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모바일 게임 시장의 대박 가능성

베트남 게임유저들에게 2018년 1분기는 아마도 우울함 그 자체일 것입니다. 유명 온라인 게임업체들이 출시한 게임들이 얼마 지나지 않아 조기강판을 당했거나 베타버전만 며칠 서비스하고 정식 버전 출시는 더 기다려야하기 때문입니다. 또 특정 게임의 경우 비공개 베타 버전에 참여할 수 있는 국가에서 베트남이 제외되기도 했습니다. 반면 신규 출시한 게임이 첫날부터 동시접속자 폭주로 서버가 다운되자 제작사 대표가 사과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이렇듯 베트남은 PC-콘솔, 온라인게임, e스포츠 및 모바일 게임 등 산업 전반에서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 중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 게임에 대하여 여러 이야기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모바일 게임 시장의 복병, 중국

베트남과 중국은 기원전부터 20세기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전쟁을 통해 역사, 문화, 종교, 사회,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서로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래서 과거로부터 이어져온 양국의 문화적 영향을 완전히 배제할 수도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한마디로 베트남과 중국은 애증의 관계입니다. 그리고 조금 확대해석을 한다면 디지털 콘텐츠에도 양국의 문화 향유가 이뤄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입니다.

2018년 1월, Niko Partners의 애널리스트인 다니엘 아흐마드(Daniel Ahmad)가 영국의 온라인 게임 잡지 ‘Pocketgamer.biz'에 기고한 자료에 의하면 현재 베트남 모바일 게임 시장은 중국의 롤플레잉 게임, 전략시뮬레이션 및 카드 배틀 장르가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특히 중국 게임회사들이 만든 중국 스타일의 그래픽과 유저 인터페이스(UI)가 게임유저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이러한 인기의 배경은 베트남 현지화와 강력한 프로모션에 집중했기 때문이라고 보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베트남 현지 활동을 통해 베트남 사람들이 좋아하는 그래픽 스타일, 유저 인터페이스(UI) 분석과 함께 게임에 SNS 또는 멀티 플레이어 요소를 추가하고 베트남어로 현지화를 해야한다고 조언합니다. 대표적인 게임으로는 가장 수익을 많이 올린 IGG사의 'Lords Mobile', 그리고 Elex Wireless사의 'Clash of Kings'입니다(Daniel Ahmad, 2018).


Clash of Kings

<출처 :Google play, 게임 소개 페이지>


Lords Mobile

<출처 :Google play, 게임 소개 페이지>

 

베트남 모바일 게임의 신화 '플래피 버드(Flappy Bird)'

혹시 ‘플래피 버드(Flappy Bird)'라는 모바일 게임을 들어 본적이 있으신가요? 이 게임은 베트남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모바일 게임업계에서 전설적인 게임 중 하나입니다. 2013년 5월24일에 ‘플래피 버드(Flappy Bird)'라는 게임을 개발해 세상에 내놓은 응우옌 하 동(Nguyễn Hà Dông, dotGEARS 대표)은 베트남 모바일 게임계의 신성과 같은 존재입니다. 별도의 마케팅도 없었던 2014년 1월부터 갑작스럽게 게임의 인기가 엄청 높아지면서 고공행진을 하게 됩니다. 그는 이 게임을 통해서 베트남의 백만장자의 대열에 들어선 인물입니다. 이 게임이 iOS 앱에서만 9천만회가 넘는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며 열풍을 일으켰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게임은 인 앱 광고 수익이 하루에 5만 달러 수준으로 알려져 있을 정도로 대단한 게임이었습니다. 이러한 열풍을 반영하듯 2014년 구글 검색어 키워드 중 6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Wikipedia, 2018; Game4V, 2017년12월11일자).

그러나 응우옌 하 동(Nguyễn Hà Dông)은 자신의 게임이 몇 분정도 즐길 수 있게 하는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나 너무 많은 사람들이 몇 시간씩 중독되어서 게임을 즐기는 것을 보고 자발적으로 삭제를 요청하게 되었다고 했습니다(위키백과, 2017). 이에 따라 2014년 2월10일에 앱 스토어에서 개발자 본인이 삭제를 요청해 사라졌다가 2014년 8월에 개선된 ‘플래피 버드 패밀리(Flappy Bird Family)’라는 게임을 다시 출시했습니다(Wikipedia, 2018).

