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의 스마트 스피커, 알렉사에 스마트홈 앱 기능을 제안하다

  • 기사입력 2018.12.08 11:57
  • 기자명 인턴 기자
스마트홈 기기는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사용자의 편안한 삶을 지원한다. 특히 스마트폰과 함께 보편적으로 쓰이던 기존의 터치 인터페이스를 지나 스마트 스피커를 기반으로 하여 손쉬운 기기 컨트롤이 가능한 음성 인터페이스가 스마트홈 기반 기술로 주목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trategy Analytics)의 조사에 따르면 2014년 세계 스마트홈 시장 규모는 480억 달러를 넘어섰다. 2014년부터는 연평균 18.4%씩 성장해 2019년에 순탄히 1,115억 달러 규모에 이를 전망이다.
그러나 각광받고 있는 스마트홈 시장 성장에 보안 문제가 걸림돌이 되고 있다. 온라인에 연결된 스마트홈 기기와 네트워크 자체의 취약점을 악용한 보안 침해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HP가 10종의 완제품 홈 보안 시스템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비밀번호 정책과 중간자 공격(Man-in-the -middle attack)에 취약한 기기들이 많았다. 보안업체인 사이낵(Cynack)의 연구에서는 공격자가 장치에 액세스하는 순간 기기를 감염시켜 트로이의 목마로 바꿀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이와 같은 스마트홈 기기의 보안 취약성에 주목하여 ‘바나나알러지원숭이’ 팀에서는 보안 서비스를 보강한 스마트홈 기기 콘솔 앱인 멀티 스마트홈을 구상하였다. 멀티 스마트홈에는 알렉사를 기반으로 크게 보안서비스들과 기기제어 기능이 들어가 있다.

집에 오기 전에 만드는 안락한 주거환경


멀티 스마트홈에 구현된 대부분의 기능들은 편리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멀티 스마트홈을 통해 스마트스피커와 연결된 전구, 전자레인지, TV, 온도조절기능이 집에 오기도 전에 미리 최적화된 주거 환경을 만들 수 있다. 구현된 멀티 스마트홈은 웨이크 온 랜 컨트롤러를 접목시키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각각의 기능들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다.

  1. 멀티 스마트홈을 통해 전구를 켜고 끌 수 있다. 집에 나갈 때 전체소등 버튼을 눌러 한번에 모든 불을 끌 수 있다. 집으로 돌아 올 때는 전구 각각을 킬 수 있어 편리하다

  2. 집에 오기 전에 미리 전자레인지 안에 준비된 음식을 데울 수 있다. 전자레인지 안에 있는 음식을 인식하고 아마존 웹 클라우드에 접속하여 음식에 필요한 작동시간 정보를 얻어 작동 시킬 수 있다. 지친 날에 미리 완성되어 있는 따뜻한 음식을 먹을 수 있어 혼자 사는 사람들에게 큰 호응을 얻을 전망이다.

  3. TV를 켜고 끄며 채널을 설정할 수 있다. 집에 오기 전에 TV를 켜서 채널에 대한 정보를 얻고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찾을 때 까지 채널을 설정할 수 있다.

  4. 원하는 온도를 설정할 수 있다. 원하는 온도를 설정하고 현재온도보다 낮다면 에어컨을 작동시키고 높으면 난방을 작동시킨다. 집에 오기 전에 미리 원하는 온도를 설정해 쾌적한 실내 환경을 미리 만들 수 있다.


