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혼자산다, 1인 가구를 위한 '쉐어하우스펀딩' 상품 등장

  • 기사입력 2016.12.14 18:20
  • 기자명 박우빈


1인 가구 520만 시대, 기존의 공동체 생활방식을 거부하며 혼자 만의 삶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한국의 1인 가구 증가는 주목해야할 변화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1990년 1인가구 비중은 9.0%에 불과했으나 2010년에는 23.9%로 증가했으며 2035년에는 31.3%인 7,628천 가구로 증가할 전망이다.





치솟는 집 값 속에 효율적인 주거 공간 '쉐어하우스' 인기



1인 가구의 또 다른 트렌드는 '쉐어하우스'다. 둘 이상의 사람들이 하나의 주택을 공유하는 쉐어하우스는 최근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새로운 주거형태다. 쉐어하우스는 원룸, 고시원, 오피스텔 등 기존의 1인 주거시설과는 달리 입주자들이 주방, 욕실 등 공용시설을 함께 사용하며 1인실, 2인실 등 원하는 방에 입주해 여럿이 함께 거주하는 형태다.



비싼 보증금을 내지 않고 높지 않은 월세로 입주할 수 있다. 동시에 열악한 환경인 고시원에 비해 쾌적한 침실과 높은 수준의 공용시설을 갖추고 있다는 점 때문에 금전적인 부분에서 고충을 겪고 있는 청년들에게 특히 인기가 좋다. 뿐만 아니라 쉐어하우스는 수익형 부동산으로써 투자자들에게도 큰 관심의 대상으로 주목 받고 있다. 아파트, 고시원, 모텔, 여관 등 기존 숙박 및 주거시설을 쉐어하우스로 리모델링해 새로운 부동산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시의 '빈집 살리기' 프로젝트



치솟는 임대료와 열악한 주거 환경의 대표격인 고시원과 원룸의 대안으로 서울시는 이러한 쉐어하우스 종류의 주택을 확산시키기 위한 지원 정책으로 ‘빈집 살리기'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다. 서울시 빈집 살리기 프로젝트는 서울시와 사회적 기업이 6개월 이상 방치돼 있는 빈집을 저렴한 임대주택 형태로 리모델링하는 사업이다.



집주인이 빈집을 제공하고 주거협동조합이나 사회적 기업이 집을 수리해 싼 가격에 임대하는 이 같은 주택 공급방식은 서울시가 치솟는 집 값과 1인 가구의 증가 추세로 발생하는 주거문제를 해결해보자는 취지로 시작했다.





쉐어하우스펀딩 상품 등장



서울시가 시행사의 리모델링 비를 일부 지원해주고 있지만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 점에 주목해 필요한 비용을 조달하기 위한 펀딩 상품이 출시됐다. 쉐어하우스 1호 상품이 그것이다. 이는 P2P금융전문기업 코리아펀딩이 얼마 전인 12월 14일에 야심차게 내놓았다.



펀딩신청자 ‘드로우주택협동조합’은 쉐어하우스 브랜드인 ‘단비 하우스’를 운영하며 서울시 빈집 살리기 프로젝트의 시행사로 선정된 업체다. 투자 금액은 쉐어하우스 리모델링 자금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쉐어하우스펀딩 1호의 연 수익률은 16%이고 투자 기간은 5개월이며 목표 금액은 2억 원이다.





원금 떼일 위험 제로, 투자자들이 주목하는 쉐어하우스펀딩



쉐어하우스펀딩의 최대 장점은 투자 위험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매월 운영 중이고 오픈 예정인 쉐어하우스의 월세 수입으로도 충분히 투자금 상환이 가능하다. 드로우주택협동조합이 현재 운영중인 쉐어하우스는 총 5개 점으로 성내점, 연희점, 쌍문점, 갈월점, 신길점이다. 2개월 이내에 모두 오픈 예정인 쉐어하우스는 10개점 139실로 만실 시 월세 수입으로 상환할 수 있다.



드로우주택협동조합의 쉐어하우스는 높은 입주율과 장기 계약률을 자랑한다. 5개 점이 보유한 39실 중 37실이 입주 완료돼 94.8%의 입주율을 보였다. 퀄리티 높은 디자인과 가구, 청소, 방역, 인터넷, TV, 정수기, 보안, 수도, 쌀, 화장품, 세제, A/S 수리까지 편리하고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돼 입주자들에게 큰 호응을 받으며 계약 연장률도 늘고 있다. 최소 6개월 임대 계약 기간이지만 12개월 계약자가 입주자의 50%이며 계약기간 종료 후 연장률이 70% 이상이다.





사회 문제도 해결하는 유익한 투자 상품



코리아펀딩은 김해동 대표는 “쉐어하우스펀딩은 치솟는 집 값과 효율적인 주거 공간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도움 되기 위해 설계한 상품이다.”라며 “앞으로도 코리아펀딩은 펀딩 신청자와 투자자를 만족시키면서 사회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유익한 펀딩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쉐어하우스펀딩 상품 설명 등 자세한 사항은 코리아펀딩 홈페이지(www.koreafunding.c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쉐어하우스펀딩은 주거협동조합이나 사회적 기업이 빈집을 저렴한 임대주택 형태로 리모델링하는 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코리아펀딩만의 P2P금융 상품이다.




따로 살기에는 비싸고 여럿이 살기에는 개인 공간이 필요할 때



1인 가구의 효율적인 주거 공간 '쉐어하우스'를 이용하면 어떨까요?





"트렌드와칭 텔레그램 참여하기 (최신 소식, 자료 공유)"

woobin@think1more.kr

광고문의 보도자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