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이미지 링크 포스트, '광고의 벽'을 허물다

  • 기사입력 2015.12.15 04:03
  • 기자명 최규문


페이스북을 비즈니스 목적으로 활용하려는 페이지 운영자들에게 가장 큰 고민거리 중 하나가 바로 포스팅 방식이지요.





일반 텍스트(상태 업데이트)로 가볍게 쓸지, 사진 한 장으로 승부할지, 혹은 동영상으로 눈길을 잡아 끌 것인지 노출하려는 내용에 따라서 '잘 먹히는' 포스트 유형을 선택할 필요가 있으니까요. 80~90%의 페이스북 구독자들이 스마트폰의 모바일 액정 화면에서 손가락 스크롤로 뉴스피드를 읽는다는 점을 감안할 때 독자들의 손가락 스크롤을 멈추게 하지 못하면 포스트가 읽히거나 보여질 기회 자체를 얻기가 어려운 까닭입니다.





비디오 포스팅이 대세



한 때는 사진 포스트의 도달율이 높게 나타나다가 인스타그램이 사진 전용 SNS로 자리잡은 효과인지, 범람하는 이미지들에 사용자들이 식상한 탓인지 페이스북 뉴스피드에서 사진 포스트의 도달율은 많이 떨어진 상태입니다. 대신 도달율 상위 자리를 요즘은 거의 비디오가 독차지하고 있지요. (포스트 유형별 도달율 데이터는 측정하는 주체나 시기에 따라서 눈에 띄게 달라지지만 비교적 최근 조사 샘플을 보려면 소셜베이커스 블로그에 올려진 "Native Facebook Videos Get More Reach Than Any Other Type of Post" 내용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미지 출처: http://www.socialbakers.com/blog/2367-native-facebook-videos-get-more-reach-than-any-other-type-of-post (2015.02.17)



여기서 유의할 게 '링크 포스트'의 유기적 도달율 또한 별로 높지 않다는 점입니다. 블로그나 홈페이지 혹은 이벤트 랜딩페이지의 링크를 붙인 페이스북 포스트의 경우 도달율이 다른 게시물에 비해 체감할 정도로 떨어지므로 가급적 링크를 부착한 단순 링크 글을 올리는 것은 피하라는 것이 페이스북 운영자들에게는 당연한 룰처럼 여겨져 왔습니다.





슬라이드 광고에 관심을



그런데 얼마 전부터 '이미지에 링크'를 걸 수 있도록 한 '카로젤(carousel 회전목마) 광고' 흔히 '슬라이드 광고' 포스팅 기능을 일반 링크 게시물을 작성할 때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면서 그동안 기피 대상으로 여겨져온 '링크 게시물'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슬라이드 광고 작성 가이드는 페이스북의 설명 글 "웹사이트 클릭: 슬라이드 광고" 를 참고하세요.)



fb_slide_carousel_ads



'단일 광고 유닛에 3~5개의 이미지와 링크를 표시하여 비즈니스 웹사이트의 특정 위치에 연결할 수 있는 광고 형식입니다.' 라는 설명이 말해주듯 이미지에 링크를 연동한 광고 포스트를 만들려면 다음의 3가지가 기본적으로 필요합니다.



(1) 눈길을 끄는 이미지 컷

(2) 읽을 거리가 있는 하이퍼링크 원문 글

(3) 이미지 설명 타이틀(사진 캡션 문구)



이 세 가지가 적절하게 결합되어야 눈길을 끌 수 있고 나아가 이미지(링크) 클릭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포스트 하나를 작성하는 데 더 많은 시간과 정성이 요구됩니다. 때문에 아직은 페이지 전문 운영자나 이미지 카드 제작 능력을 겸비한 소수의 마케터나 디자이너를 따로 둔 광고전문 대행사들이 사용하는 포스팅 기법입니다. 그런 까닭에 이 슬라이드 광고 제작 방식이 일반 담벼락 게시물을 작성할 때도 사용 가능하다는 사실이 아직 널리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슬라이드 광고 방식의 게시물을 일반 포스트 작성시에도 사용할 수 있을까요? 아래 순서대로 따라해보시면 어렵지 않게 하이퍼링크를 이미지에 연결한 링크 포스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 1단계 : 페이스북 게시물 작성 창에 연결시키고 싶은 웹사이트(블로그) 글의 하이퍼링크 URL 주소를 [복사]해서 페이스북 게시물 입력 창 안에 [붙여넣기]를 합니다.



fb_slide_posting_url_copy



(그림 예: 네이버 블로그 포스트의 URL을 [복사]한 뒤, 그 주소를 페이스북 게시물 입력 창에 [붙여넣기] 한다.)