기능에 따른 컬러 디자인


각각의 색이 가지고 있는 의미는 다르다. 이를 디자인적 측면에서 UX에 적용시켜 상황에 따라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일으키도록 하였다. 먼저 신체의 위협이나 위험에 해당되지 않는 기능인 온도와 TV 전원 부분에는 모두 초록색 계열을 사용하여 사람들이 볼 때 편안함과 안정감을 느끼게 하였다. 반면 사용에 주의를 요하는 전자레인지는 빨간색 버튼을 사용하여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일으키게 하였다.
보안 서비스 부분에서도 역시 빨간색 계열의 버튼을 사용하여 위급 시 사용하는 버튼이라는 것을 보다 쉽게 인지시켰다. 마지막으로 제일 주의를 필요로 하는 부분인 가스밸브는 검은색을 사용하여 위험수위가 높다는 것을 표현하였다. 이렇게 버튼을 색깔별로 다르게 시각적인 디자인을 설계함으로써 사람들에게 편리성을 제공하고 공감을 얻을 수 있다.

Amazon Rekognition 기술을 이용한 보안서비스


아마존이 제공하는 얼굴인식 기술인 Amazon Rekognition 을 이용해 보안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보안서비스는 실시간 감시메뉴, 가구원 등록메뉴, 가구 구성원 출입 감지메뉴, 신고메뉴의 4가지 메뉴를 제공한다. 실시간 감시메뉴는 도어벨과 집 주변에 설치되어 있는 CCTV와 연동할 수 있다. 집 밖에서도 스마트폰을 통해 원격으로 집 주변의 상황을 알 수 있어 아이가 있는 집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집 주변에서 발생하는 범죄에도 이용할 수 있어 범죄 검거에도 이용될 수 있다.

  1. 가구원 등록메뉴는 집에 자주 방문하는 사람을 등록하는 기능이다. 가구 구성원 출입 감지메뉴와 함께 사용되는 기능이므로 묶어서 설명하도록 한다.

  2. 가구 구성원 출입 감지메뉴는 등록된 사람이 방문하면 어플리케이션에 기록을 남기도록 하는 기능이다. 방문한 사람의 이름과 방문 시간이 기록되므로 아이가 있는 집이나 고령의 부모님을 모시는 집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3. 신고메뉴는 집 안에 수상한 사람이 침입하거나 구성원이 수상한 사람을 따라가는 장면이 목격되었을 경우 사용될 수 있는 기능이다. 신고메뉴를 탭하고 화면을 한번 더 터치하면 바로 주변 경찰서로 신고가 간다. 신고 전에 한번 더 물어보는 과정을 통해서 허위 신고를 방지할 수 있다.


멀티스마트홈 앱을 제작하며...


멀티스마트홈 앱은 단순히 보안 서비스 설계뿐만 아니라 스마트스피커와 연결된 전구, 전자레인지, TV, 온도조절기능을 추가하고 앱을 사용함에 있어서 시각적인 부분도 디자인했다. ‘바나나알러지원숭이’ 팀은 스마트 홈 보안 기기의 취약성에 주목하여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단계에서 나아가 직접 앱 디자인과 상용화에 있어서 사용자의 편의성도 참고하여 스마트스피커와 연결된 스마트 홈 기기들도 앱에 추가하였다. 스마트 홈 개발에 있어서 항상 걸림돌이 되는 보안 문제가 있고 특히 Amazon Rekognition 기술 적용에 발생하는 보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4가지 메뉴(실시간 감시, 가구원 등록, 가구 구성원 출입 감지, 신고)를 구상해 보았다. ‘바나나알러지원숭이’ 팀에선 4가지 보안 서비스를 제안하여 스마트 홈 시장에서의 성장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멀티스마트홈 서비스앱 구현은 다음 한양대학교 학생 기자들과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 김재영 : 물류 및 IT트렌드 분석, 유통서비스에 관심이 있습니다.

  • 오유림 : IT트렌드 분석, 디자인에 관심이 있습니다.

  • 장서현 : IT 트렌드에 관심을 갖고 연구, 분석합니다.

  • 손민우 : Best of the best 7기 교육생으로, 정보보안 분야를 공부중입니다.

  • 민경욱

"트렌드와칭 커뮤니티 멤버 특별 혜택 (클릭)"

imtino@naver.com

광고문의 보도자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