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는 정말 이 시대의 석유일까?!

  • 기사입력 2015.10.15 13:13
  • 기자명 정주용


데이터는 정말 이시대의 석유일까?!



결론부터, "답은 정말 그렇다."



산업혁명이후 제조업의 시대에 석유는 산업의 근간을 형성하는 기초를 형성하는 필수적 존재로 자리잡아왔다. 석유파동, 유가 급등락은 항상 경제의 거대한 변수로 작용해왔다.



하지만 지금은?!



셰일혁명이 석유를 비롯한 천연가스의 생산을 탐사의 영역이 아니라 제조의 영역으로 변모시켰고 그로 인해 미국은 최대 원유 생산국이자 에너지 패권국가로 탈바꿈했다. 에너지 지형도가 완전히 바뀌었다.



게다가 에너지 자체가 석탄에너지 이외의 다양한 옵션을 갖게 되었다. 태양 바람을 활용한 신재생에너지는 일정 비중을 유지하고 오랜 시간에 걸쳐서 에너지 산업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잡을 것이다.



그리고 에너지의 소비만큼이나 효율적인 저장 송전 그리고 분배의 시스템이 중요해지고 있고 스마트그리드란 이름하에 점진적 기술발전이 계속 이뤄진다. 에너지는 효율을 더해갈 수록 거꾸로 폭발적 효용성이나 부가가치가 하락한다.



이런 모든 이유를 능가할 가장 중요한 맥락은?! 바로 정.보.혁.명!!





그 이유는 정보혁명



정보혁명은 이제 가상공간을 뛰쳐나와서 오프라인 실생활의 저변으로 파고든다. O2O! Online은 이제 Offline을 통제하려 든다.



어떻게?! 우리의 손에서 떠나지 않는 스마트폰을 통해서! 당신의 관심사는 엄지손 터치 횟수로 손쉽게 분석될 수 있고, 당신의 동선은 위치기반서비스에 정보활용 동의를 하는 순간 모두 털린다.



그래도 편리하고 재미있으니 모두 동의한다. 당신의 위치, 동선은 많은 이야기를 해준다. 라이프스타일과 사소한 습관까지 파악되는 것! (아마 가족도 모르는 당신을 기술은 알 수 있다)



이제 간편 결제서비스까지 온라인으로 순수하게 가능해지면 돈의 흐름도 파악된다. 관심사, 움직임, 돈의 흐름을 파악하면 당신이란 사람은 어떤 사람인지 파악된다. 당신은 여러 사업모델의 고객이다. 고로 당신을 깊이 알 수록 돈벌 기회가 늘어나는 것!



당신의 데이터가 바로 당신이다!



당신에 관한 수많은 데이터는 당신의 선택을 예측해서 미리 찾아가는 서비스를 하는 수준을 넘어서 당신이 무언가를 좋아하도록 유혹하고 심지어 당신의 선택을 강요한다. 알게 모르게!!



과거 제조업에서 자본으로 고정자산으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해서 독과점을 만들고 진입장벽을 만들었다면 이제는 데이터를 지배하는 자가 소비를, 선택을 정교하게 예측하고, 조장하고, 심지어 강요하는 단계에 이르게 될 것이다. 유저를 끌어모으고 그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자발적으로 수 많은 데이터를 쏟아내게 유도하는 것! 요즘 속칭 말하는 "플랫폼 사업자"란 바로 이런 데이터를 끌어모으는 가두리 양식장 사업자를 말하는 것이다.



오늘날 정보의 비대칭성은 지리적 거리에 있지 않고 데이터에 대한 접근권한, 데이터를 끌어모을 수 있는 메카니즘을 보유했는가에서 만들어진다.



넷플릭스는 시청자가 원하는 장르의 드라마가 무엇인지 세상의 누구보다도 더욱 세밀하게 파악하는 데이터 기반의 조직이다. 수요는 정확히 파악될 수록 더 과감해질 수 있다. 그래서 비디오대여업자였던 넷플릭스는 이제는 컨텐츠 생산의 큰 손으로 변모할 수 있었던 것이다. 베팅에 대해 그만큼 자신감이 있었던 것! 왜?! 데이터에 대한 접근권한과 분석능력으로 경쟁사 대비 가장 정교한 예측, 수요 창출이 가능하니까!!



쿠팡도 마찬가지다. 모두 똑같은 비즈니스모델을 가진 뻔한 전자상거래 업체인데 왜 유독 쿠팡만 5.5조원의 가치평가를 받는가?!





데이터의 Economy of Scale



이유는 데이터에 있다. 데이터에도 규모의 경제가 있다. 1등의 first mover advantage가 더욱 뚜렷하다. 빨리 규모를 만들면 사람들은 더 그 플랫폼을 신뢰하고 익숙해진다.



앞서가면 데이터에 대한 시행착오도 먼저하고 경험치도 먼저 쌓이고 무엇보다 사소한 실패도 성장 속에 묻힐 만큼 성장 속에서 폭발적 네트워크이펙트를 경험할 확률이 커진다.



