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확산에 최적화된 소셜웹으로 승부하라

  • 기사입력 2012.08.10 13:11
  • 기자명 배운철


필자가 2010년부터 꾸준하게 외부 강의에서 추천한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위한 플랫폼 전략 중 하나가 바로 “소셜웹 구축”이다. 소셜웹 구축을 가장 쉽게 설명하면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구축하라는 의미인데 이번에 다시 한번 소셜웹 구축에 대한 컨설팅을 하면서 이 부분에 대해서 조금 정리할 필요가 있어서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자 한다.


소셜웹


출처 : http://www.netchunks.com/wp-content/uploads/2012/07/Social-Web-Mirna-Bard.jpg





소셜웹이란 무엇인가?



먼저 소셜웹에 대한 용어 정의부터 해야겠다. 사실 소셜웹에 대한 다양한 정의가 있을텐데 필자는 “기업이 자체적으로 소유하고 운영하는 미디어 플랫폼”이라고 소개를 한다. (이 정의는 앞으로 개선할 여지가 많이 있긴하다 ^^) 강조하고 싶었던 것은 트리플 미디어 전략 중 직접 소유한 미디어 (Owned Media)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었고 미디어의 기능을 가진 플랫폼이라는 점이다.



블로그에 익숙한 개발자 입장에서 보면 확장된 기능을 가진 블로그 서비스라고 할 수 있겠지만 필자는 마케팅 관점에서 소셜웹을 바라보고 있으며 세부적인 기능 정의를 하자면 아래 7가지의 특성으로 소셜웹을 정의를 할 수 있겠다.




  • 오픈 CMS (Contents Management System) 엔진을 활용하는 미디어 플랫폼


  • 블로그 친화적인 미디어 플랫폼 => 검색엔진 친화적

    (단, 네이버는 자기 블로그에 검색우선 순위가 있어서 예외, 네이버는 검색엔진(?)이 아니잖아요~ 데이터를 임의로 모아서 자의적으로 보여주는 대용량 DB 서비스 사업자, 빅 데이터 시대가 되면서 점점 망가지고 있음, 네이버 의존도를 점점 줄여가야 생존력이 높아짐)


  • 콘텐츠 업데이트가 편리하고 팀 블로그 활동을 지원하는 협업 플랫폼

    여러 명이 콘텐츠를 업데이트 할 수 있어서 팀별, 부서별 콘텐츠 업데이트 가능


  • 방문자가 직접 콘텐츠를 확산시키기 좋은 확산 플랫폼


  • 자체 콘텐츠가 많고 생산이 가능한 사업자들에게 유리한 퍼블리싱 플랫폼


  • 스마트폰 테블릿을 별도의 개발없이 지원할 수 있는 모바일 플랫폼


  • 구글 어낼리틱스를 적용하여 방문자 통계를 쉽게 분석할 수 있는 성과분석 플랫폼





콘텐츠 확산에 최적화 된 소셜웹으로 승부하라



소셜웹에 대해서 자문과 컨설팅을 하면서 관련 내용을 공유하기 위해 작성된 내용이다. 이 영상에 수록된 자료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소셜웹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란다.







소셜웹 = 통합 마케팅 플랫폼



이러한 7가지 기능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소셜웹은 통합마케팅 플랫폼”이다. 위에서 설명한 7가지 특성으로 인해 소셜웹은 기업의 온라인 마케팅 활동을 하는 최고의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이미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채택하고 있는 웹구축 솔루션이자 플랫폼이다. 워드프레스는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소셜웹 구축 솔루션으로 7천400만개의 웹사이트가 워드프레스로 구축되었다.





소셜웹 구축 솔루션



그렇다면 소셜웹 구축 솔루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워드프레스 WordPress, 드루팔 Drupal, 줌라 Joomla 세 가지가 가장 많이 쓰이는 솔루션이다. 2011년도 기준으로 워드프레스가 소셜웹 구축 시장점유율에서 51%를 차지하고 있다. 그 다음이 드루팔 31%, 줌라 11% 수준이다. 필자도 소셜웹 구축 솔루션으로 워드프레스를 추천한다. 다만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 구축하세요”라고 얘기했을 경우 대부분 워드프레스라는 솔루션 자체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하기 때문에 왜 이런 소셜웹을 도입하는 것이 좋은지를 설명하는 것이 더 이해하기 쉽기 때문에 소셜웹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소셜웹 구축의 장점



그렇다면 소셜웹을 구축할 때의 장점은 뭐가 있을까? 이 부분에 대한 질문이 제일 많은데 아래와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연동을 통한 콘텐츠 확산


  • 스마트폰, 테블릿 등을 지원하는 모바일 웹사이트 지원


  • 기존 포털 블로그에 비해 자유로운 디자인 적용 가능


  • 편리한 콘텐츠 편집기능


  • 멋진 포토갤러리 기능


  • 검색엔진 최적화


  • 자체 콘텐츠에 대한 검색기능 제공


  • 저렴한 비용으로 기능 확장 가능 : 부분 리뉴얼 비용 최소화


  • 사이트 방문자 통계


  • 메타블로그 (다음뷰) 포스팅 연동


  • 구축기간 단축을 통한 비용 절감





소셜웹은 웹사이트와 블로그를 통합하여 운영하려고 하는 기업에서는 최고의 플랫폼이 될 수 있다. 다만 쇼핑몰과 같은 커머스 기능이 필요할 경우에는 다소 제약사항이 있다. 현재 워드프레스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결제 플러그인이 페이팔인데 국내에서는 활용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 아직은 커머스 사이트를 구축하는데는 어려움이 있다. 커머스 기능을 이용하려면 오픈마켓이나 메이크샵 같은 기존의 커머스 사이트를 활용하여 연동하는 방법이 가능하다.





참고할 수 있는 관련 포스팅









소셜웹 도입은 의사결정의 문제



필자가 서울시 소셜웹 구축 자문위원으로 활동을 하면서 서울시가 소셜웹으로 전환한 것이 소셜웹 관련 프로젝트 중 가장 보람된 프로젝트다. 그리고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에서 운영하는 트렌드와칭, 이벤트와칭, SNS와칭 도 모두 소셜웹 기반의 서비스이고 앞으로도 다양한 소셜웹 구축 스타일을 지원할 예정이다.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소셜웹 도입은 의사결정의 문제이다. 소셜웹이 아무리 좋다고 얘기해도 의사결정을 못하는 기업에서는 쇠귀에 경읽기다. 도입하고 좋은 점을 느껴보고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빠르게 보완하면서 달려가야 할 시대가 왔다. 제안서 검토 100건을 한다고 사이트 방문자가 늘거나 현재의 플랫폼에서 방문자들이 자사의 콘텐츠를 자발적으로 확산시켜 줄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큰 착각이다.



@ 그동안 소셜웹 도입에 대해서 많은 질문들을 받고 답변을 드렸는데 이 자료와 영상을 참고하시고 정말로 진지하게 소셜웹 도입에 관심이 있는 분들만 연락주세요.




"트렌드와칭 텔레그램 참여하기 (최신 소식, 자료 공유)"

think1more@gmail.com

광고문의 보도자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