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박선생] 인도네시아의 새로운 교통 수단, 우버와 그랩택시

 

안녕하세요? 트랜드와칭에서 처음 인사드리는 인터넷 박선생입니다. 

저는 인도네시아에서 살고 있고, 인도네시아 교민들을 대상으로 발행되고 있는 자카르타 경제신문에서 '인터넷 박선생'이라는 칼럼을 쓰고 있습니다. 제 칼럼은 교민들과 중소규모의 상공인들을 위해서 인터넷 활용법과 인터넷 마케팅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 내용이라, 한국 독자분들이 읽으실 때는 어색한 부분이 있는 것은 양해를 부탁 드립니다. 앞으로 제 칼럼 중에서 트랜드와칭에 적합한 글들을 뽑아서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한국에서는 불법논란으로 문제가 많지만, 인도네시아에서는 성업 중인 서비스인 Uber와 Grabtaxi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Uber와 Graptaxi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다음 편인 '인도네시아는 O2O 대전 중'이라는 글에서 알려 드리고, 오늘은 Uber와 Graptaxi 활용법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만일 인도네시아에 출장 올 일이 있으시다면 이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자카르타나 근교에서 택시 잡기 많이 힘드셨죠? 블루버드 APP으로 택시를 불러도 안 오는 경우도 많고, 힘들게 잡아 탄 택시 기사들이 고의로 길을 돌아가는 적은 없으셨나요? 혹은 잔돈을 가지고 기사와 시비하신 경우는 없으신가요? 이제 불편한 택시는 잊으셔도 됩니다. 일반 택시보다 편하고, 가격도 저렴하며, 더 스마트해진 운송수단을 여러분들과 함께 이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교통 분야에서 두 서비스가 인니에서 자리를 잡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치르고 있습니다. 바로 그랩택시와 우버인데요, 이 둘의 가장 큰 차이는 신용카드 사용 여부입니다. 우버의 경우 신용카드를 먼저 등록하고, 톨비용 포함 어떠한 비용도 기사에게 지급할 필요가 없는 서비스이고, 그랩택시의 경우 현금으로도 결제할 수 있습니다. 우버는 일반차종인 UberX와 고급차종인 UberBlack을 서비스하며, 그랩택시의 경우 GrabTaxi, GrabBike, GrabCar, Premium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그랩택시와 우버 APP은 Google Play 또는 AppStore에서 Graptaxi 또는 UBER로 검색하셔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먼저 신용 카드가 없어도 사용이 가능한 그랩택시에 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랩택시는 2회에서 설명 드린 구글맵처럼 GPS를 사용하는 서비스입니다. GPS를 사용하는 서비스는 지난번에 설명해 드린 것처럼 2가지만 알면 됩니다. 바로 내가 있는 장소와 내가 갈 장소입니다.

 

최초에 APP에 들어가면 회원가입부터 해야 합니다. 

 

위 회원가입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서 가입하실 수도 있고, 이름과 메일만으로 가입하실 수도 있습니다. 본인 인증을 위해서는 핸드폰으로 인증번호를 발송해 줍니다. 한국 웹사이트 회원가입에 비하면 아주 간단한 프로세스입니다.  

 

 그랩 택시 APP 화면을 보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그림1은 Grapbike를 선택한 화면이며 그림2는 Grapcar를 선택한 화면입니다. 그림1의 지도에 표시된 A1 지점은 GPS가 알려주는 제가 있는 장소입니다. A2에는 제가 있는 주변에 97명의 오토바이 기사가 있다고 표시해 줍니다. A3을 누르시면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위치를 더욱 정확하게 표시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저는 제 회사를 구글맵에 등록해 두었기 때문에, 자동으로 제 회사 위치를 그랩택시가 잡아 주었습니다. A4를 눌러서 제가 갈 장소를 검색을 통해서 지정만 해 주면 모든 것이 끝납니다.

그림2처럼 내 위치와 내가 갈 장소를 정확히 입력하셨나요? 내가 갈 장소를 입력하고 나면 그림2의 A2처럼 목적지까지의 거리와 대략의 금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략의 금액을 알려주니 절대 바가지 쓰실 일은 없으시겠죠? A5에서 택시, 바이크, 일반차량, 고급차량을 정하신 후에 Next 버튼만 눌러 주시면 됩니다. 이 중에서 저는 요즘 프로모션이 많은 Grapcar를 이용하실 것을 여러분께 추천해 드립니다. 

 

 

Next 버튼을 누르시면 그림3처럼 실제 주위에 있는 기사들에게 Contacting 하는 화면이 보이며, Contacting에서 Biding으로 바뀌며 나에게 지원하는 기사의 리스트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그 이후에는 그림4처럼 나에게 배정된 기사와 차량번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내 위치로 언제 오는지, 잘 오고 있는지 궁금하시다고요? 그림5처럼 그랩택시에서 도착 예상시간, 기사의 위치, 기사와 전화할 수 있는 버튼까지 제공해 줍니다. 설명이 길었지만, 실제 APP을 열고 기사가 배정될 때까지의 시간은 1분도 걸리지 않았습니다. 

