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브리핑: SM엔터테인먼트 CT-AI랩, 크리에이터 앱, 음반산업과 콘텐츠 유통 산업

미디어 산업 분야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한 프로젝트들이 있어 몇 가지 기사를 정리해서 소개 드립니다.

SM엔터테인먼트 CT-AI랩의 블록체인 사업 전략

"창작자와 아티스트, 팬심에 대한 기여에 보상을 제공하면서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낡고 지엽적인 범위를 넘어 더욱 개선되고 확장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주상식 SM엔터테인먼트 CT-AI랩장의 얘기입니다.

미디어 산업 중 엔터테인먼트 산업 분야에서 그 중에서도 셀러브리티 산업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는 것을 언급한 부분이 눈에 띕니다. CT-AI랩은 문화기술(CT, Culture Technology)과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기 위해 신설되었습니다.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결합하여 새로운 가상세계 제국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하며 가상세계와 실제 세상을 연결하는 경제시스템이 필요한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기 위한 노력은 미디어 산업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공정성'과 '투명성'을 가져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창작자와 아티스트에게 공정한 수익 배분이 되고 팬들이 기여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보상을 하겠다는 목표입니다. 미디어산업에 블록체인을 적용할 때 늘 강조하는 부분입니다.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은 미디어 산업과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도 피할 수 없는 방향이며 블록체인 기술이 상당한 부분을 담당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참고기사: "팬심-창작자에 공정한 분배, 블록체인이 대안 될 것"

음반산업과 블록체인의 만남

음반산업과 블록체인이 만나는 행사가 있어 간단하게 정리해 둡니다.

튠 토큰과 크리에이터 앱이 2019년 9월 3일 비공개 행사를 진행했다는 소식입니다. 아티스트 밈은 크리에이터 앱의 공동창업자입니다. 히트곡으로 'This is Why I'm Hot'이 있습니다. 아티스트 주푸가 크리에이터 앱을 통해 데뷔했다고 합니다.

에릭 멘델슨 튠 CEO는 썸씽, 오버다임, 라라 엔터테인먼트와 업무 협약(MOU)를 맺었습니다. 튠은 빗썸 글로벌에 최초 상장했습니다. "음반 산업에서 독립 레이블을 통해 활동하는 아티스트와 프로듀서들이 더욱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블록체인을 통해 음반 시장의 비효율성을 해결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음반 산업은 블록체인 기술과 가장 잘 접목되는 분야라 관련 소식을 정리해 둡니다.

참고기사: "튠 토큰 & 크리에이터 앱, 한국 음반 산업과 블록체인 산업을 융합하다"

블록체인 기반 콘텐츠 유통 서비스 소개

팝체인 재단은 블록체인 기반 콘텐츠 배급·유통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SCV Soft와 마스터노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는 소식입니다. SDV Soft는 메인넷에 대한 감사(audit)와 디앱(dApp)을 개발하는 업체입니다.

팝체인 재단은 2019년 5월 메인넷을 공개했고 콘텐츠 유통 시장에서 콘텐츠 창작자, 소비자, 팝박스 운영자 모두 기여도에 따라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공정한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블록체인 기반 콘텐츠 유통 플랫폼의 소식이라 공유합니다.

참고기사: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2437046622616840&mediaCodeNo=257

블록체인과 미디어 산업

미디어 산업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비즈니스는 앞으로도 계속 쏟아질 것입니다. 뉴스 산업을 혁신하기 위해 등장했던 Civil 프로젝트와 블로그 스타일의 콘텐츠 산업을 혁신하며 등장했던 Steem.it 등 음반 산업과 영화 산업 등 미디어 산업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한 프로젝트는 더 다양하게 등장하여 선의의 경쟁을 펼칠 것입니다.

미디어 산업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한 프로젝트가 있으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댓글
읽어들이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