터 수집을 막아주는 또 다른 서비스



O 참고자료 : How Facebook Uses Your Data to Target Ads, Even Offline (by Thorin Klosowski, lifehacker.com)



필자는 페이스북 광고를 실제 집행하고 분석하는 입장에 있다보니 위 서비스를 직접 이용하고 소개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페이스북을 활용하는데 개인정보 문제에 관심이 있는 분들의 질문을 자주 받다보니 이런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서 소개하는 것이다. 그리고 페이스북 광고 기능을 해제할 경우 당신과는 전혀 관계없는 더 쓸모없는 광고를 보게 될지도 모른다.



당신의 온라인 활동(페이지 좋아요, 페이지 공유하기 등)을 당신의 친구들에게 알리는데 동의하지 않기 위해서는 페이스북의 해당 광고 기능을 해제시키면 된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지난 번에 포스팅한 내용이 있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하기 바란다.



- 페이스북 광고시스템에서 탈출하는 방법



페이스북은 당신의 오프라인 쇼핑데이터도 광고에 활용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번 포스팅에서 다시 한번 다루도록 하겠다. 미국에서는 오프라인 쇼핑데이터를 페이스북으로 넘기는 대표적인 회사들이 있다. 어떤 회사들이 있고 어떻게 처리하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혹시 한국에도 고객의 쇼핑데이터를 페이스북으로 넘기는 곳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기 바란다.



@ 페이스북에서 당신에게 적절한 맞춤형 광고를 제공한다면 계속 받아볼 의향이 있으신가요? 아니면 광고는 무조건 반대인가요?




"트렌드와칭 커뮤니티 멤버 특별 혜택 (클릭)"

think1more@gmail.com

광고문의 보도자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