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 쇼 K Shop, 미래 리테일의 5가지 마케팅 전략 선정

킨텍스에서 미래 리테일을 위한 5가지 핵심 전략을 선정, 발표했다. 킨텍스는 국내 유일의 리테일 전문 전시회와 컨퍼런스 K Shop을 주최하고 있다. 온라인 몰, 모바일 샵, 홈쇼핑 등 다양해진 쇼핑채널의 특성을 반영하고 스마트한 고객의 진화하는 쇼핑행동에 대응하기 위해 유통업계는 끊임없이 차별화된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2016년 K Shop의 주제는 ‘Future Retail for Smart Customers'다. 여기서 다섯 가지 세부 마케팅 전략은 리테일 마케팅 업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올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한 소비자 공략을 위한 미래 리테일 전략 5가지

1. 온-오프라인-모바일 판매채널의 통합, Omni-Channel

2. 순간을 잡는 마케팅, Micro Moments

3. 이커머스를 위한 특별한 배송 전략, eDelivery

4. 차별화된 혜택을 위한 업계간 합종연횡, Business Collectives

5. 고객이 찾기 전에 제안하라, no-Click Experience

옴니채널Omni-Channel은 이미 유통업계가 3~4년 전부터 주목하고 있는 개념이다. 여러 쇼핑채널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고객에게 동일한 경험 및 혜택을 제공하는 미래 리테일의 운영 전략이다. 마이크로모먼츠Micro Moments는 구글 리테일이 소개한 개념으로 결제 단계에서의 이탈과 유사상품으로의 이동 등 짧은 순간에도 바뀌는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시의적절한 컨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래 리테일의 고객 전략이다.

배송전략으로 이딜리버리eDelivery는 쇼핑채널과 고객 선호 배송형태의 다각화, 배송기술의 발전에 따른 미래 리테일의 배송 전략으로 물류 처리와 라스트마일 배송 혁신을 통해 맞춤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래 리테일의 배송 전략이다. 비즈니스 콜렉티브Business Collectives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서로 다른 분야의 업체가 협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각자의 전문성과 이용자 기반을 공유하면서 경쟁력을 강화하는 미래 리테일의 상생 전략이다. 고객경험을 위한 no-Click Experience는 고객의 취향과 기호에 맞는 제품을 먼저 제안함으로서 보다 간편한 쇼핑경험을 제공하고 매출을 증대시키는 미래 리테일의 판매 전략이다.

급변하는 리테일 환경에서 유통업계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운영-고객-배송-상생-판매 전략으로 나누었다. 특히 eDelivery 전략에 대해서는 K Shop과 동기간에 킨텍스와 싱가포르엑스포가 공동주최하는 국제 행사 Last Mile Fulfilment Korea(LMFKorea)에서 심도있게 다룰 예정이다. K Shop을 주최하는 킨텍스 윤명희 과장은 “유통업계 종사자 및 매장 운영자들이 변화하는 쇼핑환경에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모색할 수 있도록 5개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며 “오는 9월 K Shop 전시회와 컨퍼런스를 통해 더욱 자세히 다룰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K Shop 2016 행사 개요

  – 명칭 : [영문] K Shop 2016,  [국문] 2016 케이샵 

  – 일시 : 2016. 9. 28(수)~30(금), 3일간 

  – 장소 : 킨텍스 제2전시장 10홀

  – 규모 : 150개사 참가, 1만명 참관, 컨퍼런스 400명 참가

  – 구성 : 전시회, 컨퍼런스, 쇼룸, 특별관

  – 동시개최 : LMF(Last Mile Fulfilment) Korea 2016 

  – 주최·주관 : 킨텍스 KINTEX

  – 후원 : 경기도, 고양시, 한국체인스토어협회, 한국프랜차이즈협회

  – 행사 홈페이지 : http://www.kshop.org

  – 행사 SNS

    . facebook : https://www.facebook.com/kshopfair

    . 블로그 : http://blog.naver.com/kshopfair

    .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kshopfair

 

LMFKorea 2016 행사 개요

  – 명칭 : LMFKorea 2016

  – 일시 : 2016. 9. 28(수)~30(금), 3일간 

  – 장소 : 킨텍스 제2전시장 10홀

  – 규모 : 100개사 참가, 1만명 참관, 

           컨퍼런스 300명 참가(해외연사 20명)

  – 구성 : 전시회, 국제컨퍼런스

  – 동시개최 : K Shop 2016 

  – 주최·주관 : KINTEX, SingEx(싱가폴전시장)

O2O 비즈니스에 대한 관심이 점점 더 높아지는 상황에서 K Shop 에서 제안한 5가지 마케팅 전략은 상당히 의미가 있습니다. 리테일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업체에서는 이번 전략을 잘 활용하고 9월에 있을 전시행사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길 추천드립니다. 더불어 본 전시행사 참여에 관심이 있는 기업은 언제든지 문의주기 바랍니다. by 배운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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