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타트업의 초기 자금 조달을 준비하기 위한 컨설팅 업무를 진행하던 중 사업 계획서 작성에 대한 컨설팅을 하게 되었다. 여러가지 자료들을 많이 준비해 두었지만 사업 계획서란 형태로 정리하는게 처음이다보니 사업 계획서 작성을 위한 문서 구조 자체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있어서 아래와 같이 가장 기본적인 형식의 사업 계획서 아웃라인을 공유한다. OOO 사업 계획서1. 요약 (Executive Summary)- 사업 아이디어 요약- 시장 기회- 차별화 전략- 투자 요청 금액 및 사용 계획 (IR 자료 만들때 필요)2. 회사 설명 (Co
2024년에 주목받을 기술과 비즈니스 트렌드가 무엇일지 생각해 볼 시점이다. 스타트업 창업자, 기업 임원, 투자자는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트렌드를 꼭 참고해야 한다. Inc에 2024년에 떠오르는 10가지 트렌드 관련 기사가 있어 소개한다. 1. 생성Ai2024년에 가장 흥미로운 기술 혁신 중 하나가 생성Ai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가트너(Gartner)는 2025년까지 인공지능이 전체 데이터의 10%를 생성할 것으로 예상하며 2024년은 인공지능이 크게 성장하는 해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2022년 11월 오픈A
일론 머스크의 성공 비결을 물을 때 마다 그는 진심으로 "일을 많이 한다(I work a lot)"고 합니다. EEI 2023 인터뷰에 등장한 그의 모습은 그야말로 일벌레 그 자체였습니다. 며칠 동안 밤을 샌 듯 초췌한 모습이었죠. 평상시 "I work a lot"이란 문장 뒤 얼마나 많은 노고의 시간이 있었는지 느낄 수 있습니다.오늘 인터뷰 내용에서는 일론이 '기업을 경영하는 철학'과 함께 '테슬라가 다른 전기차 회사보다 높은 가치평가(밸류에이션, valuation)를 받는 이유'를 알 수 있는 내용들이 등장합니다. 비즈니스 상황
비즈니스 영어 시리즈 첫번째 주제는 자기 소개입니다. 우리가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게 되었을 때 빠지지 않는 언어 활동이 자기 소개죠?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에서 훌륭한 자기 소개는 그 사람에 대한 호감과 신뢰를 높여 이후 대화에서도 수월하게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비즈 영어 시리즈는 비즈니스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영어표현들에 대해 다룹니다. 자기 소개는 처음 몇 초에 게임의 성패가 좌우될 수 있는 비즈니스 세계에서 반드시 익혀두어야 하는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스킬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다양한
스타벅스 같은 주요 커피 체인부터 RAW와 같은 미슐랭 스타 레스토랑, 겐키 스시와 같은 인기 스시 브랜드에 이르기까지 식음료 브랜드는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마케팅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NFT에 점점 더 관심을 가지고 활용 기회를 찾고 있다.피자헛이나 파파존스 같은 패스트푸드 체인도 마케팅 전략에 NFT를 통합할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식음료 NFT 시장은 꾸준히 확장되고 있다. 리서치앤마켓의 보고서에 따르면 식음료 NFT 시장은 2032년까지 20억 달러(약 2조7천억원)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다.예술품이나 고급 수집품 영역에서
2019년 1월 29일부터 31일까지 서일본 지역 최대 IT 전시회인 IT Japan Week Osaka 행사가 인텍스 오사카에서 열립니다. 참가사 350 사, 3만명 이상이 참여할 예정입니다. B2B 종합 IT 전시회로 자리매김 하고 있는 Japan IT Week Osaka는 2020년 4주년이 됩니다. 전시회 개최 이래 가장 큰 규모로 진행될 전망입니다.Japan IT Week 전시회는 연 3회, 오사카(1월), 도쿄(4월), 마쿠하리(10월)에서 개최되며 2020년 첫 전시회는 오사카에서 열립니다. 1월에 열리는 전시회인 만큼
비주얼 콘텐츠 마케팅 (Visual Content Marketing: VCM) 기본 강의 과정입니다. SNS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에서 비주얼 콘텐츠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꼭 디자이너의 도움을 받지 않더라도 빠르고 쉽게 비주얼 콘텐츠를 시의적절하게 제작하고 발행하는 것이 중요한 경쟁력이 되고 있습니다.비주얼 콘텐츠 마케팅(VCM) 강의는 디자인 비전공자들이 쉽게 비주얼 콘텐츠를 기획·제작하는 노하우를 공유하는 과정입니다. 중소규모 사업체의 기획자나 마케터들에게 실무적으로 큰 도움이 되는 과정입니다. 콘텐츠 기획을 마
