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마케팅 성공을 위한 5가지 원칙
개인이나 소규모 사업자들에게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위해 늘 조언하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비용대비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도구라는 점입니다. 누구든지 시작할 수 있지만 누구나 성공하지 못하는 것은 왜 일까요?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활용할 때 아래 설명하는 5가지만 잘 명심하면 충분히 의미있는 성과를 낼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마침 제 생각과 비슷한 기사가 있어서 참고하여 정리해 봅니다.
미디어비스트로 Mediabistro 자료에 따르면 소규모 사업자의 82%가 페이스북을 운영하고 있고 소셜미디어 이용자의 71%가 자신들이 팬이나 팔로우하고 있는 브랜드로부터 제품을 구입한다고 합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성과는 더 이상 활용자체를 고민해야 할 문제가 아니고 어떻게 해서 성과를 최대한 끌어낼 것인가를 고민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참고기사 : http://j.mp/1gDkqYQ
소규모 사업자들이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할 때 꼭 참고했으면 하는 5가지 사항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꾸준하게 하라
소셜미디어 마케팅에도 지름길은 없습니다. 꾸준하게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하는 것이 지름길입니다. 짧은 기간안에 매출을 급격하게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은 소셜미디어 마케팅이 아니라 다른 곳에서도 찾기 어렵습니다. 다만 사업자가 자신이 원하는 메시지를 원하는 타이밍에 노출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가능성입니다. 소셜미디어도 기본적으로 미디어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꾸준함’이 핵심입니다. 뭐든지 꾸준하게 하지 않으면 결과를 볼 수 없듯이 최소 1년 정도를 꾸준하게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2. 계획을 세우라
꾸준하게 활동할 때 한가지 주의할 사항은 당신의 고객이 온라인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시간에 맞추어 포스팅을 하는 것입니다. 초반에는 어떤 시간대에 반응이 가장 많은지 확인을 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언제 포스팅을 하고 하루에 몇 번 포스팅을 할 지 미리 계획을 세우고 반응을 확인해야 합니다. 우리 고객들이 어떤 정보를 필요로 하는지에 대해서도 미리 계획을 해야 합니다. 이런 부분들이 정리가 되면 내부적인 ‘포스팅 운영가이드라인’이란 문서로 정리해 두면 좋습니다.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에서는 고객과 진행하는 모든 프로젝트에 ‘포스팅 운영가이드라인’을 업데이트 하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계획을 세울 때는연간, 분기, 한달, 주간 단위로 좁혀가면서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은 1주일 단위로 미리 계획을 세웁니다. 그리고 그 다음 주에 진행할 부분에 대한 아이디어가 생기면 미리 메모를 해 둡니다. 엑셀이나 워드 뭐든지 좋으며 공동작업을 할 경우는 구글 드라이브로 문서를 공유하면 함께 계획을 세울 수 있어 좋습니다.
3. 콘텐츠가 답이다
콘텐츠가 답이라면 과연 어떤 콘텐츠가 답인가? 고객에게 유용한 정보가 답입니다.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최신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집중을 해야 합니다. 다만 그런 콘텐츠를 너무 홍보나 광고 이미지로 전달하면 안되고 고객을 중심으로 스토리텔링을 적용하고 짧고 분명하게 인상을 남길 수 있게 재작업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감동’이나 ‘재미’를 줄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겠습니다. 유용한 정보는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널리 퍼져나갑니다. 소셜미디어의 특성을 믿고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더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반응하고 참여하라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특성은 일대일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운영하는 소셜미디어 채널에 자주 접속하여 댓글을 확인하고 답글을 남겨야 합니다. 말 그대로 ‘관계형 미디어’입니다. 더 많은 관계를 만들고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오프라인에서 만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온라인에서는 짧은 시간에 더 많은 고객들과 인사를 나눌 수 있습니다. 고객은 자신이 남긴 글에 성의있게 반응하고 잘 들어주는 브랜드에 대해서 호감을 가지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바로 답글을 남기기 어려운 경우라면 고객이 남긴 글에 ‘좋아요’부터 남겨주면 됩니다. 마케팅 관점에서 볼 때 페이스북 ‘좋아요’는 정말 좋다는 의미보다는 ‘당신의 글을 잘 읽었습니다’라는 의미로 해석하고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충성팬을 확보하라
위에서 설명한 반응하고 참여하라를 열심히 실천하면 충성팬을 만날 수 있습니다. 관계를 넓게만 만들게 아니라 깊게도 만들어야 합니다. 넓은 관계를 위해 팬을 많이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 콘텐츠를 기꺼이 자신의 친구들에게 소개해 줄 수 있는 충성팬층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충성팬을 통해서 다양한 의견들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충성팬이 우리 상품과 서비스 영역에서 영향력자라면 우리가 직접 홍보, 마케팅을 하는 것보다 몇 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돈으로 보상하며 활용할 수도 있겠지만 진정한 충성팬은 돈으로 살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들의 마음을 얻기 위해 시간과 정성을 투자해야 합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결국은 충성팬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마치며…
평소 제 강의에서 늘 강조하는 내용입니다만 따로 이렇게 한번 정리해서 공유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하여 정리했습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이제 시작하시거나 아니면 다시한번 원칙을 돌아보고 싶은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원칙은 그냥 눈으로 보고 귀로 들을 때는 쉬워보이지만 막상 실천을 하려고 하면 쉽지 않습니다. 원칙을 잘 실천하는 분이 원하는 성과를 얻게 됩니다. 어제는 올해 저희와 함께 프로젝트를 하고 있는 고객사로부터 성과가 너무 좋다며 격려와 감사의 연락을 받았습니다. 저희 팀원들 모두 즐거워했습니다. 원칙적 운영은 바른 성과를 가져옵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힘을 신뢰하셔도 됩니다. ^^
@ 이 5가지 외에도 더 좋은 의견들이 많이 있으실텐데 댓글로 짧게 추가적인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