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자료) 블록체인 기업의 조직과 인재

  • 기사입력 2019.04.29 03:03
  • 기자명 배운철

2019년 4월 24일(금) 블로터에서 주최한 ‘블록체인 테크&비즈니스 서밋 2019’ 컨퍼런스에서 발표한 내용입니다. 2019년도에 주목해야 할 블록체인 이슈와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블록체인 대한 여러가지 정의가 있습니다만 저는 “블록체인은 새로운 신뢰 시스템”이라고 자주 표현합니다. 내가 모르는 제3자(peer)를 기술적으로 신뢰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시스템이 블록체인이라는 정의를 기반으로 블록체인 산업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블록체인 시장동향과 ICO 성과

블록체인 시장동향을 ICO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봅니다. 블록체인 비즈니스에 투자자들의 관심은 ICO 투자라는 형태로 표현되었습니다. ‘새로운 신뢰 시스템으로서의 블록체인’은 어떤 조건을 갖추었을 때 투자자로부터 관심을 받았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블록체인 시장동향을 지난 몇 년간 뜨거웠던 ICO(Initial Coin Offering, 암호화폐 선공개)를 중심으로 살펴봅니다.

ICO 첫 사례는 2013년 7월에 진행된 마스터코인(mastercoin)이란 프로젝트로 당시 싯가로 50만불(약 5억원)을 투자 유치했습니다. 2014년 2월 이더리움이 230만 달러(약 26억원)의 자금을 투자 유치했습니다.

2017년에는 약 800 여개의 ICO 프로젝트에 총 80억 달러의 금액이 투자되었는데 당시 벤처캐피털(VC)로부터 블록체인에 투자된 금액은 12억 달러 수준이었습니다. 2017년도에는 파일코인(Filecoin)이 약 2억5천7백만 달러를 투자 휴지했고 테조스(Tezos)가 약 2억3천만 달러를 투자유치했고 시린랩스(Sirin Labs)가 블록체인 스마트폰과 올인원 PC를 개발하는 프로젝트로 약 1억5천3백만 달러를 투자 유치했습니다.

ICO 프로젝트 동향을 보면 2017년도 6월부터 ICO 프로젝트가 활성화 된 후 2018년도 6월까지 약 1년간 폭발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2018년 하반기부터는 ICO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가 급격히 감소하기 시작하고 2019년 1분기 현재는 ‘ICO winter’라고 표현할 정도로 투자가 위축된 상황입니다.

IPO와 ICO 투자 성공 요소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투자 성공 요소를 살펴보기 위해 IPO 성공요소를 먼저 살펴보고 ICO 투자 성공 요소도 살펴보았습니다.

IPO 성공 요소

IPO(Initial Public Offering, 기업공개)의 성공 요소에 대한 내용은 “ICO를 통한 블록체인 스타트업의 자금 조달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실증 연구(박종원, 2019)” 논문을 참고했습니다. 먼저 IPO 투자 성공 요소는 아래 5가지가 있습니다.

  1. IPO 주관사의 명성이 높을수록 IPO 투자 성과가 높다. (Carter & Manaster, 1990)
  2. 투자설명서(prospectus)가 구체적일수록 투자 의도가 증가한다. (Levy & Lazarovich-Porat, 1995)
  3. 주식 발행 수가 많으면 투자가 감소한다. (Cohen & Dean, 2005)
  4. 직원이 많으면 투자가 증가한다. (Carpenter et al., 2003)
  5. 투자은행이나 독립된 연구기관의 구매 추천이 있을 경우 투자가 증가한다. (Barber et al., 2007)
Pasted Graphic 21
Pasted Graphic 21

ICO 성공 요소

ICO 투자 시 주요 검토사항은 백서의 품질이 20%, 어드바이저 19%, 팀 18% 순입니다. 사업계획서라고 할 수 있는 백서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 다음으로 어드바이저와 팀에 대한 비중이 크기 때문에 블록체인 스타트업은 인적 구성을 어떻게 갖추느냐가 투자 유치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ICO 투자 시 주요 검토사항은 발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블록체인 스타트업의 필요 조직

블록체인 스타트업에서 필요한 주요 조직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술, 법률, 홍보/마케팅, 사업개발, 재무, 투자유치와 관련한 조직이 필요합니다. 필요 조직을 모두 내부에 둘 필요는 없으며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어드바이저와 같은 형태로 외부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스타트업 조직 구성
Pasted Graphic 3

당일 강연에서는 투자 환경에 따른 조직 운영 전략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1) 투자 환경이 좋을 때는 기술 개발과 홍보/마케팅 중심으로 조직을 운영합니다. 2) 투자 환경이 좋지 않을 때는 기술 개발과 사업 제휴, 투자 유치에 주력합니다. 블록체인 스타트업에서 기술 개발은 가장 중심이며 시장 상황에 따라 다른 조직은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외부 전문 업체를 잘 활용하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자체 메인넷을 개발하여 플랫폼 블록체인으로 발전할 것인지 특정한 메인넷에서 실행되는 댑(dApp)으로 개발할 것인지에 분명하게 사업 방향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 투자 환경이 좋지 않을 때는 개발 범위를 더욱 분명하게 잡고 운영해야 합니다.

블록체인 비즈니스의 핵심 요소

블록체인 스타트업에 적합한 인재에 대한 고민은 블록체인의 비즈니스 핵심 요소를 파악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이 비즈니스 영역에서 적용될 때 강조할 수 있는 역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탈중앙화
  2. 분산원장기술
  3. 합의 알고리즘
  4. 개인간(P2P) 신뢰 네트워크
  5. 암호화폐 경제 생태계
  6. 불가역성
  7. 투명성

블록체인 산업 인재가 갖추어야 할 역량

블록체인 비즈니스 핵심 요소와 연계하여 블록체인 산업에서 활동할 인재가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으로 다음을 추천합니다.

  1. 학습 역량
  2.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3. 커뮤니케이션 능력다큐멘테이션프레젠테이션공감과 소통
  4. 코인 이코노미 설계를 위한 경제학 기초

블록체인 비즈니스 필요 역량

블록체인 스타트업에서 비즈니스를 하는데 필요한 역량을 조직 운영과 함께 고려하면 다음과 같은 필요 역량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스타트업에서 일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전공 분야를 가진 사람이 필요합니다. 팀장급 이상 임원들은 아래 5가지 영역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통찰력을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1. 기술
  2. 마케팅
  3. 경제학
  4. 심리학
  5. 정치사회학

5가지 역량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발표 자료를 참고하시거나 문의를 주셔도 되겠습니다.

‘’블록체인 테크&비즈니스 서밋 2019’ 컨퍼런스에서 배운철 소장이 발표한 “블록체인 기업의 조직과 인재’ 발표 자료는 아래 링크를 통해 받아볼 수 있습니다. 발표자료 받기: https://forms.gle/ujxkkQPyhetCqJwB9

배운철_강연사진_1
19-0424-1
배운철_강연사진_2
19-0424-2
배운철_강연사진_3
19-0424-4
"트렌드와칭 텔레그램 참여하기 (최신 소식, 자료 공유)"

think1more@gmail.com

광고문의 보도자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