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해야 할 10가지 블록체인 플랫폼

2019년 꼭 알아두어야 할 10가지 블록체인 플랫폼을 소개합니다

2019년은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진검 승부가 펼쳐지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검토 중인 기업이나 스타트업들은 기존의 블록체인 플랫폼들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서 잘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플랫폼부터 분산앱까지 모두 개발할 것인지 아니면 기존의 플랫폼을 활용할 것인지 검토가 필요합니다.

2008년 사토시 나카모토의 “Bitcoin: A peer-to-peer electronic cash system” 논문이 세상에 등장한 이후 블록체인은 금융산업뿐만 아니라 공급망, 물류, 농업, 건강, 제조,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IoT 영역까지 확장하며 발전하고 있습니다. 해시값으로 앞뒤로 연결되며 정보를 저장한 블록을 생성하는 합의 알고리즘은 PoW(Proof of Work), PoS(Proof of Stake) dPoS(delegate Proof of Stake) 등 다양한 방식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의 철학과 기술을 활용하기 위해 이미 개발된 블록체인 플랫폼 환경 위에서 실행되는 분산앱(dApp)을 개발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iOS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다양한 모바일앱이 개발되는 것과 비슷한 방식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2019년 초반에 주목해야 할 블록체인 플랫폼 10가지를 정리했습니다. 블록체인 분산앱 개발을 검토하는 프로젝트들이 참고하기 바랍니다.

2019년 현재 블록체인 개발 프로젝트들이 주목해야 할 플랫폼은 아래 10가지가 있습니다. 

  1. 이더리움 Ethereum
  2. 하이퍼레져 쏘투쓰 Hyperledger Sawtooth
  3. 하이퍼레져 패브릭 Hyperledger Fabric
  4. 하이퍼레져 아이로하 Hyperledger Iroha
  5. 오픈체인 OpenChain
  6. 스텔라 Stella
  7. 네오 NEO
  8. 이오스 EOS
  9. 리플 Ripple
  10. R3 코다 R3 Corda

최근 하이퍼레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하이퍼레져에 대한 플랫폼은 3가지 종류를 소개합니다. 아래에서 각 플랫폼에 대한 기본정보와 참고사이트를 정리했습니다. 프로젝트 목적에 적합한 분산앱을 개발하는데 더 적절한 블록체인 플랫폼을 검토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 이더리움 Ethereum

2013년에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rerin), 제프리 윌크(Jeffrey Wilcke), 가빈 우드(Gavin Wood)가 분산 컴퓨팅 플랫폼 기반의 오픈소스 블록체인을 개발했습니다. 이더리움은 신뢰할 수 있는 스마트계약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오픈소스 블록체인으로 누구든지 분산앱(dApp)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EVM(Ethereum Virtual Machine) 기반에서 스마트계약이 실행됩니다. 이더리움은 자체 이더(Ether)라는 암호화폐로 작동합니다.

이더리움 개발자 그룹에서 거버넌스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처럼 누구도 이더리움 플랫폼을 소유할 수 없습니다. PoW(Proof of Work)를 합의 알고리즘으로 사용했으며 최근에는 PoS(Proof of Stake)로 전환하는 중입니다. 공식 사이트는 https://ethereum.org 사이트이고 백서는 https://github.com/ethereum/wiki/wiki/White-Paper 에 있습니다.

2. 하이퍼레져 쏘투쓰 Hyperledger Sawtooth

리눅스 재단에서 설립하고 IBM에서 추진하고 있는 하이퍼레져 쏘투쓰는 하이퍼레져 프로젝트 중 하나입니다. 모듈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업들이 중앙 집중된 권한없이 디지털 기록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합의 알고리즘으로 PoET(Proof of Elapsed Time) 방식을 사용합니다. 하이퍼레져 쏘투쓰는 TEE(Trusted Execution Environment)라는 하드웨어 보안 솔루션과 함께 결합됩니다.

