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북 #23) 개인과 팀의 생산성 향상도구, 노션

생산성 향상 도구를 잘 활용하는 것은 개인과 팀의 경쟁력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 대기업이 아니라면 더더욱 생산성 향상 도구를 활용한 업무를 익혀야 할 것이다. 노션(Notion)도 그 중 하나의 무기가 될 것이다.

개인과 업무 생산성 향상을 위한 도구인 '노션 Notion'을 추천합니다. 노션을 시작하기 어려운 분들을 위한 책입니다. 업무와 일상을 정리하는 새로운 방법 Notion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개념에 익숙하거나 엑셀을 자주 활용하는 분들이라면 이 책의 엑기스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일반 이용자에게도 매뉴얼처럼 두고 볼 수 있는 책입니다.

노션은 단순한 메모 앱 정도가 아니라 개인의 일상 정리부터 시작해서 실무에서 협업으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도구입니다. 콘텐츠를 만들어 바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노션의 가장 큰 매력입니다. 타이포라(typora) 등의 마크다운 편집기 등을 활용할 수도 있지만 클라우드 기반으로 바로 다른 사람과 콘텐츠 내용을 공유하거나 협업하여 편집할 수 있다는 점에서 노션은 강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에버노트, 원노트, 드롭박스, 구글 드라이브 등에 익숙한 분들이라면 노션의 매력에 금방 빠져들 수 있습니다.

노션(Notion)이란?

노션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노션이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작업을 하나의 작업 공간에서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All-in-one workplace'를 캐치프레이즈로 사용합니다. 글을 작성하고(write) 계획을 세우며(plan) 협업하고(collaborate) 개인과 팀이 가진 모든 정보를 조직화(organization) 할 수 있습니다. 생산성 도구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는 사람이 선택할 수 있는 도구 중에서 가장 추천하는 도구 중 하나입니다. (workflowy도 함께 사용하세요 ^^)

웹클리퍼를 통한 자료 수집

노션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크롬 브라우저로 사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노션 앱을 설치하면 노트북, 앱, 웹브라우저로 어느 도구를 활용해서도 쉽게 노션을 조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생산성 도구를 선택하는 중요한 요소는 끊김없이, 환경 조건에 상관없이 콘텐츠를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볼 때 노션은 충분히 추천할만한 환경을 지원합니다.

노션 커뮤니티 참여하기

노션을 처음 시작하면서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이 기사에서 소개하는 <업무와 일상을 새롭게 정리하는 방법 Notion> 책을 구입해서 참고할 것을 추천합니다. 업무를 하면서 매뉴얼처럼 활용하면 됩니다.

책에 있는 내용을 이해하기 어렵거나 활용하는데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노션 한국 사용자 모임'에 참여하면 됩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노션 사용자 커뮤니티입니다. 페이스북 그룹입니다. 카카오톡에서는 'Notion AtoZ' 단톡에 참여하면 실시간으로 꿀팁을 배울 수 있습니다.

노션 Notion

노션 책 준비하며 노션으로 일하기 시작한 제이펍

이 책을 기획할 당시만 해도 담당 편집자는 노션의 '노'도 모르는 '노알못'이었습니다. 하지만 노션 책을 만들면서 원고를 가장 처음 본 독자로서 이제는 개인적인 활동뿐만 아니라 제이펍 업무의 거의 모든 것을 노션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업무일지는 물론이고, 도서별 진행 현황도 노션에서 처리하고, 외주 작업 진행도 노션으로 협업하고 있습니다. 담당 편집자로서, 첫 독자로서 자신 있게 이 책을 추천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노션 추천

개인적으로 생산성 도구는 가능하면 눈에 보이는대로 활용해보고 있습니다. 에버노트도 몇 년간 사용했었고 구글 드라이브는 지금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원드라이브는 콘텐츠 백업용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원노트는 잠깐 활용했습니다만 아주 강력한 문서도구입니다.

개인적으로 자료 수집은 Pocket과 Zotero를 같이 활용하고 있는데 노션도 훌륭한 자료 수집 도구 역할을 합니다. 오프라인 강의에서는 노션 웹클리퍼의 놀라운(?) 기능과 활용 노하우를 공유해 드립니다. 노션 관련 자료를 공식 홈페이지와 구글링으로만 찾아보다가 국내에 좋은 번역서가 있어 소개해 드립니다. 노션 입문자들은 매뉴얼처럼 한 권 정도 가지고 있으면 필요한 기능을 사용할 때마다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책입니다. 특히,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개념이 있는 분께는 더 강추하는 책입니다.

노션의 가장 큰 장점은 한번 콘텐츠를 작성하면 그 페이지 내용 그대로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할 수 있고 공유하는 페이지 내용이 문서 작성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한 것처럼 훌륭한 레이아웃을 가진다는 점입니다. 파일을 공유할 필요도 없고 상대방이 서비스에 가입할 필요도 없습니다.

템플릿 기능을 잘 활용하면 자주 사용하는 문서 형태를 템플릿으로 만들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기능을 활용하여 꾸준하게 반복되는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노션 커뮤니티에 참여하면 개인 일상과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전문가의 노하우를 들을 수 있습니다.

노션 Notion, 강력 추천하며 책이 필요하신 분들은 이 책도 꼭 한번 살펴보세요.

댓글
읽어들이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