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주요 스타트업 11개사 기업 실적 정리 (전자공시 기준)

우아한형제들, 메쉬코리아, 비바리퍼블리카, 하이퍼커넥트, 마이쿤, 버킷플레이스 (소셜커머스 제외)

각 분야에서 1등을 유지하고 있는 주요 스타트업 기업들의 실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현재까지 공시된 2019년 매출액 기준으로 순서를 정해보았습니다.


1. 우아한형제들(배달의민족)

우아한형제들은 2019년에 80% 가까운 매출 성장세를 보였으며 독일 DH에 인수되면서 큰 변화점을 맞이하고 있는데요. 개별/연결 기준 모두로 2019년에는 적자로 전환이 되면서 배달중개플랫폼들의 경쟁 환경이 얼마나 힘들었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 하이퍼커넥트

유니콘 기업인 하이퍼커넥트는 2019년에도 57.5%의 매출성장률을 달성을 하였고 이익률이 조금 하락하기는 하였지만 스타트업 중 몇안되는 대규모 흑자를 달성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기존에 글로벌 히트작인 아자르에 집중되어있던 구조도 2번째 성공작인 하쿠나 라이브의 성장으로 다변화되고 있는 것으로도 보입니다.

2019년에도 2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달성하였으며, 현금 및 단기금융성 상품만 440억원 넘게 확보하고 있습니다.


3. 메쉬코리아

브룽이라는 물류 브랜드로 실시간배송(퀵), 4륜배송, OMS, TMS 등을 운영하는 종합 물류 플랫폼 기업입니다. 기업 자체의 실적은 120% 매출성장 및 12%에 가까운 이익률 개선 등 스타트업이 가져야할 성장 곡선의 아름다운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는 훌륭한 실적입니다.


4. 리디(리디북스)

국내 최대 eBook 플랫폼인 리디입니다. 리디북스는 전자책 시장에서의 압도적 1위 플랫폼으로 2019년에 밀리의 서재 등 새로운 전자책 플랫폼들의 도전이 이어졌지만 44.6%의 매출성장 및 이익률을 유사한 수준으로 유지하는 등 1위 플랫폼으로서의 실적을 잘 이어가고 있습니다.


5. 비바리퍼블리카 (TOSS)

국내 1위 간편송금 서비스이자 핀테크기업인 비바리퍼블리카입니다. 2019년에도 119%의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었지만 매출과 비슷한 수준의 영업적자가 발생을 하면서 이익률은 오히려 감소하였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매우 고맙고 유용한 서비스이지만 연간 1,154억원의 영업적자와 1,431억원의 보유 현금(현금+단기금융상품)을 보았을 때 외부의 지속적인 투자 없이는 2020년의 상황도 쉽지 않아보입니다.


6-7. 야놀자/직방

국내 1위 숙박 플랫폼인 야놀자와 국내 1위 부동산 플랫폼인 직방은 4월 11일 현재 공시를 하고 있지 않아 추후 재무제표가 공시되면 추가 하도록 하겠습니다.


8. 케어랩스

국내 1위 병원 중개 플랫폼인 케어랩스는 2019년에 27%의 성장을 기록하였습니다. 다른 스타트업에 비해서는 높게 보이지 않는 성장률이지만 높은 수익성과 함께 지속적인 성장을 해오고 있는 측면에서 나쁘지 않은 실적으로 보입니다. 주가측면에 있어서는 상장 후 4천억원까지 도달했던 주가가 기업 매출 및 이익이 모두 증가함에 불구하고 1,100억원대까지 감소한 상황입니다. (옐로모바일 관계기업의 영향도 있는 것 같습니다.)

9. 크로키닷컴(지그재그)

국내 1위 패션 큐레이션앱인 지그재그를 운영 중인 크로키닷컴입니다. 2019년에는 30%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일부 감소하기는 하였지만 여전히 30%에 가까운 영업이익률은 하나의 플랫폼이 시장에서 지배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게 되었을 때 어떤 수익화가 가능한지 보여주는 매우 좋은 예시인 것 같습니다.


10. 버킷플레이스(오늘의 집)

국내 최대 인테리어 SNS인 오늘의 집을 운영하는 버킷플레이스입니다.

버킷플레이스는 2019년에 236%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오늘 소개 드린 모든 스타트업 중에서도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기업입니다.

영업이익률 또한 기업이 급성장함에도 크게 악화되지 않고 개선되는 모습이 보이면서 앞으로의 모습이 가장 기대되는 스타트업입니다.

전체 거래액 중 20-25% 정도를 순매출로 회계상 산정하는 것으로 보여지는데 최근에 월 거래액이 700억을 돌파하면서 2020년에는 1,000억원에 가까운 매출액을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11. 마이쿤(스푼라디오)

오디오계의 유튜브! 스푼라디오를 운영하는 마이쿤입니다. 최근에는 기업명까지도 스푼라디오로 변경을 하였는데요.

2019년에 123%의 매출 성장을 하면서 글로벌하게 놀라운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비록 적자가 증대되었지만 다국가에서 글로벌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추후가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매출성장율과 이익률 개선

이러한 매출성장률과 이익률의 개선p를 매트릭스로 그려보면 매출과 이익률이 모두 개선된 기업은 버킷플레이스와 메쉬코리아입니다.

자료제공: Digital Native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digitalnativekr/)


댓글
읽어들이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