리눅스 재단에서 거버넌스를 맡고 있으며 다양한 합의 알고리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퍼미션드 블록체인입니다. 공식 사이트는 https://www.hyperledger.org/projects/sawtooth 이고 관련 문서는 https://sawtooth.hyperledger.org/docs/release/latest 를 참고하고 예제는 https://sawtooth.hyperledger.org/examples 에 있습니다.

3. 하이퍼레져 패브릭 Hyperledger Fabric

하이퍼레져 페브릭도 하이퍼레져 프로젝트 중 하나입니다. 모듈 구조를 제공하여 블록체인 네트워크 설계자들이 원하는 합의 알고리즘, 멤버십 서비스 등을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퍼미션드 블록체인을 제공합니다. 하이퍼레져 패브릭에서는 권한이 있는 사람들만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거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 재단에서 거버넌스를 맡고 있습니다. 공식 사이트는 https://www.hyperledger.org/projects/fabrichttps://github.com/hyperledger/fabric 입니다.

4. 하이퍼레져 아이로하 Hyperledger Iroha

하이퍼레져 아이로하는 리눅스 재단에서 설립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로 신뢰성 있고 처리 속도가 빠른 분산앱(dApp)을 개발하기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합의 알고리즘으로 “YAC(Yet Another Conssensus)”을 사용합니다. 리눅스와 맥OS 둘 다 지원하며 공급망과 IoT 솔루션을 개발하는데 활용됩니다. 다른 하이퍼레져 프로젝트와 마찬가지로 모듈 구조를 지원합니다.

리눅스 재단에서 거버넌스를 맡고 있습니다. 퍼미션드 블록체인을 지원합니다. 공식 사이트는 https://www.hyperledger.org/projects/iroha 이고 최신 정보는 https://iroha.readthedocs.io/en/latest 를 참고합니다.

5. 오픈체인 OpenChain

오픈체인은 오픈소스 블록체인 프로젝트로 코인프리즘(CoinPrism)이란 기관에서 개발했습니다. 디지털 자산을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분할된(partitioned) 합의 알고리즘을 활용합니다. 오픈체인에서는 채굴 기능이 없기 때문에 자산 관리자가 거래를 증명합니다. 오픈체인에서는 거래 비용이 없으므로 다른 블록체인에 비해 경제적입니다.

리눅스 재단에서 거버넌스를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자산 관리에 적합합니다. 분할된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공식 사이트는 https://www.openchain.org 이고 https://github.com/openchain 사이트를 참고합니다.

6. 스텔라 Stella

스텔라는 교차 자산(cross-asset)의 가치를 전송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개발자들이 스마트 디바이스, 뱅킹 도구와 모바일 지갑 등을 스텔라 블록체인 네트워크 상에서 개발하는 것을 지원합니다. 스텔라 합의 프로토콜(SCP, Stella Consensus Protocol)을 사용합니다. 금융 거래를 기록하기 위해 폐쇄된 시스템에 사용하지 않고도 합의할 수 있습니다. PoW나 PoS와 비교하여 SCP는 새로운 멤버들에게 금융 시스템을 개방하고 진입 장벽을 줄여줍니다. 슈어레밋(SureRemit)은 해외 이민자들이 비현금(Non-Cash) 송금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분산앱 중 하나입니다.

스텔라 개발 재단에서 거버넌스를 맡고 있습니다. 스텔라 합의 프로토콜을(SCP) 합의 알고리즘으로 사용합니다. 금융 서비스에 특화되었으며 퍼블릭과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모두 지원합니다. 공식 사이트는 https://www.stella.org 이고 SCP 참고 자료는 https://www.stella.org/papers/stella-consensus-protocol.pdf 입니다.

7. 네오 NEO

블록체인 연구개발 회사인 “온체인(OnChain)” 멤버들이 설립했습니다. 분산앱(dApp)의 확장성을 지원합니다. DBFT(Delegated Byzantine Fault Tolerance) 알고리즘을 합의 알고리즘으로 사용합니다. “네오(NEO)”라는 암호화폐를 사용하며 네오 네트워크에서 분산앱을 실행할 때 수수료로 지급합니다. 

