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럼) 무엇보다 ‘팀웍’이 생명이다

  • 기사입력 2020.04.04 19:09
  • 기자명 배운철

당신은 어떤 사람들과 일하고 싶은가?

새로운 일을 할때는 그 일이 얼마나 나에게 흥미롭고 재미있고 또 일을 하고 난 뒤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인가를 생각한다. 막상 일을 시작하고 나면 당신은 알게 된다. 사실 문제는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라는 것을. 일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의 관계가 문제다.

프로젝트의 목표를 공유한다

팀웍이 잘 맞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구성원들 모두가 프로젝트 목표를 분명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프로젝트의 목표가 분명하지 않거나 프로젝트의 목표가 팀원들 중 일부에게만 혜택이 돌아가는 것이라면 함께 일하는 팀원들의 팀웍을 끌어내기 어렵다. 프로젝트 목표는 투명하게 공개되고 전체 팀원들에게 공유되어야 한다.

프로젝트를 목표를 정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흔히 수직적 팀 구조에서 일방적인 상명하달 방식의 문제점을 많이 지적한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수평적 구조의 팀 구성일때도 많은 문제를 드러낸다. 각자 자신의 목소리를 높이고 자신의 이익에 부합하는 목표를 달성하고 싶어한다.

프로젝트 목표가 참여하는 팀원들 전체의 목표가 되지 못한다면 그 프로젝트는 시작하면서 이미 실패를 향해 달려나간다. 그렇다면 모든 팀원들에게 만족할만한 프로젝트 목표를 정하는 것은 가능한 일인가? 아니다. 대부분의 경우 모든 프로젝트 팀원들이 만족할만한 목표를 정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프로젝트의 목표는 원대해야 한다

참여하는 팀원들 모두를 만족할만한 프로젝트 목표는 가능한가? 참으로 어렵다. 프로젝트 목표가 모든 팀원들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목표가 커야 한다. 원대한 프로젝트 목표를 지향해야 한다. 원대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프로젝트 팀원들은 자신들의 이기적인 욕심과 생각을 내려놓을 수 있다.

스타트업이 유니콘을 꿈꾸는 것은 그 안에 참여하는 모든 팀원들의 꿈을 담아내기 위함이다. 애초에 원대한 꿈을 꿀 것을 추천한다. 작은 목표를 달성하기는 쉬워 보이지만 그 목표를 향해 달려가면서 각자의 이해를 관철시키기 위해 아웅다웅하며 다투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인터넷 시대가 시작되면서 모든 비즈니스는 전세계로 연결되었다. 모바일과 스마트폰 시대를 맞이하면서 우리는 모바일 앱과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란 서비스를 활용하여 전세계 이용자들과 더욱 쉽게 만날 수 있다. 블록체인 시대는 기본적으로 글로벌 시장을 염두에 두고 설계하고 사업 시작도 해외에서부터 시작한다.

'팀웍'이 생명이다

COVID-19 바이러스로 인한 강제적인 '사회적 거리두기'는 재택 근무와 원격 근무 등 비대면 업무 환경과 교육 환경을 확산시켰다. 팀에 대한 애정과 충성도가 없는 사람은 적당하게 일하고 적당하게 놀기에 좋은 환경이 되었다. 원격 근무 환경에서는 협업에 대한 참여와 반응을 다른 팀원들이 더 빨리 파악할 수 있고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훨씬 중요해진다.

일대일로 커뮤니케이션 하며 일이 추진되기보다는 단체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더 많이 활용하며 상호 피드백을 하게 된다. 업무 피드백이 느리거나 성과가 낮은 사람은 금방 표시가 날 것이다. 자신의 리소스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사람은 잦은 호출을 당할 것이고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떨어지는 사람은 직속 상사가 무슨 일을 하는지 더 답답해 할 것이다. 팀의 목표와 성과를 향해 자신이 먼저 양보하고 다른 팀원들을 챙기는 사람은 자연스럽게 돋보일 것이다.

최근 정부 과제 제안 프로젝트를 지원할 일이 있어 몇 개의 팀과 협업으로 일을 하며 각 프로젝트 팀에서 일하는 스타일을 동시에 비교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업무 지원을 한 모든 프로젝트가 최선을 다해 과제 제안을 하는 모습을 보며 스타트업의 일하는 방식의 장단점들을 파악할 수 있었다. 과제 결과 발표 이후 각각 다른 피드백을 할 것 같은데 과제 제안을 준비하는 모습을 보며 들었던 생각이 바로 '팀웍'이다.

스타트업 창업이든 프로젝트 실행이든 정부 과제 제안이든 '팀웍'이 생명이다. 앞으로도 이런 팀웍을 보여주는 팀들과 만나서 함께 일할 기회가 생긴다면 언제든지 참여할 예정이다.

당신은 어떤 사람들과 일하고 싶은가? 원대한 꿈을 가지고 각자 자기의 욕심을 내리고 양보하며 솔직하고 분명한 커뮤니케이션 하는 팀을 만나기 위해 노력하라. '팀웍' 참 많이 강조하지만 실제 좋은 팀웍을 만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좋은 팀을 가지고 있고 투자 유치를 하는 스타트업이라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좋은 팀웍의 기업이라면 얼마든지 같이 협업할 수 있겠습니다." (배운철, 인큐텍 파트너)

"트렌드와칭 텔레그램 참여하기 (최신 소식, 자료 공유)"

think1more@gmail.com

광고문의 보도자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