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친구가 몸값이 높은 이유 – M&A를 공부하다

페이스북을 통해 깜짝 놀랄만한 인연들을 만나게 됩니다. 최근 만나서 인사를 나누게 된 정주용 컬럼니스트는 정말 멋진 분입니다. 특히 글로벌 기업들의 M&A 사례 분석을 통한 미래 경영전략을 꿰뚫어 보는데는 탁월한 식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정주용 컬럼니스트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자 합니다.

주용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정주용입니다. 저는 과거 증권사 IB, 중국 M&A자문사, 사모펀드를 거쳐 현재는 대기업 재무팀에서 해외투자 및 자금조달 실무를 담당하고 있구요, 개인적으로는 insightful한 경영투자칼럼니스트를 추구하는 투자분석 글쟁이입니다.

배운철 : 증권사 기자, 중국 유학, 중국 현지 금융사, 한국 대기업 재무팀에서 일하고 계시는데 중요한 경력이 궁금합니다.

주요 경력 좀 소개해 주세요

저는 증권사 IB에서는 IPO 기업상장업무를 담당했는데, 중국기업 최초로 한국거래소 상장하는 일이 가장 인상 깊었죠. 3노드라는 기업이었는데, 저는 실무자로 상장당시 가치평가 결과를 2800원에 신고서에 적었는데, 이후 11일 연속 상한가 가는거 보면서, 아! 자본시장은 욕망이 지배하는구나 느꼈어요.

결국 1~2년만에 주가는 다시 제가 적었던적정가치에 수렴했어요. 손해본 투자자들이 증권신고서를 잘 읽어봤다면 11일 상한가에 올라타지는 않았을텐데하는 아쉬움도 있었구요.

3노드로 중국에 꽂혀서 휴직계내고 중국 CKGSB(장강상학원) MBA 유학을 했고, 수많은 중국기업의 Case Study를 통해서 중국 산업과 기업의 본질에 대한 냄새를 좀 맡게 된 것 같아요. 졸업후 상하이 M&A자문사에서 일할 때는 100여 중국기업, 40여 도시를 방문하면서 중국을 온몸으로 느꼈구요. 중국은 다 같은 중국이 아니라 분절화된 서로다른 문화의 집합체라는 결론을 얻었죠. 그리고, 중국에서 한국이 성공할 기회는 앞으로 점점 줄어들고 중국자본의 한국 침공은 점점더 거세질 것이라는 결론도 얻게 되었습니다.

귀국해서 사모펀드와 대기업에서 투자검토 업무를 수행중인데, 노력과 투자의 성과는 별개라는걸 배웠습니다.

실전 경험은 책에서 배우는 내용보다 100배는 중요합니다.

배운철 : 저도 애플, 구글, 페이스북 등 주요 글로벌 기업들의 인수합병 소식을 계속 모니터링 하고 있습니다만 최근 M&A 분석이 더 중요해졌다고 봅니다.

최근 M&A가 더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M&A는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속에서 기업이 신성장동력을 찾는 최적의 방법입니다. 그래서 M&A를 기업경영의 최전선이라고도 부르죠. 그런데 이 놈의 M&A는 전략, 투자, 재무,회계, 세무, 법률 이모든 전문분야의 집결판이라 섣불리 다가가기가 어려운 ‘넘사벽’의 느낌이죠. 그래서 현대 경영의 정수라고도 불립니다. 하지만, 그런 진입장벽이 있으니 더더욱 가치있는 일이라 생각되고 한번 알게되면 전문가로 뻗어나갈 수 있는 매력적인 전문분야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M&A 캠프를 통해서 M&A 전문가로 출발하시는 계기가 되시길 바랍니다.

배운철 : M&A 관련 글도 많이 올려주셔서 잘 보고 있습니다. 참, 강의도 하고 계시지요?

M&A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는지요?

M&A캠프는 말그대로 현장 지향적 수업을 추구합니다. M&A 전문가를 꿈꾸는 분들께 실전 기본기를 현장감 넘치는 실습과 토론을 통하여 키워드릴 생각입니다. M&A 전문가는 수많은 실전 사례를 통해서 만들어 집니다. 하지만, 초심자에게 실전경험의 기회는 주어지지 않죠. 그래서 준비한 것이 M&A 시뮬레이션입니다. 수업시간에 실제 딜 발굴에서 우선협상자 선정, 그리고 본협상, 최종 딜 Closing까지 긴장감 넘치는 모의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여러분은 완결성있는 M&A Deal을 직접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성공/실패사례를 통하여 최대한 많은 간접경험을 할 수 있도록 미국/중국/한국의 다양한 사례를 준비했습니다. 실제 사례들을 통해서 M&A관련된 다양한 이슈들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드리겠습니다.

 

정주용 컬럼니스트 M&A 캠프 [살펴보기]

저는 비즈니스 모델과 신규 사업기회라는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M&A 시장을 살펴보고 있었는데 재무분석 관점에서 M&A 시장을 분석해 오고 있는 정주용 컬럼니스트와의 만남은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지났습니다. 위 인터뷰는 패스트컴퍼니의 인터뷰 내용이지만 저와 만났을 때도 같은 맥락의 내용이라 제 관점에서 소개해 드립니다. M&A 분석에 관심이 있는 분들께는 이번 강의가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트렌드와칭 검색창에서 '정주용' 컬럼니스트의 글을 검색해 보셔도 좋습니다 ^^

 

댓글
읽어들이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