네오 재단의 오프체인과 네오 홀더들의 투표를 통해 거버넌스를 지원합니다. 퍼미션드 블록체인을 제공합니다. 공식 사이트는 https://neo.org 이고 백서 페이지는 hpps://docs.neo.org/en-us/whitepaper.html 입니다.

8. 이오스 EOS

2018년 6월에 블록원(Block.One)이란 회사에서 오픈소스로 개발했습니다. 분산앱 호스팅, 스마트계약 기능, 기업 블록체인 앱의 분산 스토리지를 제공하며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확장성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이오스 플랫폼은 멀티 쓰레딩과 ‘위임 PoS’ 알고리즘을 합의 알고리즘으로 사용하며 참여자들에게 플랫폼 수수료를 받지 않습니다.

EOSIO Arbitration Forum (ECAF)에서 거버넌스를 맡고 있습니다. 퍼미션드 블록체인을 제공합니다. 공식 사이트는 https://eos.io 이고 개발자를 위한 https://developers.eos.io 사이트가 있습니다.

9. 리플 Ripple

리플넷(RippleNet)을 통해 지불거절 없이 디지털 자산 거래소, 기업, 은행, 결제 서비스 기업들을 연결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국제간 지불을 위해 디지털 자산 “리플(Ripple)” 또는 XRP 를 사용합니다. 확률적 투표(probabilistic voting)를 합의 알고리즘으로 사용합니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SBI 홀딩스, 딜로이트와 같은 큰 은행들이 결제 프로세스 전환을 위해 리플 플록체인의 가능성을 시험해 보고 있습니다. 

리플랩(Ripple Labs)에서 거버넌스를 맡고 있습니다. 스마트계약 기능은 제공하지 않으며 퍼미션드 블록체인을 제공합니다. 공식 사이트는 https://ripple.com 이고 참고 사이트 https://ripple.com/collateral 에서 참고 영상들을 참고하면 좋습니다.

10. R3 코다 R3 Corda

R3 코다는 참여 기관들이 스마트계약으로 직접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하는 혁신적인 블록체인 플랫폼입니다. 비즈니스 거래에서 발생하는 비싼 거래 비용을 제거했습니다. 처음에는 금융 산업 영역을 위해서 개발되었지만 최근에는 헬스케어, 공급망, 정부, 무역 금융 등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헤데라 해시그래프 위원회(Hedera Hashgraph Council, HHC)에서 거버넌스를 맡고 있습니다. 비동기(Asynchronous) BFT 를 합의 알고리즘으로 사용합니다. 퍼미션드 블록체인을 제공합니다. 공식 사이트는 https://www.hedera.com 이고 참고 백서는 https://www.hedera.com/whitepaper 에 있습니다. 

추가로 살펴볼만한 블록체인 플랫폼 5가지

다음은 추가 살펴볼만한 블록체인 플랫폼 5가지입니다. 위와 같은 정리내용은 생략하지만 참고할만한 블록체인 플랫폼입니다.

  1. 헤데라 해시그래프 Hedera Hashgraph
  2. 큐오럼 Quorum
  3. 멀티체인 MultiChain
  4. 크레디츠 Credits
  5. 엘리먼츠 Elements

마치며

추가로 소개한 5가지 블록체인 플랫폼도 특징과 장점을 간단하게라도 살펴보길 바랍니다. 전세계에서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플랫폼을 개발하기도 하고 분산앱을 개발하기도 합니다. 준비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특성을 잘 반영할 수 있는 블록체인 플랫폼이 있다면 해당 플랫폼을 잘 이해하고 분산앱을 개발하는 것이 플랫폼부터 분산앱까지 모두 개발하는 것보다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신규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준비 중인 기업이나 투자 기회를 찾고 있는 투자자들이나 투자 기관들은 언제든지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컨설팅을 하며 개발 중인 블록체인 프로젝트와 협업하거나 투자 기회에 대해 얘기를 나누면 좋겠습니다.

댓글
읽어들이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