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브리핑] 네이버, 블록체인 자회사 '언블락' 설립

  • 기사입력 2018.04.02 20:00
  • 기자명 윤형석


태국, 가상화폐에 세금폭탄



1. 태국 정부가 가상화폐 시장에서 이뤄지는 자금세탁과 탈세 및 기타 범죄활동으로의 영역확장, 새로운 투자자 유입을 막기 위한 수단으로 세금을 부과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 태국 중앙은행이 모든 지방은행의 가상화폐 투자와 거래를 금지시킨 조치에 이어 모든 가상화폐 거래에 대해 7%의 부가가치세와 수익의 15%를 자본 이득세로 징수하겠다고 밝히면서 투자자들의 불안 심리를 확대시키고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3. 그러나 지역 상거래로 비트코인 사용이 확대되고 있는 태국의 현 상황에서 가상화폐에 대해 확신을 가진 투자자들의 열정을 약화시키지는 못했다는 평가이다.



네이버, 블록체인 자회사 '언블락' 설립



1. 국내 인터넷 기업 네이버가 자회사인 라인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 전문 자회사 '언블락'을 출범시키며 블록체인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2. 글로벌 메신저 서비스를 운영해 온 기술적 역량을 기반으로 라인 내부의 다양한 서비스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 기술 혁신을 통한 새로운 가치를 부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3. 라인은 '블록체인 산업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적극적인 투자를 펼칠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블록체인 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진 다양한 인재를 발굴하기 위한 채용을 계획 중' 이라고 전했다.



가상화폐 '인슈어리움' 활용한 미니보험 출시 기대



1. 블록체인 기반의 보험분야 최초 암호화폐인 '인슈어리움'에 의해 다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미니보험들이 쏟아져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2. 인슈어리움은 보험사가 상품을 만들기 위해 IT회사, 데이터 플랫폼, 어플리케이션 등의 회사들과 협업을 통해 보험상품을 만들고 거기서 발생하는 수익을 인슈어리움 암호화폐로 배분하는 것을 기본적인 모델로 하고 있다.

3. 프로토콜의 데이터를 활용해 상품을 개발하기 때문에 상품개발 비용이 적게 들면서 인슈어테크 관련 스타트업 기업들과 협업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더리움 창시자, 암호화폐 가격 안정화 프로젝트 진행 중



1. 가상화폐 '이더리움' 창시자인 비탈릭 부테린은 가상화폐 가치 폭락 우려에 대해 '중앙은행의 통제가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문제점을 인식한다'며 '가격을 안정시킬 수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2. 그는 '암호화폐의 변동성이 워낙 커서 예측이 힘들어졌다'며 이는 암호화폐에 대한 투자가 빚을 내 투기하는 것으로 변질되면서 비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3. 또한 대기업의 ICO에 대해 '대기업의 참여로 ICO 투자 가치가 높게 형성되면 부작용이 뒤따른다'며 '대기업들이 블록체인 기술 인재를 보유하고 있는지도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광주산업단지에서 가상화폐 불법 채굴 적발



1. 광주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산업단지에 입주해 가상화폐를 불법 채굴한 업체 13곳을 적발하여 관계자 14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밝혓다.

2. 이들 업체는 지난해 5월부터 산단 내 공장 일부를 빌려 업체당 컴퓨터 100~350여대를 설치하고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를 불법 채굴한 혐의를 받고 있다.

3. 이들 업체는 일반용보다 10% 싼 가격에 전기를 사용할 수 있고 공장을 저렴한 가격에 임대할 수 있는 등 비용 절감을 위해 산업단지에 들어온 것으로 조사됐다.



HS오피니언



태국정부가 터무니없는 과세안을 내놓았습니다만 우리나라 정부의 과세안에 고려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냉랭한 가상화폐 시장 분위기에 높은 세율의 과세까지 매기면 자본유출이 우려되기 때문입니다. 일본 거래소로 이동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네이버, 카카오 등 국내 IT 대기업들이 블록체인 분야에 손을 뻗치면서 전문 인재를 유치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이 나오고 그리 많은 시간이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얼마나 많은 전문 인재가 있을지는 미지수 일 듯 싶습니다. 블록체인 전문 인재보다는 각 분야의 전문 인재를 모아놓고 블록체인 전문가로 교육시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비탈릭 부테린이 가격안정화를 말하면서 현재 투기상태라고 지적을 했다는 말은 가격안정화를 위해서는 현재보다 가격을 낮춰야한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가격안정화를 위해서는 투기자금을 빼야하고 투기자금이 빠지면 가격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가격안정화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다면 이더리움의 가격에서 거품을 제거하게 되면서 폭락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트렌드와칭 텔레그램 참여하기 (최신 소식, 자료 공유)"

bagzein@naver.com

광고문의 보도자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