구글이 짧은 주소 서비스인 goo.gl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발표했다. (발표내용 보러가기)구글의 짧은 주소 서비스 goo.gl은 2009년 12월4일에 런칭했다. (참고: Google URL Shortner) 2018년 4월 13일부터는 goo.gl 에 가입된 이용자들만 새로운 짧은 주소를 만들 수 있다. 2019년 3월 30일까지만 goo.gl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이후에는 새로운 짧은 주소를 만들 수 없다. 이미 goo.gl 서비스를 통해 만들어진 URL 은 계속 리다이렉션을 제공한다. 자신이 만든 짧은 주소는 CSV 파일로 다
2018년에도 인플루언스 마케팅은 더 중요하게 다루어질 전망이다. 인플루언스 마케팅에 대한 관심은 2013년부터 2016년까지 90배 이상 증가했다. (출처: http://mediakix.com/2016/09/10-top-influencer-marketing-statistics-for-2016-infographic). 2017년도에는 초기 9개월 동안에는 2배로 증가했다. (참고: https://trends.google.com) 인플루언스 마케팅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이유는 첫 번째로 인플루언스 마케팅이 거의 모든 산업분야에서 적용
동영상 마케팅은 온라인에서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 중 하나로 더욱 각광을 받고 있다. 동영상 소비 시간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2018년 잠재고객에게 효과적으로 다가가기 위한 동영상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공유한다. 동영상 마케팅에 관한 흥미로운 15가지 통계를 살펴보자. (원문:17 Stats And Facts Every Marketer Should Know About Video Marketing)추가 정보링크: https://www.veedyou.com/video-marketing-stati
디지털 마케팅 시장은 빠르게 변화한다. 새롭게 등장하는 플랫폼에 맞춰 마케팅 목표와 전략을 짜는 것이 중요하다. 목표와 전략을 정했다면 다른 브랜드보다 앞서 달성하기 위한 도구를 활용해야 한다. 대표적인 도구는 '통계'다. 인스타그램의 주요 통계를 살펴보며 2018년도 트렌드를 예측해보자.인스타그램 전략을 세울 때 유용하게 활용될 인스타그램 통계를 살펴보자. (원문 : 10 Instagram Statistics to Keep in Mind When Planning Your 2018 Strategy) 1. 인스타그램 해시태그의 70%
마케터라면 동영상이 소비자에게 매력적인 콘텐츠임을 알고 있을 것이다. 동영상 마케팅의 활용을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 추세는 당분간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마케팅 전략으로 동영상을 선택하면 얻을 수 있는 장점을 알아보자.(참고 : Top 7 Benefits of Video Marketing )1 . 고객과 직접 만날 수 없다면 동영상 마케팅으로 만나자동영상 마케팅을 통해 보다 많은 고객과 만날 수 있다. 동영상 콘텐츠는 회사의 스토리 및 가치관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고 공감을 얻을 수 있으며 장기적인 고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브랜드의 특징들을 살펴보고 브랜드 관리 전략에 적용해보자. 1. 구매 위험을 줄여 준다제품을 구매할 때 소비자는 다양한 형태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소비자가 접할 수 있는 위험으로는 기능적 위험, 재정적 위험, 사회적 위험, 심리적 위험, 시간손실의 위험 5가지가 있다.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는 이 5가지 위험을 줄여준다.기능적 위험은 소비자가 제품을 잘못 샀을 때 자신이 기대한 기능을 얻지 못할 수 있다는 걱정이다. 재정적 위험은 소비자가 브랜드를 잘못 선택할 때 구매 가격의 가치를 보장받지 못할 수 있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더 이상 새로운 것이 아니다. 수많은 브랜드가 소셜미디어 커뮤니티를 구축했으며 고객들의 관심을 얻는 데 성공을 거두었다. 하지만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처음 접하는 브랜드는 투자한 비용 대비 정확한 효과를 측정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남아 있다.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이 효과가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다음 3가지를 확인해보자. (참고: How Can You Tell If Your Social Media Strategy Is Working?)1.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목적을 정의하라 먼저 소셜미디어 전략을 왜 활용하
