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트렌드와칭 세미나_페이스북 페이지 활용과 분석, 이렇게 해보자!

  • 기사입력 2013.06.24 13:11
  • 기자명 트렌드와칭


지난 19일 오후 1시 30분 부터 서초동 휴네스홀에는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삼삼오오 많은 분들이 모이기 시작했습니다. :) 트렌드와칭 55차 세미나가 시작되는 시간이었기 때문이죠. 이번 6월 세미나의 주제는 바로 “하루에 끝내는 페이스북 제대로 활용하기”(부제 페이스북 페이지 기획, 운영, 광고부터 성과분석과 영향력자 관리하기) 였습니다. 전체 주제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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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마라고 했지만 하늘도 도와주셨는지 잠시 비가 멈추더군요.총 40석 정도 되는 세미나홀은 사전에 참석을 신청하신 분들로 금새 가득 찼습니다. 잠시 사진으로라도 현장 분위기를 살펴 볼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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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먼저 오신 분들은 누가 먼저라 할 것 없이 서로 명함을 주고 받으시며 자연스러운 네트워킹 시간도 가지셨습니다. 처음으로 현수막을 걸었는데…잘 어울리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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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 배운철 대표께서 잠시 소중한 시간을 내어 주신 참석자 분과 인사를 나누시고 업계 동향에 대해서 말씀을 나누시고 계시는 모습니다. 자연스러운 분위기가 이번 세미나는 유독 좋았다고 보여지네요. 아래는 시작 전에 잠시 제가 보조 MC를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화면에 꽉차는 군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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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 첫 시간은 페이스북 네트웍스최규문 대표님께서 성과 중심의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 노하우에 대해서 한 시간 가량 말씀을 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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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의 프로필은 이제는 거의 대부분 잘 알고 만들면 되는 것이지만 기업의 페이지의 경우 어떤 목적을 가지고 개설과 운영을 할 것인가에 대해서 확실하게 정하고 시작을 해야한다는 말씀을 시작으로 크게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분야에 대해서 최근 사례를 가지고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1. 페이스북 페이지 활성화의 기본원리

2. 페이지 운영 관리 기본수칙 7가지

3. 페이지 운영의 필수 활용팁 10가지



페이스북의 새로운 기능(댓글 이미지 첨부,정렬 기능 등)이 추가가 되었고 최근엔 #해시태그 기능도 추가가 되는 등 특히 페이지와 그룹 기능의 변화가 숨실틈 없이 빠른데요 시간 관계상 모든 것을 나누진 못했지만 기능을 활용하기 위한 전략적 측면의 고민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말씀이 핵심이었습니다. 특히 “팬들을 고객이 아닌 사업 파트너로 여겨라!” 라는 개념은 어제 세미나의 전체적인 핵심 주제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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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시간은 첫 번째 시간에서 나온 부분 중 “광고”에 대한 부분만 집중해서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의 김성진 연구원이 직접 현업에서 운영 중힌 사례를 가지고 설명을 드렸는데 아마도 페이스북 광고 기획 및 운영에 대해서 이처럼 국내 사례를 가지고 자세하게 설명된 자리는 처음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김성진 연구원은 현재 연구소에서 모바일,구글 서비스,페이스북 광고 등과 데이터 분석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의 주요 7가지 특징과 총 20여개가 넘는 페이스북 광고에 대한 설명과 핵심 광고 형태인 광고,홍보,스폰서 소식을 중점적으로 사례와 운영 결과를 공유해 드렸습니다. 또한 광고의 효과성을 극대화 하기 위한 컨텐츠 전략과 꼭 지켜야할 부분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살펴 보았는데 연구소에서는 페이스북 광고 전략에 대한 부분은 더 시간을 할애해서 독립 세미나 또는 교육 과정으로 운영을 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그 만큼 관심이 많으셨던 시간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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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세번 째 시간은 배운철 대표께서 전반적인 현재 소셜미디어 트렌드와 함께 영향력자(Influence)를 왜 솎아 내서 관리를 해야하는지 또 긍정이슈와 부정이슈에 대한 관리 방안과 영향력자를 구분해 내는 “큐피드365” 라는 자체 솔루션을 직접 시연을 하시는 시간도 있었습니다.공식적인 자리에서 소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던 것 같습니다. 큐피드365를 통해서 추출된 데이터를 가지고 기업이 어떻게 효과적으로 팬을 관리해서 긍정적 이슈 확산으로 커뮤니케이션을 극대화 하는 가에 대한 이야기와 몇 가지 사례를 소개해 주셨습니다. 추상적인 개념으로의 접근이 아니라 실제 페이지 분석을 통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실행 사례이다 보니 더더욱 집중들 하시는 모습이었습니다.



그리고 모니터링과 데이터 분석을 하는 골든플래닛의 Smart Cruncher를 활용한 부분에 대해서도 실제 서울시 사례를 기반으로 흥미진진한 내용이 공유가 되었습니다. 어제 세미나에 참석하신 분들 중 희망하시는 기업이나 기관의 경우 Smart Cruncher를 통한 채널 분석을 무료로 진행해 드리는 이벤트도 진행을 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신청을 하고 가셔 즐거운 비명 중입니다. :)



이번 55차 세미나는 조기에 신청 마감이 될 정도로 관심이 뜨거웠습니다. 월 1회(매월 셋 째주 수요일 오후) 진행되는 트렌드와칭 오픈 세미나 준비를 철저하게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게한 그런 시간이었습니다. 아래 사진은 현장에서 QR코드를 활용해서 간단히 이벤트 참여하시면 시원한누보빈 더치커피 를 드리는 현장 마케팅도 같이 하는 모습입니다. 더위 때문인지 많은 분들이 맛있고 시원한 커피를 드시고 가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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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세미나는 7월 17일(수) 서초동 휴네스홀에서 진행이 되며 이번 주제는 모바일 환경에서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현직 모바일 전문 기업의 대표님들을 모셔서 생생한 이야기를 듣기로 했습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곧 오픈을 해드리겠습니다. 7월 세미나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트렌드와칭 텔레그램 참여하기 (최신 소식, 자료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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