데이터는 임계점을 넘어서면 그 가치는 폭증한다. 백만명이 사용하는 앱과 천만명이 사용하는 앱은 산술적으로 열배 가치차이가 나지 않는다. 수십배 백배의 차이가 가능하다.



그 이유는 데이터가 또 새로운 데이터를 긁어 모으고 그로 인해 지식이 창조되고 모여진 지식이 인사이트, 트렌드에 대한 맥락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궁극에는 트렌드를 세팅하는 산업의 리더가 된다. 데이터 때문에!!



오프라인 서비스업은 빠짐없이 온라인에 귀속될 것이라고 판단하는 근거는 바로 여기에 있다. O2O가 전세계적인 대세인 이유도!! 수십 수백조원의 자금이 비상장 스타트업 기업에 몰리는 것도!!



이게 닷컴버블처럼 한 순간 사라질 신기루가 아닌 이유는 바로 작금의 온라인은 우리의 삶에 너무나 가까이 맞닿아 있기 때문이다.





데이터는 우리를 유혹한다!



잠자는 시간 이외에 현대인은 스마트폰을 분단위로 체크한다. 너무 갑갑한 것을 알지만 하는 수 없다. 스마트기기가 가져다주는 효용이 너무나도 많으므로!



세상에 공짜 점심은 없다!! 우리가 누리는 편리함의 댓가로 우리가 내오주는 것이 바로 우리 자신에 대한 데이터다. 데이터를 블랙홀처럼 빨아들이는 O2O 플랫폼 사업자에게 우리의 마음을 활짝 자발적으로 여는 셈이다.



나보다 나를 더 잘 아는 기술!! 그리고 나를 새로운 방향으로 이끄는 기술!! 씁쓸하지만 데이터 기술은 "유혹을 유혹같지 않게 둔갑시키는 기술"이다. 앞으로 우리 생활속에 온갖 광고가 묻어져 나올 것이다. 광고스럽지 않은 광고.



SNS 페이스북이 거대한 광고 미디어 사업자로 변신해서 영업현금흐름 수조원 벌어들이는 모습을 보면 앞으로 이러한 추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은 분명해보인다.





데이터는 로켓성장의 연료!



지금 이 시대는 데이터가 어떻게 수집되고, 분석되고, 가공되고, 소비되는지 반드시 관심을 가져야 하는 시대다! 마치 예전에 석유파동때 중동정세에 촉각을 곤두세웠던 것처럼 데이터에 대한 기업들의 경쟁 구도에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래야 수동적 데이터 제공자가 아니라 데이터 가공자, 활용자가 될 수 있다. 그게 앞으로 미래의 핵심적 생존역량일 것이므로!!



개인 뿐 아니라 기업도, 은행도, 정부도!! 중국 텐센트는 SNS 꽌시망 분석을 통해 대출심사를 시도하고 미국은 총기사고가 나면 SNS를 통해 범행동기를 파악한다.



데이터는 이 시대를 로켓성장하게 만드는 연료다. 데이터는 모여서 가공되고 이해되면서 화학반응을 일으키면서 유용한 정보로 거듭나고 지식으로 축적되고 인사이트의 기반으로 활용된다. 거꾸로 데이터가 없으면 아무리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고 아무리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도 고객에게 외면당할 수 있다.



소비자와의 접점을 빼앗기기 때문이다. 소비자의 발걸음 엄지손가락 터치를 실시간으로 따라다니면서 유혹할 방법을 상실하면 헤게모니는 그런 영향력을 지닌 자에게 넘어간다.





데이터를 지배하라!



데이터를 지배하는 자는 이 시대의 먹이사슬 가장 상단으로 수직상승한다!! 데이터에 목말라하자! 어떻게 더 많은 데이터를 유용한 정보로 가공할지 고민하자! 사람과 사람간의 데이터에서 사람 주변을 둘러싼 수많은 사물과 사물간의 데이터까지!



데이터는 더욱 다변화되고 복잡해진다. 그만큼 정교한 분석이 필요로 되지만 그만큼 더 유용해지고 유의미한 패턴을 뽑아낼 가능성도 높아진다는 측면에서 더욱 큰 기회가 데이터에서 나올 수 있다는 것도 의미한다. 그 기회를 앞에서 잡아야 한다. 그래서 다시금 강조한다.



"데이터는 이시대의 석유 정말 맞다!!"





2015. 10. 2.

경영칼럼니스트 정주용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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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정주용 on 2015년 10월 2일 금요일







해외에서 빅데이터가 주목을 받는 이유입니다. 사실 국내에서는 빅데이터 분석을 적용할만한 곳이 거의 없는 상황이긴 합니다만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 전략은 너무나 중요합니다. Customer Journey 라고 표현되는 모바일 시대와 IoT 시대에서 고객과 연결된 기기들의 데이터는 마케터들에게 석유와도 같은 가치를 지닙니다. by 배운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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