만일 Finding You A Driver에서 지원하는 기사가 없는 경우에는 어떡하죠?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한국에서 혹시 택시잡기 힘드실 때 외쳐본 단어가 기억나시나요? “강남 떠블!!” 이 그랩택시 APP에도 비슷한 기능이 있습니다. 기사를 찾기 어렵다면, 소정의 TIP을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5000루삐 정도만 추가하면 기사 찾기 어려운 시간에도 쉽게 기사를 찾으실 수 있답니다. 

 

 

 여성분의 경우 혼자 차를 타고 가시는 것이 왠지 두렵게 느껴지시나요? 그렇다면 그랩택시 APP에서 나의 SNS 계정 또는 이메일, SMS를 통해서 나의 지인에게 현재 내가 타고 있는 차의 위치와 기사의 정보를 위 그림과 같이 공유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링크를 받은 지인은 택시의 움직임을 GPS를 통해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사진은 제가 직접 그랩택시를 불러서 타고 가고 있는 장면입니다. 이 날 저는 일반차량을 불렀는데 8인승 차량이 와서 편안히 타고 갔습니다. 기사님 왼쪽이 네비게이션, 오른쪽은 그랩택시의 기사용 APP화면입니다.

 

자 이제부터는 신문 칼럼에는 없었던 우버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랩택시는 우버의 카피켓(모방) 서비스입니다. 실제 이 서비스의 원주인은 우버라고 봐야 될 것입니다. 두 서비스를 다 써 보신다면 기본적인 서비스는 분명 우버가 더 깔끔하게 되어 있구나 라는 걸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우버의 첫 화면입니다. 

 

 

우버의 실제 작동 화면입니다. 이 이전에 전화번호 인증과 카드 인증은 기본적인 방식이라 생략하겠습니다. 몇 번이고 반복되는 이야기지만 GPS서비스는 내 위치와 내가 갈 위치만 확실하면 됩니다. 똑똑한 GPS가 제 회사의 위치를 정확히 잡았습니다. 아래에 보이는 uberX는 일반차량이고 uberBlack은 고급 차량입니다. 손님이 오셨을 경우에는 uberBlack을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적지를 입력하고 나면 위 화면처럼 대략의 예상금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요즘 우버 역시 프로모션이 많기 때문에, 택시 보다 저렴한 가격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버 역시 그랩택시처럼 기사의 정보가 공개되며, 기사가 저에게 오는 예상시간 또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부터는 APP을 꺼 놓아도 상관 없습니다. 기사가 도착하면 자동으로 알려 줍니다.  우버의 경우 제가 있는 위치에 기사가 도착하기 전까지, 기사는 제가 가고자 하는 곳을 알 수 없게 되어있습니다. 한국신문에서 읽으셨던 카카오택시의 손님 골라잡기가 원칙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우버의 이용방법입니다. 박선생을 열심히 읽으신 분들은 고민할 것 없이 우버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버가 그랩택시와 가장 다른 점은 카드결제만을 이용하기 때문에, 톨비용 포함해서 10원도 기사에게 지불해야 할 돈이 없다는 것입니다. 제가 지정한 도착 장소에 내리면 바로 우버로부터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받게 되실 겁니다. 

 

블루버드의 경우 콜비용만으로 4만루삐가 지불되는데, 우버는 이것이 없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우버 이용시에 블루버드 보다 훨씬 저렴하게 이용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우버의 경우 우버에 등록된 사람들이 차를 함께 이용했다면, 요금을 자동으로 나누어 낼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됩니다. 제 생각에는 신용카드가 있으신 분이라면 그랩택시 보다는 우버가 더 편안한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것 같습니다.

 

 이 전에 제가 작성한 칼럼 ‘1위만이 독식하는 시장, 인니는 O2O 대전 중’에서 알려드린 것처럼 우버는 2014년 기준 18조 원이 넘는 기업가치를 가진 기업이며, 그랩택시는 손정의 회장의 소프트뱅크로부터 2억5000천만 달러를 투자받은 기업입니다. 인니 시장에서 거대한 회사간의 전쟁이 시작되었고, 그 전쟁으로 인해 우리는 계속되는 프로모션 가격으로 일반 택시의 반값에 우버와 그랩택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직도 운전기사가 안 나오면 택시를 이용하시나요? 이제 휴대전화를 꺼내서 우버나 그랩택시를 이용해 보십시오. 훨씬 편리한 인터넷 라이프가 여러분께 펼쳐질 것입니다. 

 

댓글
읽어들이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