이러한 개발자의 고민을 뒷받침하는 내용의 기사가 있어 잠시 소개합니다. 영국 텔레그래프(Telegraph)의 에디터인 에드 쿰밍(Ed Cumming)은 발명의 역사는 자부심 뿐 아니라 후회의 이야기를 갖는다고 하면서 그 예로 알버트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의 원자폭탄 확산에 대한 후회, 미하일 칼라쉬니코프(Mikhail Kalashnikov)의 ‘라이플(rifle, 총)’ 개발에 대한 후회, 에릭 베른키스트(Erik Wernquist)가 만든 휴대전화 벨소리 ‘미친 개구리(Crazy Frog)' 개발에 대한 후회를 이야기했습니다. 그러면서 응우옌 하 동(Nguyễn Hà Dông)이 ‘플래피 버드(Flappy Bird)' 게임 개발을 후회하며 앱 다운로드를 중단한 이야기를 ’발명의 역사- 자부심과 후회 편‘에 새로운 사례로 추가해야한다고 말합니다.

실제로 에드 쿰밍은 영국프리미엄리그(EPL)를 시청하는 내내 그 게임에 집중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였으며 친구에게 휴대전화를 빌려 그 게임을 할 정도로 중독되어 있었다고 고백합니다. 이 게임은 평범한 것처럼 보이지만 평범하지 않고 손에서 절대 내려놓을 수 없는 게임이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이 게임의 다운로드가 중단된 이후에 ‘플래피 버드(Flappy Bird)' 게임이 설치된 휴대전화가 누군가에게 650달러에 판매되었다는 내용을 덧붙이며 이러한 중독성을 빌미로 돈을 버는 행위는 추한 비즈니스라고 밝혔습니다(Telegraph, 2014.2.10).

사실 이 게임은 지극히 단순하다고 합니다. 이 게임에 등장하는 굴뚝 모양은 우리에게도 익숙한 ’슈퍼마리오‘ 게임을 연상시키며 새가 굴뚝 사이를 날아다니며 즐기는 게임입니다. 재밌는 건 이 게임이후 ‘플래피 버드(Flappy Bird)' 아류작품들이 엄청나게 쏟아져 나왔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유사한 게임이 쏟아져 나오는 것은 스마트폰 앱 마켓의 한 단면이라고 이해하는 것이 훨씬 속 편한 이야기가 될 것입니다.


<게임의 시작→진행→>끝 단계>

<앱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불가 안내 팝업>

 

매년 개최되는 모바일 게임 전시회와 'Blue Bird Award 2017'

이러한 열풍 이후 베트남 모바일 게임 산업 발전을 위해서 2015년부터 매년 ‘Blue Bird Award’가 개최되고 있습니다. 2017년 12월9일, 베트남 하노이의 VPBank 21층에 위치한 코워킹 스페이스에서 베트남 모바일 게임 전시회가 개최되었습니다. 특히 이 전시회에서는 모바일 게임, 앱 프로그래밍 분야 등 'Blue Bird Award 2017' 수상작을 발표했습니다.

‘Blue Bird Award'는 2015년 이래 베트남 최대 규모의 모바일 게임 및 앱 프로그래밍 연례 시상식입니다. 이 시상식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혁신적이면서 재미가 있고 교육적인 어플리케이션과 게임을 개발하여 신규 비즈니스 모델 등의 개발 및 발굴을 통해 베트남에 기여할 수 있는 세계적 기업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베트남 게임 산업 시장의 10억 달러 규모 달성에 대한 사명과 비전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게임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깨기 위하여 베트남 방송채널인 VTV3과 함께 게임 방송 콘텐츠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또한 시상자에게는 부상으로 매년 2월 스페인에서 개최되는 'Mobile World Congress(MWC)'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이 시상식 베트남의 주요 금융 및 기술관련 기업들이 후원하고 있습니다(Game4V, 2017.12.11.). 끝으로 Blue Bird Award는 관련 업계 네트워킹과 고품질 인력 육성 및 게임 개발을 위한 전용 투자 기금으로 핵심 역할을 수행합니다(Game4V, 2017.6.23.). 


