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캐피털리스트 4기’ 워크숍…7개 블록체인 프로젝트 발표

블록체인 투자연구소(소장 송인규 고려대 겸임교수)가 운영하는 'B캐피탈 리스트 4기' 원우회 워크샵 및 블록체인 프로젝트 발표회가 1박 2일 일정으로 6~7일 경기도 가평군 무아레 478에서 열렸다.

B캐피털리스트 교육과정

'B캐피탈 리스트'는 4차산업혁명 핵심 기술 중 하나인 블록체인 산업 발전과 인력 양성, 생태계 형성을 위해 블록체인 투자연구소가 개설한 과정이다. 다른 블록체인 전문가 과정과 달리 블록체인과 암호자산의 파이낸스에 특화된 흔치 않은 과정으로, CBDC(중앙은행의 디지털 통화), 투자전략, 가치평가, 자금세탁방지 등 제도 문제, 암호자산과 관련한 상속세 문제, 크립토 펀드 만들기, DID(탈중앙화된 ID), 암호자산 지갑 및 커스터디, 거래소와 OTC 등을 다룬다. 2018.3월에 1기를 시작하여, 현재 4기 진행 중으로 지금까지 총수강생이 284명에 달하는 등, 국내에서 가장 성공적인 블록체인 교육과정으로 평가받고 있다.

블록체인 프로젝트 7개 발표

워크샵에는 4기 30여 명과 1, 2, 3기 포함 약 60명이 참석했다. 워크샾에는 B캐피탈 리스트의 전통에 따라서 수강생이 자신의 프로젝트를 발표하는데, 이날은 WMS, 임팩트블록, 한국M&A센터, Liver Vance, 포블게이트, NASGO, 중국추적 닷컴 등 총 7개사가 발표를 하였는데, 심사위원들의 날카로운 질의와 응답이 매우 흥미로웠다.

심사는 기술 분야에 이흥노 GIST 교수, 토큰 이코노미에 배운철 블록체인 전략연구소장, 투자 부문 구중회 LB인베스트먼트 전무, 장세탁 요즈마 창투 파트너, 심사위원장은 현재 블록체인에 활발하게 투자하고 있는 세종텔레콤의 서종렬 부회장 등 총 7인이 맡았는데, 이들은 모두 B캐피탈 리스트의 수강생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LiverVance, 이흥노 센터장

GIST 블록체인 경제 센터(이흥노 센터장)에서는 오류정정부호를 활용한 DeSecure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오류정정부호를 활용하여 작업 수행은 어렵지만, 검증은 매우 쉬운 퍼즐을 무한히 만들었다. 블록 마다 합의 알고리즘에 쓰이는 퍼즐을 변화시킬 수 있다. 이를 활용하여 탈중앙성과 보안이 극대화된 DeSecure 블록체인을 만들었다. 센터에서는 IITP와 GIST 예산으로 지난 2년간 글로벌커런시와 컴퓨팅 플랫폼 용도의 DeSecure 을 개발하였고 깃허브에 소스 코드를 공개하였다. Liber Vance (Liberty Advance)라는 이름의 spin-off 기업을 설립하여 기술사업화를 추진한다.

임팩트블록, 박항준 대표

IMPACT BLOCK은 토큰 발행으로 모금된 자금이 ‘실물자산 임팩트펀드’로 조성되어 블록체인이 사회적 문제를 직접 해결할 수 있는 크립토 프로젝트다. 펀드에서 공공부문 사업을 투자할 때 토큰홀더들의 동의(Token Staking)를 받게 되어 있어 대중이 주도하는 크립토 경제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공공 문제해결 - 토큰홀더들의 수익 창출 - 적정기술기업의 경쟁력 강화’ 라는 누림의 상생 생태계를 실현 가능하게 하는 프로젝트로 이번 워크샵에서 함께 발표한 NASGO의 BaaS(Blockchain as a Service)와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더블유엠솔루션, 배상현 대표

더블유엠솔루션은 친환경 액침 IDC, FPGA를 이용하여 기존 채굴기 대비 수명은 2배 이상, 전기료는 1/1,000로 줄인 최첨단 채굴기 WMS-M1(1대당 월 전기료 265원, 채굴량 0.5~0.6이더) 채굴기를 주축으로 세계시장의 채굴 생태계를 조성하는 전문 Mining 기업이다.

포블게이트, 조현진 대표

포블게이트는 블록체인 기반 실질 서비스 구축 경험이 많은 국내 1세대 블록체인 기업 글로스퍼와 칠리즈(Chiliz)를 비롯해 국내외 다양한 프로젝트를 엑셀러레이팅한 BRP의 노하우를 집합해 만든 암호화폐 거래소이다. 한편 지난 11월 15일, 포블게이트의 김태원 대표가 블록체인 기업 최초 코스닥 상장기업인 글로스퍼랩스(구: GMR 머티리얼즈)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됐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을 본격화한다.

알파콘, 유석호 한국M&A센터 대표

알파콘은 작년 상반기 헬스케어 데이터 블록체인으로 시작해서 여러 병원에서 이미 실사용 코인으로 유통되고 있고 상장 후 15배가 넘는 가치를 실현했다. 올해 빅데이터 기반의 다양한 분야의 사업으로 확장 가능한 메인넷을 완성하면서 골프장, 골프숍, 골프투어 등 실사용 가능한 알파 골프를 필두로 알파 슬림, 알파 퀀트 등 다양한 분야의 알파 체인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NASGO, 제임스 황 대표

NASGO는 미국, 싱가폴, 중국, 캄보디아 등 다국적 기반 제3세대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BaaS(Blockchain as a Service)개념 메인넷을 공개하였는데, 15분이면 토큰나이징부터 전자지갑, SNS, 기타 블록체인 기술 서비스를 제공이 가능한 플랫폼이다. White Label이 가능해서 블록체인 기술 개발 없이 기업이 원하는 것을 One Stop Service로 제공한다.

중국추적닷컴, 장세탁 고문

중국과학기술부 주도로 국가 가짜 근절 주요 기구들이 협력하여 15년 만에 만들어진 중국추적.COM은 제품의 진품 여부를 즉석 판별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개별 제품 단위로 생산, 유통, 소비되는 전과정을 추적할 수 있다. 개별기업은 스마트 마케팅, 스마트경영을 가능케 하고, AI능력이 더해지면 정부, 관계 기관들은 산업 정책 전략을 스마트하게 구축 수행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심사 평가

평가를 맡은 심사위원들은, 기술, 토큰이코노미 등의 문제점을 지적하였고, 투자를 받기 위하여 어떻게 준비하여야 할지를 조언하였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서종렬 세종텔레콤 부회장은, "이번 워크샵에서 발표한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의 특징은 실제 사업 성과를 내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들로 구성되었다는 점이다. 심사위원들과 원우들이 발표 사례에 대해 구체적인 질의응답 시간을 가지는 것도 다른 워크샵에서는 볼 수 없는 인상적인 시간이었다. 원우들 상호 간 블록체인 시장에 대한 폭넓은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시간이었다."라고 평했다.

심사에 참여한 배운철 블록체인 전략연구소장은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이제 다양한 실생활 문제 해결을 위해 적용되고 있다. 지나치게 이상적인 블록체인 비즈니스 모델에 집착하는 것보다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실제 비즈니스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더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심사 소감을 밝혔다.

송인규 과정 주임교수는 "B캐피탈 리스트 워크샵은 매기 열리며, 저명한 심사위원의 엄정한 평가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B캐피털리스트 5기 과정 [커리큘럼 살펴보기]


댓글
읽어들이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