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브리핑: NHN 블록체인 철수, ‘특금법 개정안’, 삼성코인 결제 테스트 등

2019년 5월 7일, 블록체인 관련 주요 뉴스에 대한 정보를 요약해서 공유합니다

NHN, 국내 블록체인 사업 접는다

NHN은 2018년 말부터 진행한 자체 블록체인 프로젝트인 ‘페블’ 사업을 사실상 접기로 했다. NHN은 2018년 중국계 암호화폐 거래사이트인 오케이코인과 사업 제휴를 했고 2019년 초에는 블록체인 관련 기술 인력을 대대적으로 채용하며 페이코와 블록체인 사업 연동을 추진해 왔다.

2019년 자체 메인넷 출시와 함께 블록체인 기반의 게임 서비스 플랫폼인 ‘페블 플레이’, e스포츠 서비스 솔루션인 ‘페블 아레나’, 블록체인 기반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인 ‘페블 이그나이트’를 출시할 예정이었다. 국내 사업은 축소하고 해외에서 사업을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NHN은 2018년 싱가포르에 블록체인 사업을 위한 신규 법인을 설립했다. 카카오와 라인도 싱가포르에 법인을 설립했다.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특금법 개정안’ 발의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당국에 신고하지 않고 암호화폐 거래사이트를 영업하다가 적발되면 최대 징역 5년 구형 등을 내용으로 한 암호화폐 거래에 관한 ‘특정금융거래정보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이하 특금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2018년 말 발의된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특금법 개정안보다 거래 사이트의 책임을 무겁게 둔 것이 특징이다.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 활동

금융당국은 2019년 7월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가 암호화폐 관련 글로벌 기준안을 발표하면 2019년 하반기 중 글로벌 기준에 맞게 국내 규제에 나선다는 입장이다. 일단 자금세탁방지 기준 의무화를 중심으로 규제가 정리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 블록체인 월렛과 ‘삼성코인 결제’ 테스트

2019년 초에 출시한 스마트폰 갤럭시 S10의 삼성 블록체인 월렛에 초기에 탑재된 분산앱은 다음과 같다.

  1. 모바일 지갑 엔진
  2. 코인덕: 이더리움 결제 서비스
  3. 크립토키티: 고양이 캐릭터 수집 게임
  4. 코스미: 뷰티소셜미디어

탑재된 분산앱은 암호화폐 송금·결제, 블록체인 기반 게임과 뷰티 서비스를 제공한다. 갤럭시 S10에 탑재된 블록체인키스토어(프라이빗키저장소)와 블록체인월렛(암호화폐지갑)은 삼성페이 개발자 출신들이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9년 4월 3일 삼성전자 블록체인 TF팀 관계자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테스트용 메인넷과 삼성코인(가칭)으로 암호화폐 결제 서비스를 테스트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범 서비스를 위해 이더리움 블록체인과 텐더민트(코스모스 블록체인 엔진)을 결합해 자체 메인넷을 만들었다고 한다. 삼성전자 블록체인 TF는 2018년 1월 출범했다.

삼성전자는 2019년 3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9에서 ‘삼성 모바일 비즈니스 서밋’ 행사를 통해 갤러시 S10에 ‘암호화폐 비접촉 결제’ 기능이 탑재됐다고 발표했다. 암호화폐 지갑을 암호화폐 결제가 가능한 POS에 가까이 대기만 하면 결제가 되는 기능이다. 삼성페이에 적용한 ‘소프트포스(SoftPoS)’라는 기술을 암호화폐 결제에도 적용하는 것이다.

페이스북 블록체인 활용한 결제플랫폼 구축 예정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페이스북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결제플랫폼 구축을 위해 비자·마스터카드 등 금융업체 및 전자상거래 업체들과 미팅을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페이스북은 암호화폐 기반 결제 시스템 구축을 위해 10억 달러(약 1조 2천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한다. 페이스북의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 개발 프로젝트는 ‘리브라’로 알려졌다. 왓츠앱과 인스타그램 등에서 송금 및 상거래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페이스북은 2019년 4월 30일 캘리포니아 매키너리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한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 ‘F8 2019’에서 인스타그램에서 상품 결제를 하고 구매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결제 수단으로는 비자, 마스터카드,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디스커버, 페이팔 등이 지원될 예정이다.

증권형토큰공개(STO) 컨설팅 사업을 위한 협력

2019년 5월 3일, 블록체인 기술 업체 헥슬란트(대표 노진우)가 중국 암호화폐 프로젝트 평가업체인 스탠다드컨센서스와 ‘블록체인 기술 협업 및 증권형토큰공개(STO) 컨설팅 사업 전개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STO 서비스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다음과 같이 헙업한다.

  1. 블록체인 프로젝트 육성
  2. 기술 지원
  3. 증권형 토큰 발행
  4. 상장 컨설팅
  5. 자금 모집

블록체인 기술 회사인 헥슬란트는 블록체인 금융 플랫폼 토큰뱅크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블록체인 프로젝트 액셀러레이션과 스마트계약 개발 및 검증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스탠다드컨센서스는 벤처캐피털, 프로젝트 파이낸싱, 금융권, 블록체인 전략 컨설팅 및 블록체인 기술 배경을 가진 인력으로 구성된 글로벌 블록체인 평가 기관이다. 거래소와 투자 기관을 대상으로 블록체인 프로젝트 신용 평가 서비스를 제공한다. 

양사는 서로의 연구 보고서를 플랫폼에 공유하고 투자자들에게 블록체인 프로젝트 투자 관련 콘텐츠와 의견을 제공하기로 했다. 스탠다드컨센서스 투자 분석 보고서와 신용 평가 등급 결과는 헥슬란트가 운영하는 토큰 뱅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
읽어들이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