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터치 세상이 터치리스 세상으로 전환한다, 소나렉스(Sonarax)

  • 기사입력 2020.06.09 15:51
  • 기자명 배운철

이스라엘 스타트업 소나렉스(Sonarax)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터치리스 기술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초음파(ultrasonic)에 데이터를 실어서 송수신 하는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언택트가 주목을 받으면서 터치 대신 터치리스가 필요한 시대가 되고 있습니다.

엘리베이터 버튼, ATM 기계 작동, 인터컴, 지문 인식 출입기, 자판기 버튼 등 우리 주변에는 많은 사람들이 반복해서 터치하여 작동시키는 장치들이 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하여 항균 필름을 붙이는 등 터치 장치에 대한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초음파 데이터 전송 기술을 가진 이스라엘 스타트업, 소나렉스(Sonarax)

"초음파 데이터 전송 기술을 앞으로 다양한 곳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소나렉스의 COO(Chief Commercial Officer)인 님로드 메이(Nimrod May)가 말했습니다. 소나렉스 기술을 적용하면 M2M(Machine-to-Machine) 커뮤니케이션 기술이며 스피커와 마이크가 장착된 기계라면 어떤 기계든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단말기는 소나렉스의 SDK를 적용해야 합니다. 스마트폰에는 모바일앱을 설치하면 됩니다. 스마트폰으로 건물 출입구 문을 열 수도 있고 엘리베이터 버튼을 누를 수도 있고 자판기에서 물건을 살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스피커로 초음파를 보내어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원래 소나렉스는 건물 내 네이게이션과 위치정보를 매핑하기 위해 초음파 데이터 전송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팬데믹이 발생한 이후 터치리스 기술로 더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초음파는 인간의 귀에 들리지 않으며 해를 끼치지도 않습니다. (자료에 따르면 강아지에게도 해가 없다고 합니다.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사람들이 많으니 반려동물들에 대한 해로움까지 테스트를 해야 하는 상황이네요~ ^^)

sonara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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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렉스의 기술을 활용하면 터치리스 작동, 결제, 인증, 위치기반 서비스, 마케팅 프로모션, 건물 내 위치 정보 확인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터치리스, 터치프리 세상이 온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중 하나로 '터치리스'를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터치 시대를 지나 터치가 없는 세상이 올텐데 음성 명령 서비스와 터치리스 기술 도입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럽 대학에서 소나렉스의 SDK를 적용하여 강의실 출석 인증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출석 인증을 하는 방식이고 위치 기반이기 때문에 대리 출석을 할 수 없습니다. 앞으로 엘리베이터 생산업체는 비접촉 방식의 작동 기능을 탑재해야 할 것입니다.

sr_h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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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스마트폰을 제3의 손으로 사용할 것입니다."라고 메이가 말했습니다.

소나렉스 기술은 '사회적 거리두기(social distancing)'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음파가 거리와 위치를 측정할 수 있고 사람들간의 적절한 거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모바일 앱으로 확인하고 알람을 보내 통제할 수 있습니다.

구글과 애플은 최근 조인트벤처를 만들어서 블루투스 기술로 접촉 추적을 할 수 있는 회사를 만들었습니다. 소나렉스의 제품 부사장인 에리얼 벤 룰루(Ariel Ben Lulu)에 따르면 초음파가 블루투스보다 훨씬 더 정확하고 신뢰할만하며 원가가 적게 든다고 합니다. 무선 주파수 방출이 없기 때문에 더 환경친화적인 솔루션이라고 말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하라

소나렉스의 기술이 건물 내 네이게이션과 매핑으로 시작했지만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며 터치리스, 터치프리 기술로 전환한 점을 주목해야 합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기술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추어 전환할 수 있으면 더 큰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위기일수도 있지만 또 다른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기술도 중요하지만 어떤 비즈니스 영역에 어떻게 적용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시장과 고객을 중심으로 자사의 상품과 서비스를 다른 시각으로 바라볼 때 새로운 가치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며 자사의 상품과 비즈니스를 새롭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킬 수 있는 회사는 또 다른 경쟁력으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전략 개발에 집중할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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