< ‘Blue bird Award 2017’에서 선정된 “올해의 모바일 게임” 10종>

<출처 : Game4V.com, 2017년 12월11; 각 게임 이미지는 구글플레이 및 각 사 배포 자료 인용>

※ ‘Official TOP20’를 보시려면 다음 링크를 클릭하십시오. https://youtu.be/3dL1uC7W4Bs

 

2017년 가장 유명했던 베트남 모바일 게임의 왕좌들

지금부터는 2017년 베트남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나름의 왕좌를 차지했던 게임들을 소개하습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모바일 게임들은 해외의 기술 전문 뉴스 사이트들의 순위 조사에서 상위에 랭크된 작품들입니다. 그리고 제작사는 베트남 게임 개발회사라는 점입니다.

 

1. Magic Tiles 3 (영상보기)

첫 번째 게임은 2017년 2월 24일 출시된 ‘Magic Tiles 3’이라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베트남 남부 호치민시에 있는 모바일 개발업체 Amanotes사가 개발한 음악을 주제로 한 모바일 게임입니다. 지난 3년간 Magic Tiles 시리즈는 미국 Android 게임 뿐 아니라 2017년 3월 이후 음악 게임 시장에서 1위 자리를 확고히 지키고 있습니다(Vnexpress, 2017.12.14.). 2018년 4월18일 현재,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5000만+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45.8만명이 리뷰를 통해 평점 4.5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게임은 일종의 피아노 게임으로 기타, 드럼, 피아노를 아우르는 다양한 악기를 통해 높은 수준의 피아노 연주를 담고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 방식은 검은색 피아노 타일을 탭하고 흰색 피아노 타일은 피하는 방식으로서 검은색 피아노 타일을 탭(Tab) 하면 음악이 연주되는 방식입니다. 


출처 :Google Play, Amanotes 앱 소개 페이지

 

2. Tap Tap Reborn 2 (영상보기)

두 번째 모바일 게임 역시 Amanotes사의 또 다른 제품인 ‘Tap Tap Reborn 2'입니다. 이 게임은 2017년 6월19일 출시되었으며 미국 안드로이드 게임 뮤직 부문 4위 및 상위 모바일 게임으로 인기가 높았습니다(Vnexpress, 2017.12.14.). 이 게임은 일종의 리듬 게임입니다. 2018년 4월 구글 플레이 기준으로 다운로드 수가 100만회를 넘어섰으며 약 4.5만명의 리뷰가 있고 평점은 4.5점입니다. 이 게임은 비트를 손가락으로 느끼게 하고 몰입형 음악 경험을 제공함으로서 음악 그 자체를 즐기는 방식입니다. 재밌는 점은 자신의 음악을 사랑하고 세계에 알리고자 하는 인디씬의 뮤지션이 있다면 이 회사에 메일을 한번쯤 보내시길 권합니다. 왜냐하면 인디 음악을 홍보해주고 싶다는 것이 이 회사의 희망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일이 가능한 이유는 보 두안 빈(Võ Tuấn Bình) 대표의 음악사랑 때문입니다. 한국의 인디 뮤지션 여러분들도 이러한 마케팅에 용기를 내어 도전하면 좋겠습니다.


출처 :Google Play, Amanotes 앱 소개 페이지

 

3. FaceDance Challenge (영상보기)

세 번째 게임은 베트남의 Diffcat Studio사에서 2017년 7월12일 출시한 FaceDance Challenge입니다. 이 게임은 애플 앱 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서 엄청난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또한 Facebook과 Youtube에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하나의 트렌드를 만들어냈습니다. 베트남뿐 아니라 태국, 필리핀, 홍콩 등에서 많은 인기를 얻었으며, 앱 마켓에서 수 주 동안 상위에 랭크되었습니다(Vnexpress, 2017.12.14.).

