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이 가져올 변화,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4차 산업혁명은 우리 생활안으로 성큼 다가왔다.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우리의 일상은 항상 디지털 환경과 연결되어 있고 이런 연결성으로 인해 우리는 획기적인 변화의 시기를 겪고 있다. 인공지능을 통해 사람 없이도 고객의 문의에 응대할 수 있고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이용해 소비자들의 행동패턴을 예상해 상품을 내놓을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덕분에 인터넷에 연결만 되어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필요한 문서에 액세스할 수 있다. 동료가 옆자리에 있지 않아도 원격으로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다. 인공지능, 머신러닝,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단어를 매체에서 흔히 들을 수 있다.

대한민국은 전세계에서 4차 산업혁명을 가장 느낄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2019년 1월 블룸버그통신에서 전세계 가장 혁신적인 국가를 선정하는 Innovation Index에서  한국이 1위로 선정됐으며 이는 2018년에 이어 두 번째다.

구글트렌드로 살펴본 4차 산업혁명 관심도 역시 한국이 앞도적으로 우세하다. 빠른 기술 혁신이 그 특징인 4차 산업혁명은 비즈니스와 생활의 혁신을 가져다주지만 동시에 우리가 해결해야할 과제도 같이 동반한다. 국가기술표준원 주최로 열린 4차산업 관련 포럼에서 용홍택 과학기술정책관은 “변화에 대한 낮은 이해력이나 부실한 제도 등으로 인해 산업혁명 과정에서 장애가 발생하면 노동자의 대량 해고 및 승자독식 경쟁에 따른 양극화 같은 풀기 어려운 숙제들이 오히려 산업혁명의 성공에 걸림돌이 된다”고 경고했다.

그렇다면 이런 변화들을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국가적 차원에서 기업의 비즈니스 운영측면에서는 많은 논의가 있고 관련 포럼도 많은 편이다. 기업의 입장에서 4차 산업혁명의 준비도에 대한 연구는 여러 기관에서 여러 나라에서 활발히 진행중이다.

다양한 컨설팅 기관에서 기업에서 필요한 4차산업혁명 인덱스를 발표하고 경영에 적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하지만 개인의 측면에서 어떤 역량을 계발해야 할지에 관한 논의는 없는 실정이다. 직업 현장에서 획기적인 변화를 맞닥뜨려야 하는 실문자들에게 어떤 역량을 필요로 하는 지에 대한 연구는 실질적인 업무 적용 측면에서 의미있다.

참고글: 국내 기업들의 4차산업혁명 인식 및 준비도 조사

특히 4차 산업혁명에서 중요하게 손꼽히는 기술 중 하나가 커뮤니케이션 기술이다. Physical환경이건 Digital 환경이건 커뮤니케이션은 업무의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특히 오디언스에 적합한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스토리텔링 기술은 비즈니스 업무 환경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가 되었다. 커뮤니케이션 최전선에서 일하는 PR, 마케팅, 광고 실무자들에게 4차산업 변화에 따른 직무 역량을 알아보는 것은 이 영역에서 필수적으로 알아봐야 하는 분야가 되었다.

이에 따라 4차산업 직업 현장에서 일어나는 변화와 이를 준비하기 위한 역량을 측정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참고글: 페이스북 게재 글

조사 목적 및 연구 설명

온라인 설문조사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설문조사는 University of Georgia 광고홍보대학원 석사과정 연구자 이정현 및 Dr. Juan Meng 교수가 진행하는 연구 ‘4차산업 시대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들의 직업 준비도’에 관한 연구의 일환입니다.

과학과 기술의 발전으로 우리의 일상은 디지털 환경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연결성으로 방대한 양의 데이터가 생산되고 있고 이는 다시 지식기반 기술의 발전으로 이어집니다. 이처럼 물리적인 세상과 디지털 환경을 융합하여 일어나는 모든 변화와 발전을 일컬어 4차산업이라고 합니다. 흔히 인공지능(AI), 머신러닝,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블록체인, 클라우드 컴퓨팅 등이 그 예입니다.

이 설문조사를 통해서 1)커뮤니케이션 직업 현장에서 4차산업으로 인해 일어나고 있는 혹은 일어날 변화는 무엇인지 2)이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들에게 기대되는 역량 또는 핵심 능력은 어떤 것인지 그리고 3)커뮤니케이션 전문가들은 이런 역량을 갖추기 위해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 설문조사는 PR, 마케팅, 광고 등 커뮤니케이션 분야에 종사하는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며 약 10분 정도 소요됩니다. 모든 응답내용은 연구 프로젝트 이외의 그 어떤 다른 목적으로도 사용되지 않으며 참여자의 모든 개인 정보는 일체 논문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온라인 설문조사: 참여하기

본 연구과 관련한 질문이 있으시면 janice.lee@uga.edu로 문의 부탁 드립니다. 여러분의 전문가적 인사이트와 의견이 커뮤니케이션 연구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읽어들이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