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생태계를 만드는 B캐피탈리스트

블록체인 생태계를 만드는 B캐피탈리스트라는 교육과정이 있다. 블록체인은 미완의 기술로 아직 활발하게 사용되지 못하고 있으나 블록체인이 낳은 비트코인 등의 가상자산은 투자과 금융분야에서 활발하게 쓰이고 있는데 채굴, 투자, 중개, OTC (장외거래), 대출, 보관, 파생상품, 펀드, 송금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B캐피탈리스트는 이 분야에 특화된 과정으로 고려대학교 송인규 겸임교수가 (주)블록체인투자연구소를 설립하여 2019년 3월 1기를 시작으로 12월까지 4기에 걸쳐서 총 283명의 수강생을 배출하였다. 2020년에는 싱가폴에 진출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을 위한 5개의 그룹

수강생은 크게 5개 그룹으로 나누어 진다. 각각 투자자, 시장, 컨설턴트, 블록체인사업자로서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다.

첫째, 정책기관 또는 공공기관으로, 기획재정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예탁결제원, 코스콤, 코스닥 등이 여기에 속한다. B캐피탈리스트에만 있는 CBDC(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통화)와 여러 금융관련 과정이 정책을 만들고 감독을 하는데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둘째, 금융회사로 기관투자자 성격을 갖는 연기금, 은행, 증권, 보험, 창투, PE 등인데 투자자로서의 지식과 블록체인 파이낸스업을 준비하는 두가지 목적을 가지고 참여하고 있다. 100조를 운용하는 한국투자공사, 새마을금고중앙회, 중소기업중앙회, 군인공제회 등 연기금들로 이 과정을 통하여 향후 투자에 대비하고 있다.

세째, 일반회사로는 삼성전자, 롯데, CJ, 대한항공, 아모레퍼시픽, 풀무원, 안랩, 세아 등이 여기에 속한다. 잠재 투자자로서 시장에 대한 이해와 신규사업을 발굴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참여하고 있다.

넷째, 전문가 집단으로 변호사 (김앤장), 회계사 (대성회계법인), 세무사, 헤드헌터 (유니코써치), 마케팅 컨설턴트 (함샤우트), 교수 등이 해당된다. 블록체인사업을 하고 있는 회사, 투자자 또는 블록체인사업을 하고자 하는 회사가 고객으로 B캐피탈리스트 과정생들이 모두 잠재고객이 된다.

다섯째, 블록체인사업을 하는 많은 스타트업들이다. 투자유치, 기업으로 부터는 잠재고객발굴, 전문가집단으로부터는 마켓팅, 펀딩, 법률, 회계, 세무, 인력채용 등의 자문을 필요로 하는데 B캐피탈리스트 과정생에게서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블록체인 비즈니스 네트워킹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지 못하면 쓸모가 없다. B캐피탈리스트는 매주 화요일 수업을 마치고 9시반부터 자정 무렵까지 과정의 원우회에서 주관하는 파티가 있는데 스폰서가 줄을 설 정도로 참여도가 높다. 원우회에서 주관하는 1박2일의 워크샾은 원우들이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투자자인 원우들이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데 토론의 열기가 매우 뜨거운 것으로 유명하다. 과정생들은 네트워킹을 통하여 가까워져서 B캐피탈리스트 안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사업기회를 찾고 있다.

B캐피탈리스트는 수강생 생태계를 기반으로 다른 기업들은 년1회도 쉽지 않은 컨퍼런스를 2019년 한 해동안 4번 주관하였다. 4월에는 코엑스에서 약 2000명이 양일간 참석한 블록체인 투자자 써밋을 주최하였고 10월에는 코엑스에서 블록체인서울의 Investor Day 행사를 주관했고 10월말에는 코엑스 스타트업센터에서 스위스 협회와 블록체인 파이낸스 컨퍼런스를 진행했다. 11월에는 부산 벡스코에서 한아세안 정상회담 기념 부산 블록체인 컨퍼런스도 개최했다. 4개 행사 모두 차별화된 프로그램으로 많은 사람들이 참여했다.

B캐피탈리스트 송년행사 및 5기 개강

지난 17일에는 동문이 운영하는 디센트레에서 열린 B캐피탈리스트 송년회에는 100여명 참석하는 성황을 이루었다. 5기 수강예정인 가수 송민경과, 2기 수강생이 마켓팅중인 가수 송하예가 축하공연을 하였고, 많은 수강생들이 스스로 경품을 찬조하고, 추첨을 통해 나누었다.

B캐피탈리스트의 2기 과정엔 홍콩에 재직중이던 템부스의 김용문 파트너가 매주 홍콩에서 서울을 오가며 참석하였다. 여러가지 금융업을 하고 있는 템부스는 B캐피탈리스트의 싱가폴 진출을 추진하고 있다. 내년에는 한국의 블록체인 교육과정에 해외진출을 하는 것을 보게 될 수도 있다.

블록체인 관련한 투자나 사업을 준비하려면, B캐피탈리스트에 등록하면 된다.  5기는 1월 14일에 개강한다.

과정 살펴보기: BCapitalist.com


B캐피탈리스트 과정에서 강의도 하며 4기 원우들과 전체 과정을 함께 했습니다. 블록체인 산업계의 많은 고수분들을 만나서 생생한 대화를 나눈 기억들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블록체인 투자 전략, 사업 전략, 사업 제휴에 대해 고민하는 분들께 적극 추천합니다. 강의 관련하여 궁금하신 분들은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배운철 소장

댓글
읽어들이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