브랜드는 현대 기업 경영의 핵심 요소다. 제품 중심의 마케팅 패러다임이 브랜드 중심의 패러다임으로 변화함에 따라 경영자든 투자자든 기업의 가장 가치 있는 자산은 브랜드임을 인정하고 있다. 브랜드의 중요성은 기업 영역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대통령 선거 후보, 대학, 도시, 스포츠 팀, 정부 부처, 개인에 이르기까지 이 모든 영역에 브랜드가 자리 잡고 있다. 브랜드가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하길래 이토록 중요한 존재로 자리 잡을 수 있었을까? 브랜드 관리로 얻을 수 있는 장점 6가지를 소개한다. 1. 가격 프리미엄의 장점브랜드를 잘
빠르게 발전하는 인터넷 덕분에 인플루언서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에이콘 인플루언스(Acorn Influence)에 따르면 마케터의 50% 이상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고객을 늘이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이라고 말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2017년 가장 큰 잠재력을 지닌 전략으로 인식되었고 그 결과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은 점점 더 강력해지고 있다. 또한 아직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지 않은 마케터 중 84%가 2018년에는 인플루언스 마케팅을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편집자 주: 인플루언스 마케팅을 영향력자 마케팅, 의견선도자 마케팅이라
콘텐츠 마케팅은 현재 10대(Teenager) 단계에 있다. 그만큼 지금의 콘텐츠 마케팅은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새로운 도약을 할 가능성이 높다.최근 마케팅프로프 (MarketingProfs)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35%가 콘텐츠 마케팅을 청소년기로 보았다. 응답자의 대다수(71%)는 자신의 콘텐츠 마케팅을 청소년, 젊음으로 표현하며 단순히 첫걸음을 내딛는 중이라고 말했다. 5명 중 한 명은 (22%) 콘텐츠 마케팅이 성숙하다고 생각했으며 단 6%만이 정교한 노력을 기울인다고 말했다.성숙하고 정교한 콘텐츠 마케팅은 무엇일까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사업 환경도 함께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몇 년 전엔 상상으로만 존재했던 직업들이 이제는 없어서는 안 되는 직업이 되었습니다. 이런 변화속에서 디지털마케팅 분야에서도 전문가들은 커리어를 쌓는 과정에서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마케팅 환경에 맞추어 새로운 교육이 필요합니다.'앞으로 몇 년내에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직업 10가지'입니다. (원문 : A Guide to the 10 Next Hot Jobs in Digital Marketing, and for
트렌드와칭뉴스 7월17일 큐레이션입니다. 4차산업혁명을 대비한 교육분야의 뉴스와 자신의 인생을 새롭게 살아가는 박막례 할머니의 소식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재고 학생들이 최대 20%까지 의대를 진학하는 교육현황도 한번 살펴보고 싶습니다. 유튜브 라이브 소식과 모바일 검색 시장의 증가에 대한 통계도 있습니다. 아마존 알렉사가 스마트홈에서 스마트카 시장까지 진출하려나봅니다. 맥 이용자들은 iOS 메일에서 불필요한 사이트에서 자동 탈퇴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교육혁명] 더 많이, 열심히 일해야 성공한다는 '착각'영국의 사업가 롭 무어가
4차 산업혁명 아카데미 수강생 여러분 축하합니다. 그리고 부럽습니다. 이런 시기에 이런 내용을 공부할 수 있다니요.지금은 변곡점의 시대라는 생각을 합니다. 인공지능이 세상을 바꾸는 시대입니다.제가 조선일보 기자로 사회 생활을 시작하던 95년쯤은 인터넷이 막 뜰 때였습니다. 인터넷을 쓰기는 굉장히 어려웠습니다. 복잡했습니다. 모뎀으로 PPP소켓 뭐 그런 방법으로 느린 인터넷을 힘들게 연결하던 시기였습니다. 이메일 주소조차 무슨 암호 같아 보였습니다. 이메일 주소의 구조를 설명하는 기사를 썼던 기억이 있습니다.그러던 것이 97년 5월
페이스북에 뉴스피드 알고리즘을 개선했다고 밝혔다. 이번 뉴스피드 알고리즘의 변화 중 중요한 특징은 클릭을 유도하는 게시물은 뉴스피드 노출을 줄이겠다는 것이다. 좀더 정확하게 표현하면 콘텐츠 품질이 낮은 웹사이트로 연결하는 링크를 가진 게시물은 뉴스피드에서 노출을 줄인다는 것이다. 페이스북 뉴스피드 알고리즘의 변화이 부분은 지난 미국 대선 이후 가짜뉴스 유통에 관한 대책과 맥락을 같이 한다. 가짜뉴스를 걸러내기 위한 뉴스피드 알고리즘 중 일부를 이번 뉴스피드 알고리즘에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페이스북의 표현에 따르면 이용자들에게 저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