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페이지 성과분석 & 모니터링 솔루션 - 큐피드10
기업 마케팅 활동에서 SNS를 활용하는 부분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인사이트가 변경되고 나서는 전반적으로 도달 Reach 가 조금 줄어든 느낌이기도 합니다. 페이스북 자체의 정책에 따라 운영에 많은 제약과 제한을 받게 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이 쉽지 않은 이유이기도 하구요.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는 분들은 주로 두 가지를 살펴보게 됩니다. 자신이 운영하는 페이지의 성과가 얼마나 좋은지와 같은 카테고리의 다른 페이지들은 얼마나 잘 운영하고 있는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이 두 가지를 살펴보고 콘텐츠,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세우기 위해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가 내부적으로 활용하던 큐피드 솔루션 중 일부를 “큐피드10″으로 공개합니다.
[클릭] 큐피드10 살펴보기
내가 운영하는 페이지가 잘 운영되고 있는건가?
내가 운영하는 페이지가 잘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1차 지표로 자신이 운영하는 페이지와 같은 카테고리내에 있는 페이지들의 ‘좋아요’ 숫자와 ‘지금 이야기 하고 있는 사람 People Talking About This’ 가 얼마나 되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일정 기간 동안의 포스팅 숫자와 각 개별 포스팅에 대한 좋아요, 댓글, 공유하기 등을 참고하게 됩니다.
큐피드10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페이스북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페이지가 등록이 되어 있어야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큐피드10은 2013년 8월 15일 현재 5,274개의 페이지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빠른 시간안에 1만개의 페이지를 등록할 예정입니다.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페이지의 카테고리를 왼쪽에서 선택한 후 페이지가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왼쪽 카테고리 창에서 관심있는 카테고리에 등록된 페이지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영역을 선택하면 오른쪽 페이지 창에 해당 카테고리에 등록된 페이지들이 뜹니다. 페이지 창에서는 위쪽 메뉴바에 있는 Likes 를 클릭하면 좋아요가 많은 페이지로 정렬해서 볼 수있고 메뉴바 People Talking About This 를 클릭하면 TAT 가 높은 페이지 순으로 정렬해서 볼 수 있습니다. 같은 카테고리에서 어떤 페이지가 좋아요가 많은지 이야기 하고 있는 사람이 많은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이 두 가지 외에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 자체의 성과분석 지표인 큐피드 인덱스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페이지의 포스트별 성과현황 살펴보기
관심이 있는 페이지에 대해서는 각 페이지에서 운영하는 포스트별 성과현황을 수 있습니다. 오른쪽 위 페이지창에서 페이지를 선택하면 아래 포스트 분석창에 결과가 나옵니다. 큐피드10은 무료로 공개하는 서비스로 각 페이지의 최근 10개의 포스팅에 대한 현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각 포스팅 날짜, 내용, 작성자, 포스팅 종류 (글, 비디오, 사진, 링크), 포스팅 시간을 한 눈에 알 수 있습니다. 최근 10개의 포스팅 중에서 좋아요가 많았던 포스팅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포스팅 날짜와 시간대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여러 페이지를 선택해서 이런 식으로 살펴본다면 다양한 콘텐츠, 커뮤니케이션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위 사례로 든 결과를 보면 최근 10개 포스팅에 대해서 총 21,295개의 좋아요를 받았습니다.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보시면 최근 10개 중에 좋아요가 가장 많은 포스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좋아요를 많은 받은 포스팅은 왜 좋아요를 많이 받았는지 메시지를 클릭해서 살펴보면 되겠습니다. 좋아요가 많은 포스팅을 경우 대부분이 이벤트라는 것이 슬픈 현실입니다. T_T 큐피드10은 각 카테고리별 페이지에서 어떤 콘텐츠가 팬들의 반응이 좋은 콘텐츠인지 확인하기 위해서 개발이 시작되었습니다. 다양한 사례들을 빠르게 살펴보면서 좋은 콘텐츠를 기획해서 앞으로는 콘텐츠 자체가 사랑받으면 좋겠습니다. ^^
큐피드365와 큐피드10 솔루션
큐피드10은 도메인에서 보는 바와 같이 cupid365.kr 라는 내부에서 일부만 공개된 서비스입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적은 “우리 고객이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를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의 친구들에게 소개해 주는 것“이라고 늘 강의를 합니다. 고객의 마음을 빼앗을 수 있는 콘텐츠,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세우기 위해 많은 연구와 고민을 하고 실제 사례에 적용을 하고 분석을 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솔루션이 큐피드입니다. 고객의 마음을 뺏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마케팅을 하는 입장에서는 고객과 사랑에 빠져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이름이 큐피드입니다. 큐피드365 솔루션은 이런 고민 속에서 개발된 서비스입니다. ^^
분석보고서나 컨설팅이 필요하시면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로 문의주세요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는 큐피드 솔루션을 기반으로 현재까지 공공기관 및 기업들의 페이스북 페이지 성과분석 및 콘텐츠,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한 컨설팅과 자문을 해 오고 있습니다. 큐피드 솔루션 외에도 트위터, 블로그, 뉴스, 주요 게시판 등에 대한 SNS 모니터링을 위한 “스마트 크런처” 솔루션도 활용하고 있으니 큐피드10 외에 SNS 운영전략에 대한 문의가 있으면 언제든지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큐피드10은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자주 들어와서 다른 페이지들을 직접 모니터링 해 보시도록 공개하는 버전이니 편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버그 리포트 & 아이디어 제안
큐피드10은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에서 컨설팅을 위해 내부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큐피드 솔루션의 공개버전입니다. 내부 풀버전도 계속해서 업그레이드 중인데 큐피드10 공개버전을 만들면서 기능적으로 불안정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페이스북 API 가 계속 기능이 변경되고 제한이 되면서 일시적으로 기능이 안될때도 있습니다. 댓글로 버그 리포트를 남겨주시면 우선적으로 처리를 하겠습니다. 그리고 페이스북 성과분석을 위해 좋은 기능이나 아이디어 제안을 해 주시면 적극적으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큐피드10은 한국의 많은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자분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솔루션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