- 이 때 해당 포스트에 이미지가 한 장 이상 삽입되어 있으면 아래 그림과 같이 링크 주소를 [페이스북 포스트 입력 창] 안에 [붙여넣기] 하는 순간 [웹사이트(블로그) 원문 포스트]에 삽입된 첫 이미지를 자동으로 업로드해줍니다. 삽입된 이미지가 없을 경우 해당 글을 대표할 수 있는 이미지 컷을 따로 준비해서 페이스북 글 작성시 업로드해줘도 됩니다. )







- 2단계 : 이미지나 추가로 링크시킬 포스트(URL)가 여러 개 있으면 각각의 글에 연동시키고 싶은 대표 이미지 컷을 미리 준비해서 게시물 입력창 아래쪽에 있는 [사용 가능한 이미지] 영역의 [+] 버튼을 눌러서 추가할 이미지를 연속 업로드해줍니다. (보통 3~5장 정도가 적당해 보입니다. 마지막 이미지는 포스트가 제공되는 웹사이트(블로그)의 기본 도메인 주소(링크)와 대표이미지(프로필사진)가 자동으로 연동(이미지 클릭시 하이퍼링크로 이동)되는데, 이 마지막 이미지와 글 소스 도메인 링크(예: BLOG.NAVER.COM) 는 임의로 수정할 수 없습니다.



fb_slide_posting_img_upload



여기서 [사용 가능한 이미지]를 추가 업로드할 때마다 포스트 본문 텍스트 아래쪽에 이미지가 하나씩 추가되면서 [오른쪽 화살표] 클릭 버튼이 나타납니다. 이 오른쪽 화살표 버튼을 클릭하면 차례대로 다음 이미지가 나타납니다.



- 3단계 : 링크를 추가하고 싶은 이미지를 모두 업로드한 뒤에 각 이미지별로 연결할 하이퍼링크의 URL 주소를 매칭시켜 입력해주고, 이미지 아래쪽에 붙는 이미지 타이틀(사진 캡션)을 해당 글의 주제에 맞도록 차례대로 수정해줍니다.

(사용 가능한 이미지 영역에 추가로 업로드한 모든 이미지에는 '기본적으로' 맨 처음 1단계에서 [복사]해서 [붙여넣기] 했던 'URL 주소'가 하이퍼링크로 맵핑되고, 해당 '포스트의 제목(타이틀)'이 이미지 설명글(사진 캡션)로 자동 연결되어 나타납니다. )



오른쪽 화살표 버튼을 클릭해서 각각의 이미지를 선택하면 이미지 아래 중앙 부분에 [쇠사슬 연쇄고리] 모양의 [랜딩페이지 URL 수정] 아이콘이 뜨는데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디폴트로 매칭되어 있던 하이퍼링크 URL 대신 다른 포스트나 랜딩페이지의 URL 주소로 변경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fb_slide_posting_url_title_edit



위와 같이 이미지 업로드 및 랜딩페이지 URL 을 수정해주고 각 이미지 타이틀(사진 캡션)을 적절하게 변경 수정하는 작업을 모두 마치고, [게시하기]를 누르면 끝! 입니다. 이렇게 올린 링크 포스트는 페이스북의 슬라이드 광고(carousel 광고)와 흡사한 형식으로 좌우 스크롤 방식으로 이미지가 펼쳐지고, 각 이미지를 클릭(모바일폰에서는 터치)하면 그 이미지에 하이퍼링크된 웹사이트(블로그) 포스트 또는 랜딩페이지로 바로 연결됩니다.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이 기능을 각자가 원하는 분야에 재주껏 잘 응용하시면 다음과 같이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을 겁니다.



1. 그동안 페이스북 포스트 안에 내 웹사이트로 방문객을 유인하기 위해 너저분하게 걸어야 했던 URL 링크 주소나 단축링크 주소를 노출할 필요도 없이 이미지 속에 숨겨서 클릭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 등에서 신상품이 여러 개 동시에 출시되었다면 각 상품의 이미지를 올리고 이미지마다 해당 상품의 상세정보 페이지 링크를 붙일 수 있습니다.



2. 연관성이 있는 주제의 스토리를 연속되는 카드 이미지와 캡션(단문 말풍선)으로 연결하여 만화처럼 전개해나가면 많은 독자들에게 익숙한 [모바일 카튠]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어서, 단순 텍스트 포스트로는 쉽게 끌어내기 어려운 주의 집중 효과를 유발할 수 있으리라 기대됩니다.



3. 부수적인 팁으로, 이 이미지 링크 포스트는 [광고]가 아닙니다. 따라서 페이스북 광고 포스트 승인시 애물단지 장벽이라 할 수 있는 [광고 이미지 내 텍스트 20% 초과 금지] 규칙으로부터 자유롭습니다. 깨알같은 설명 글이 잔뜩 들어있는 이미지라도 승인 차단의 염려 없이 올릴 수 있습니다. 광고가 아니니까요. 학습 카드나 지식 전달형 이미지를 포스트로 올리고 싶은 개인이나 기업들에게 매우 유용하게 응용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이 새로 제공하는 '이미지 링크 포스팅' 기능의 활용 가능성은 앞으로 무척 다양하게 쏟아져 나올 겁니다. 영리하고 재빠른 마케터들에게 이 기능은 2015년 크리스마스를 맞아 페이스북이 선사하는 올해 최고의 선물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용하는 사람의 상상력 크기 만큼 페이스북 링크 포스트의 도달율이 극적으로 변화할지도 모릅니다.



이 겨울, 꼭 한 번 사용해보시고 효과 보시길 기대하며 모든 페이스북 마케터들에게 강추합니다!! ^^






최규문 대표님께서 슬라이드 광고에 대한 좋은 팁을 알려주셨습니다. 페이스북 광고를 더 효과적으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by 배운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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