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영화제 “BFF2018, 블록체인 영화를 말하다”

영화산업에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블록체인영화제(Blockchain Film Festival· 이하 BFF· 조직위원장 배재광)는 2018년 12월 11일(화), ‘블록체인 필름 페스티벌(BFF) 2018, 블록체인 영화를 말하다” 시상식과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블록체인 기술이 실제 영화산업에 활용되어 기존 영화 제작과 투자 등에 패러다임의 변화를 모색하는 자리를 갖는다고 밝혔다.

‘블록체인 필름 페스티벌 2018’

‘블록체인 필름 페스티벌 2018’은 2018년 9월 블록체인이 영화산업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여 출범하였으며 출범 후 영화계와 블록체인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시간이 부족한 속에서도 다양한 블록체인 관련 영화와 일반영화가 출품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조직위원회, 심사위원들, 블록체이너들이 영화제 참가자들에게 블록체인 영화제의 특성을 보여 줄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를 함께 준비하고 있다.

블록체인 투자로 제작하는 영화, '연결고리'

블록체인영화제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블록체인영화제(BFF)가 주목을 받으면서 국내외 영화인, 블록체인 프로젝트들과 협력도 늘어나고 있다. 지불결제 등 금융플랫폼을 지향하는 인스타코인( instacoins.io )이 구상범 감독이 제작하는 ‘연결고리’라는 영화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들로부터 코인(INC)으로 투자를 받았고 블록체인으로 시나리오 생태계 변화를 모색하는 스토리체인(storychain)의 가능성에 주목하여 협력관계를 맺었다.

블록체인 필름 페스티벌에서는 최초로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인스타코인으로 영화제작에 투자한 단편 영화 '연결고리'도 공개될 계획이다. 한국영상대학교 영화영상학과 교수인 구상범 감독이 연출한 영화로 블록체인과 코인을 소재로 한 것은 물론 실제 암호화폐가 영화 제작과 투자 과정에 적용했다는 점에서 큰 화제를 모았다. 이는 영화제작과정을 블록체인과 결합한 시도 자체가 상징하는 의미와 함께 비트코인으로부터 시작된 블록체인 혁신이 드디어 사업화에 한걸음 더 내디뎠다는 평가를 받게 되었다.

블록체인과 영화산업에 대한 컨퍼런스 개최

'블록체인 필름 페스티벌 2018'은 블록체인영화제 조직위원회의 주최로 심사위원 등 영화인들과 블록체인 혁신가들이 참여하여 수상작 상영 등 영화제 시상식과 블록체인이 영화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토론하는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에 앞서 블록체인 업계에서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증권형 토큰공개(Security Token Offering, STO)에 대한 세션을 마련하여 블록체인투자포럼(Blockchain Investment Forum, BIF)이 초청하는 ‘BIF Meetup 2018’도 함께 열린다.

본 행사는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오키드룸에서 △블록체인 투자 포럼 밋업(오후 4시 30분~6시 30분)과 △블록체인 필름 페스티벌(오후 6시 30분 ~ 9시 30분) 등 총 2세션으로 진행되며 참가자는 세션 별로 각각 참여할 수 있다.

블록체인 투자 포럼(Blockchain Investment Forum) 밋업

블록체인 투자 포럼(Blockchain Investment Forum) 밋업은 ICO 및 STO 기업과 투자자를 연결하는 피칭이 진행된다. 2018년 11월 8일 국회에서 발표된 블록체인거버넌스컨센서스위원회(BGCC)의 ICO 가이드라인에 따라 진행되는 첫 밋업에서는 인스타코인, 스토리체인, 레이트잇 등이 참가한다.  BGCC가 당일 포럼에서 발표할 STO 매뉴얼도 블록체인과 스타트업 생태계의 활성화라는 측면에서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블록체인 필름 페스티벌

블록체인 필름 페스티벌은 블록체인 영화제 수상작 상영, 컨퍼런스, 시상식 등 총 3개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블록체인영화제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2018년 5월부터 암호화폐 거래소 게이트아이오(Gate.io)와 함께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를 소재로 한 영화를 비롯해 다수의 단편 영화를 국내외로부터 공모 받은 바 있다. 이 자리에서 블록체인영화제 심사위원인 정윤철(위원장, 전 감독조합이사장), 임창재(감독), 김중기(배우), 김현정(제작자), 백보라(집행위원) 심사로 선정된 수상작 중 3-4편이 상영될 예정이며 시상식도 동시에 진행될 계획이다.

블록체인이 영화 생태계를 변화시킬 것인가

'블록체인, 영화를 말하다'를 주제로 한 컨퍼런스에서는 블록체인영화제 배재광 조직위원장이 ‘블록체인이 영화 생태계를 변화시킬 것인가’로 주제 발표를 한다. 이번 주제발표에서는 인터넷이 영화의 디지털화를 가져 왔다면 블록체인이 디지털화된 영화산업에 어떤 변화를 가져 올 것인지에 대해 모색할 계획이다. 이어 정윤철(감독), 김중기(배우), 김현정(제작자), 김규식(변호사), 류인수(크립토엔젤스), 이준수(스토리체인) 등 영화업계 및 블록체인 전문가가 패널로 참석해 블록체인이 미래 영화 패러다임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그 방향에 대해 토론을 이어 간다.

행사 당일 참가자들은 모바일 플랫폼 인스타페이를 통해 암호화폐 인스타코인을 사용하는 새로운 체험 행사도 경험할 수 있다. 수상작 상영 후 참가자들이 바운티로 제공된 인스타코인을 이용해 현장 투표를 하여 인기상을 수여하는 이벤트와 함께 인스타코인을 현금처럼 결제해 기념품을 구매하는 부대행사도 준비되어 있다.

블록체인 콘텐츠 활성화

블록체인영화제는 블록체인이 영화산업 생태계에 어떤 변화를 불러 일으키는지 모색하고 블록체인이 영화에 적용됨으로써 블록체인 생태계의 확장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확인할 방침이다. 블록체인 필름 페스티벌 2018을 시작으로 2019년 5월 인스타코인 영화제, 10월 블록체인거버넌스 엑스포 영화제 등을 개최하며 영화인, 블록체이너, 관객이 하나의 커뮤니티를 구축할 수 있도록 블록체인 콘텐츠 생태계 활성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블록체인영화제 배재광 조직위원장은 “블록체인 필름 페스티벌 2018은 인터넷이 가져 온 영화의 디지털혁신에서 블록체인이 어떻게 가치를 새롭게 배분할 것인지에 대해 그 물음을 제기하는 첫 행사"이며 “블록체인이 영화와 영화인들에게 전하는 메세지”라고 전했다.

'블록체인 필름 페스티벌 2018'에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은 블록체인영화제 공식홈페이지( www.blockchainfilm.io ) 및 온오프믹스(https://onoffmix.com/event/159943/), 구글폼( https://goo.gl/forms/wKsnIdhjiP2RYI253 ) 등을 통해 사전 등록해야만 초청을 받을 수 있다.
댓글
읽어들이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