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브리핑: 블록체인 교육, 페이스북 암호화폐, 디앱스토어,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등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한 교육사업,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글로벌코인', 머스크와 월마트의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적용에 대한 사례 등 관련 기사를 소개합니다.

와튼스쿨, 블록체인·암호화폐 온라인 강좌 개설

출처: https://www.hankookblockchainnews.com/article/view/3273 한국블록체인뉴스

미국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와튼 스쿨이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을 포함한 금융 기술 온라인 강의를 개설했습니다. ‘핀테크, 금융기술 기초와 응용(Fintech: Foundations and Applications of Financial Technologies)’을 개설하고 16주에 걸쳐 강의합니다. 결제, 암호화폐, 블록체인 기술, 크라우드 펀딩 등과 관련된 강의와 사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강의는 대학교수와 결제업체 ‘스퀘어’, 시장 대출업체 ‘커먼본드’, 투자자문사 ‘뱅가드’ 등이 참여합니다. 

한빛미디어, 인공지능·데이터과학·블록체인 주제로 ‘데브그라운드’ 컨퍼런스 개최

출처: http://www.newswire.co.kr/newsRead.php?no=889193 뉴스와이어

2019년 6월 28일~29일 이틀간 한빛미디어 본사에서 인공지능, 데이터과학, 블록체인 기술 관련 ‘데브그라운드 2019(DevGround 2019)’ 컨퍼런스가 개최됩니다. 행사에는 박해선, 박재호, 하용호, 남세동, 정순형 등 32명의 발표자가 나와 자동화, 개인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주제로 강의합니다.

데이터가 흐르는 조직 만들기, 사이킷런 해부학, AI 프로젝트 간지나게 잘 진행하는 법, 데이터로 과학하기, 딥러닝과 자동차 그 머나먼 간극 사이의 최적화 여정기, 이더리움 레이어2 솔루션 플라즈마 활용, EOS 기반의 독자적인 게임 특화 메인넷 개발기 등의 세션이 진행됩니다.

데브그라운드 2019 사이트 [방문하기]

페이스북이 발행하는 ‘글로벌 코인’, 비트코인 뛰어넘을까

출처: http://magazine.hankyung.com/business/apps/news?nkey=2019060301227000211&mode=sub_view 한국경제매거진

페이스북이 2020년까지 글로벌코인이라는 암호화폐를 발행한다고 합니다. 2020년 초까지 10여 개 국가에 디지털 결제시스템도 구축하며 카드사와 협력하여 암호화폐 결제와 송금서비스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글로벌코인은 달러와의 교환을 보장합니다. 기업들은 글로벌코인으로 광고를 집행하고 사용자들은 광고를 보거나 상품을 구매할 때 코인으로 보상을 받습니다. 회원들끼리 암호화폐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본질을 융도와 기술로만 볼것이 아니라 화폐론적 관점에서 읽어야 한다는 내용은 깊이 있게 살펴볼만한 내용입니다. (좀 어렵긴 합니다 ^^)

페이스북, 암호화폐 발행 앞두고 CFTC 만난 이유

출처: https://www.hankookblockchainnews.com/article/view/3298 한국블록체인뉴스

페이스북이 암호화폐 ‘글로벌코인’ 발행을 위해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와 만났습니다. 스테이블코인으로 발행될 글로벌코인이 CFTC의 규제에 위배되는지를 두고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페이스북은 사용자가 은행계좌 없이 송금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기 위해 암호화폐를 택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해외 송금 용도로 쓰이게 될 ‘글로벌 코인’이 기존 규제에 적용되는지를 검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내에서도 암호화폐에 대한 적극적인 규제 가이드라인을 밝혀야 할 것입니다. 언제까지 시장 상황을 예의 주시만 하고 있을 것인지? 현재 상황에서 적합한 법규를 만들어서 수용할 수 있는 부분까지는 수용하는 쪽으로 정책이 나와야 하겠습니다. 거래소 관련해서는 투자자 보호와 경영 투명성에 대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보완해야 하겠습니다.

암호화폐 모바일 간편결제 시대 온다

출처: https://www.kita.net/cmmrcInfo/cmmrcNews/cmmrcNews/cmmrcNewsDetail.do?nIndex=53260 무역뉴스, 뉴시스

간편결제는 계좌정보나 신용카드를 스마트폰에 등록하고 간단한 본인인증만으로 결제하는 서비스입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QR코드나 앱으로 송금 및 결제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삼성페이 등 비금융사업자들이 모바일 간편결제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2019년 6월 2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2017년 모바일 간편결제 건수는 하루 평균 12만4000건으로 2016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간편결제 서비스 거래액도 2016년 11조8000억원에서 20187년 39조9000억원으로 성장했습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따르면 2018년 기준 국내 300여개 핀테크 기업 중 블록체인·암호화폐 분야 기업은 글로스퍼, 스트리미, 아이콘로프, 코빗, 코인네스트, 코인원, 코인플러그, 체인파트너스 등 27개사로 집계되었습니다. 참, 글로스퍼가 개발한 ‘노원코인’은 잘 운영되고 있는지요?