이 게임은 휴대전화 카메라 기술을 사용해 게임 유저의 얼굴을 매핑 하는 AR게임(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으로서 중독성이 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증강현실(AR)은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현실세계에 가상 물체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입니다(나무위키, 2018). 게임 진행 방식은 휴대전화 화면에 나타나는 표정 이모티콘을 높은 싱크로율로 그 표정을 따라했을 때 점수를 획득하는 방식입니다. 이 게임은 더 많이 자신을 내려놓고 게임에 임한다면 더 높은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싱글모드와 글로벌 대결모드가 있어서 흥미롭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2018년 4월18일 구글플레이 기준으로 다운로드수는 100만회, 4.6만명의 리뷰, 평점은 4.4점입니다. 


출처 :Diffcat 홈페이지(www.diffcat.com)

 

4. Sky Dancer (영상보기)

네 번째는 베트남 호치민에 위치한 TopeBox사에서 제작한 Sky Dancer입니다. Vnexpress(2017.12.14)는 이 게임에 대해 단순히 외부에서 볼 때 베트남 호치민에 본사가 있는 TopeBox라는 베트남 게임 회사 제품이라고 믿기 어렵다는 표현까지 사용하며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이는 미국의 기술 미디어 웹사이트인 CNET과 안드로이드 평가 전문 블로그인 Android Authroity에서 ‘2017년 최고의 모바일 게임 TOP10’에 올랐기에 더욱 빛난 한해를 보냈습니다.

2018년 4월18일 기준으로 구글 플레이 500만회 다운로드, 6.6만명의 리뷰, 평점 4.5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게임방식은 플레이어가 아름다운 행성에서 큰 절벽을 피하면서 한 절벽에서 다른 절벽으로 위험한 절벽을 뛰어넘고 뛰어 오르면서 게임에서 늘 그랬듯 동전같이 생긴 코인을 스쳐 지나가면 자동으로 점수를 획득하는 것입니다. 이 게임은 플레이어 본인이 하늘을 뛰어 다니며 마치 끝없는 심연을 헤쳐가나고자 우아하게 새처럼 날아다니는 듯한 느낌을 갖게 한다고 제작사는 설명하고 있습니다.

2018년 Sky Dancer는 베트남 게임 앱 분야에서 새로운 역사를 또 하나 썼습니다. 2018년 2월21일, 애플 앱 스토어의 게임분야에서 Sky Dancer가 베트남에서 출시된 앱 중에서는 최초로 'Apple's Game of the Day'로 선정되는 쾌거를 만들어냈습니다. 이로써 베트남의 게임 산업은 또 한발 앞으로 나아가게 되었다고 자평했습니다(Topebox, 2018). 


출처 :Google Play(2018), Topebox app 소개 페이지

 

5. FZ9: Timeshift (영상보기)

다섯 번째는 Hiker Games(전 Emobi Games)가 2016년 8월31일에 출시한 FZ9: Timeshift 입니다. Hiker Games는 Mộng Võ Lâm(무술), Toy Odyssey, 7554, Eraser, Dreams 등의 많은 인기 게임을 개발했습니다. 특히 FZ9: Timeshift는 많은 게임 커뮤니티와 YouTubers들로부터 “2017년 가장 강렬한 슈팅 게임”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2018년 4월18일 기준으로 100만 다운로드, 8.4만명의 리뷰, 평점 4.4점을 받았습니다. 이 게임은 풀 3D 그래픽, 다층 맵 시스템 및 많은 독창적 기능을 갖춘 게임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동일한 슈팅게임 유형의 외국게임들에 비해 참신하며 독특하게 시간 제어 기능을 통해 게임을 흥미진진하게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Vnexpress, 2017.12.14; Hikergames. 2018). 


출처 :http://www.hikergames.com

 

베트남 모바일 게임의 미래 : 'COPY & PASTE'를 넘어

게임 개발 전문 온라인 사이트 Gamastra는 2018년 1월 ‘2017년 가장 중요한 모바일 게임 트렌드 6가지’라는 기사를 발표했습니다. 간략하게 정리하면, 첫째는 ‘모바일 eSports’의 등장과 함께 선수선발 및 대회 개최에 대한 투자의 증가입니다. 둘째는 ‘닌텐도’의 활약입니다. ‘슈퍼마리오 런‘을 출시하여 2017년 앱 마켓에서 2억회 다운로드 달성하고 Fire Emblem은 1억불 달러 매출 등의 성과를 냈습니다. 셋째는 모바일 게임사에 대한 M&A와 대형 게임업체들의 ’기업공개(IPO)입니다. 넷째는 모바일을 통해 배틀그라운드(PUBG)를 할 수 있는가에 대한 논쟁입니다. 다섯째는 모바일을 통한 캐주얼 게임이 노후화 된 중세 시대 배경 게임을 대체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끝으로 모바일 게임에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을 도입한 것 입니다(Gamastra, 2018).

