켄드릭 라마(Kendrick Lamar) -
새로운 랩의 왕이 될 검은 나비
컨트롤 비트 다운받았습니다
2013년 한국 힙합씬을 뒤엎은 최대의 사건은 누가 뭐래도 스윙스가 촉발시킨 '컨트롤 디스전'이었다. 개코,이센스,사이먼디,딥플로우 등 수많은 국내 랩퍼들이 똑같은 'Control'(Big Sean 원곡) 비트 위에서 자신의 실력을 과시했다. 그리고 각자의 이해관계에 놓여 있는 랩퍼들을 서로 디스하면서 힙합에 관심이 없는 네티즌들마저 이 디스전에 눈과 귀를 기울였다. '쇼 미 더 머니 시즌2'와 함께 힙합씬에 새로운 팬들을 유입시킨 계기가 되었다. 디스전에 팬들의 이목이 집중되면서, 그 원조인 미국 랩퍼 켄드릭 라마(Kendrick Lamar)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고향인 컴튼(Compton)에서의 좌절과 꿈을 멋지게 그려낸
나비 착취하기,
국외 힙합을 듣지 않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꺼내는 이유는 '가사가 무슨 말인지 모르니 감흥이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영어를 잘 하지 못하는 우리 대한민국 토종팬들이 가사 해석을 찾아보지 않아도 좋다는 것은 아니다. 이 앨범의 진정한 가치는 '가사', 즉 문학적 가치에 있기 때문이다. 이 앨범에서 켄드릭 라마의 랩은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스스로의 내면을 되돌아보도록 재촉한다. 또한, 미국 사회의 현실을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조차도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힘이 있다. 루페 피아스코(Lupe Fiasco)같은 몇몇의 경우를 제외하면, 최근 시장에서 크게 성공한 주류 랩퍼들이 돈, 여자, 마약, 섹스로 환원되는 천편일률적인 스웨거를 강조했던 것을 생각해보자. 사운드적으로나 가사적으로나 트렌드의 정반대를 지향한
그는 우리에게 랩으로 묻는다
스티브 맥퀸(Steve Mcqueen)의 영화 <노예 12년>을 연상시키는 'Complexion'(A Zulu Love)에서는 아프로 아메리칸이 노예의 고통을 감수해야했던 고난의 역사부터 현재의 미국 사회를 가로지르며 피부색을 초월한 사랑만이 해답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The Blacker The Berry'는 흑인이 차별당하고 착취당하는 사회에서 은연 중 방관자로 살아가고 있는 흑인들에 대한 자화상이다. 이 곡 내내 잔뜩 날이 서 있는 켄드릭 라마의 랩은 머리를 망치로 내려치는 것 같은 충격을 주기도 한다. 최근 오버 그라운드에서 이런 주제로, 이런 감정을 실어서 랩을 한 상업 랩퍼는 켄드릭 라마 외에 몇이나 될까. 켄드릭 라마는 단순히 사회에 대한 고발, 르포르타주(Reportage)의 성격을 넘어서서, 랩을 하고 있는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고, 듣는 이들의 행동 변화를 촉구하는 사회 운동가로서의 모습을 보여준다. 물론 게토(Ghetto)의 전쟁 같은 삶 속에서도 긍정의 정신을 잃지 말자며 외치는 'I'라든가, 자신이 바닥에서 올라와 이뤄낸 성취를 과시하는 'King Kunta' 같은 곡들 역시 결코 놓치면 안 될 것이다.
한 곡 하나 빼뜨릴 수 없을만큼 훌륭한 곡들로 가득한
마약과 범죄, 무분별한 섹스가 넘쳐났던 컴튼. 그 곳에서 투팍의 음악을 들으며 불가능해보이던 꿈을 꾸었던 소년은 이 앨범의 재생시간이 끝나는 동시에 투팍과 왕의 자리를 바톤터치한다.(제이지와 나스를 비롯한 왕들보다 그가 위라는 것은 아니다.) 지난 앨범에서 'Black Boy Fly'를 부르던 그는 진정한 나비가 되어 날개를 펼친다. 적어도
이현파(RealSlowBoy)
"트렌드와칭 텔레그램 참여하기 (최신 소식, 자료 공유)"
yoonpa2@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