카카오 디앱 마켓 출시 예정…관건은 '사용성'

출처: http://news1.kr/articles/?3636966 뉴스1

블록체인 생태계 확보를 위한 사업 전략으로 디앱스토어 구축이 뜨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참여자들은 디앱스토어에서 원하는 디앱을 다운로드 받는 방식입니다. 카카오는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에 미국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슬리버티비’, 중국의 어학플랫폼 ‘하이브’ 등 글로벌 서비스를 디앱으로 유치하며 디앱스토어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 기사 원제목은 “삼성 이어 카카오도 디앱 마켓 잰걸음… 관건은 ‘사용성’”인데 기사 아래에도 있지만 삼성은 아직 디앱에 대해서 어떤 명확한 행보도 없는데 기사 제목에 삼성이 마치 먼저 디앱 사업을 하고 있는 것처럼 쓴 기레기 기사이지만 내용은 참고하고 기사는 남겨두기 위해 이 기사를 인용합니다. (시간 남으면 기자 이름 확인을~)

머스크와 월마트는 '블록체인 전도사'...경쟁사들 속속 블록체인으로

출처: http://www.fnnews.com/news/201906031521456743 파이낸셜뉴스

세계 최대 해운사 머스크와 글로벌 유통기업 월마트가 블록체인 기술 확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세계 1, 2, 4위 해운사가 모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머스크는 IBM과 함께 ‘트레이드렌즈’라는 블록체인 기반 물류 관리 플랫폼을 운영합니다. 미국 관세청을 비롯해 100여 곳이 참여해 배에 선적된 화물 기록을 블록체인으로 관리하는 프로젝트입니다. 2위 해운사 MSC와 4위 해운사인 CMA CGM 이 참여하기로 했습니다. 빈센트 클레르크 머스크 부사장은 “전세계 해상 물류의 80%가 블록체인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월마트와 IBM은 ‘푸드트러스트’ 블록체인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식품 생산지와 도매상, 소매상을 연결하는 식품 이력 추적 플랫폼입니다. 이용자들이 제품 포장지의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면 어디서 생산되어 어떻게 유통된 상품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월마트에 이어 까루프, 네슬레, 앨버트슨 등 글러벌 유통 기업들도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생산, 유통, 물류와 관련한 공급망 관리는 핀테크 영역과 함께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되어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분야입니다. 이력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은 제품이 블록체인에 추가될 경우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블록체인 기술의 장점을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사업 영역입니다.

금융부터 정치까지 ‘개인의 힘’ 세진다...블록체인이 만들 미래

출처: http://www.zdnet.co.kr/view/?no=20190603064409 지디넷코리아

블록체인 기술은 개인에게 더 많은 권한을 제공할 것입니다. 초연결 시대에 개인이 주도권을 가지고 자유롭고 주체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해 주는 기술로서 블록체인 주목받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탈중앙화 기술’, ‘신뢰의 네트워크’, ‘중개자를 없애는 기술’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의 의미는 개인에게 권한을 더 많이 부여하는 것입니다.

암호화폐는 초국가적이며 국경이 없는 화폐 시스템입니다. 거래 당사자들끼리 서로의 지갑 주소만 알고 있으면 실시간으로 적은 수수료로 해외 송금이 가능합니다. 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사람들도 해외 송금이 가능합니다. 블록체인에서 자기 데이터를 소유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술로 탈중앙화된 아이디(DID, Distributed ID)가 활용됩니다. MS는 DID 분야에서 가장 적극적인 기업 중 하나입니다. 2017년부터 난민 같이 국적이 없는 이들에게 신원을 부여하는 ‘ID2020’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개인 데이터와 콘텐츠에 대한 권리와 권한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아이덴티티 오버레이 네트워크(ION)’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위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전자투표 시스템은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할 것입니다. 세계 각국에서 정부, 지자체 단위로 블록체인을 활용해 투표 시스템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에스토니아는 블록체인 기반 전자투표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으며 러시아 모스크바 시의회는 최근 전자투표 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는 법안을 제출했습니다. 스페인의 포데모스, 호주의 플럭스 정당 등이 블록체인 기반 전자투표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으며 미국 유타주 공화당에서도 2016년 블록체인 기반 전자투표로 공화당 대선 후보를 선정한 바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서울시가 블록체인 기반 시민참여 투표 시스템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공공기관과 지자체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술은 민원, 복지, 교통, 학습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공공서비스와 블록체인의 결합은 새로운 공공서비스의 제공이라는 점에서 매우 주목해서 살펴보고 적용해야 할 기술입니다.

브리핑을 마치며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프로젝트와 서비스가 계속해서 출시될 예정입니다. 대기업들의 행보를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시장이 먼저 주목을 받게 될 것입니다. 제가 쓴 컬럼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시장에 주목하라"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9년은 대기업과 특히 공공기관 및 지자체의 행보가 블록체인 산업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블록체인 스타업들도 B2C 서비스와 함께 B2B 영역의 서비스나 솔루션도 적극적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휴 컴퓨팅 자원을 매칭하여 기업들의 인공지능 프로젝트에 제공하는 '링스톤' 프로젝트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용한 예산으로 여러 번의 인공지능 결과를 돌려볼 수 있도록 컴퓨팅 파워를 지원합니다. 인공지능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거나 준비하고 있는 기업은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댓글
읽어들이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