그렇다면 베트남은 어떤지 보겠습니다. 우선 ‘Blue Bird Award 2017'에서 수상을 한 베트남의 모바일 게입 업체들 역시 다양한 캐주얼 게임 등을 출시한 것을 알 수 있고 증강현실(AR)을 이용한 FaceDance Challenge, 모바일 e-Sports 분야 게임종목으로도 가능성이 충분한 FZ9:Timeshift 등은 글로벌 트렌드와 비교해도 전혀 손색없는 게임회사들 입니다. 그리고 2017년의 베트남 모바일 게임 산업에서 베트남 제작사가 만든 게임들이 좋은 결실들을 거두었다는 점은 긍정적 신호입니다.

전 세계가 마찬가지겠지만 베트남 역시 모바일 게임 스타트업 기업들의 화두는 기존 게임 및 앱 프로그래밍의 벤치마킹을 통한 국산화 및 세계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즉, 모방과 기술 추격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베트남 한 언론에서도 지적했듯이 ‘Copy & Paste’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출처 :Google play, 각 게임 소개 페이지

이러한 발전전략은 과거 1970~80년대 우리나라가 일본의 전자제품 기술을 배우기 위해 했던 모방 및 기술 추격 전략과도 유사성이 있습니다. 물론 동일 선상에 놓고 이를 비교하는 것은 무리가 있겠지만 시대가 변한만큼 새로운 기술 혁신을 통해 모바일 게임 산업의 선진 국가를 모방하고 추격하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베트남화 또는 글로벌화 된 서비스를 개발하여 세계 유수의 기업들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스타트업 및 포털사이트 등도 기존 기술 및 아이디어를 벤치마킹하여 한국적인 모델을 도입한 사례들도 만들어 왔고 그러한 과정을 거쳐 현지에 적합한 새로운 서비스들이 소위 ‘대박’을 터뜨리는 경우들을 지켜봤습니다. 베트남도 이러한 과정을 거쳐 더 많은 스타트업 기업들이 사업화에 성공하여 자국의 로컬시장, 아세안시장, 더 나아가서는 글로벌 시장에서 적극적인 경쟁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은 미완성이라고 할 수 있는 베트남의 모바일 게임 산업, 그러나 모바일 게임 산업분야에서 베트남은 세계가 놀랄만한 혁신적인 성과들을 거둘 것으로 전망됩니다. 베트남 각지의 수많은 이노베이션 센터에서 젊은 스타트업 기업들이 이러한 시대를 준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들을 뒷받침할 이동통신사의 4G 서비스가 금년까지 완전 정착된다면 모바일 게임 시장은 더욱 안정화될 것입니다. 지금보다 더 역동적인 베트남의 모습을 모바일 게임 분야에서 확인할 수 있는 날이 오길 기대합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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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niel Ahmad(2018, 1, 18). Vietnam Snapshot: Southeast Asia’s fastest growing mobile games market. <Pocketgamer.bi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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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n Jordan(2018, 1, 12). 6 of the most significant mobile game trends in 2017. <Gamasu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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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i Ahn(2017, 12, 14). 5 game mobile Việt nổi bật nhất năm 2017. <Vnex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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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kipedia(2018, 4, 4). Flappy Bird.

URL : https://en.wikipedia.org/wiki/Flappy_Bird

 

본 자료는 '트렌드와칭 베트남 인큐베이팅 프로젝트(TVIP)' 일환으로 베트남 현지에서 '정해진 수석연구원(hhj@trendw.kr)'이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베트남 시장은 국내 기업들이 주목해야 할 시장이라 앞으로 몇 회에 걸쳐 베트남 시장에서의 사업기회를 살펴볼 예정입니다. TVIP에 관심있는 기업이나 베트남 시장조사가 필요한 기업이나 기관은 아래 '문의하기'를 통해 연락주기 바랍니다. by 배운철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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