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브랜드 톱 100은 어디인가?

  • 기사입력 2017.01.09 18:19
  • 기자명 트렌드와칭


'인터브랜드(Interbrand)'에서 2016년도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Top100을 발표했다. 인터브랜드는 매년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Best Global Brands. BGB)를 통해 전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브랜드들을 발표한다. BGB 랭킹은 매년 최고의 글로벌 기업 CEO들이 꼭 참고해야 할 지표로서 발표와 동시에 많은 언론에 회자되며 지속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출처 : 인터브랜드 코리아)





Best Global Brands Top 100





(출처 : 인터브랜드 코리아)



BGB 1위는 애플이고 구글과 코카콜라가 그 뒤를 이었다. 한국 기업으로는 삼성이 7위, 현대가 35위, 기아가 69위를 차지했다.





Best of best, '애플(Apple)'







(출처 : 인터브랜드)



2016년 애플은 아이폰7과 애플워치2를 발표했다. 특히 아이폰에 헤드폰 잭을 없애고 무선 이어폰 '에어팟'을 새롭게 선보였다. 애플의 2016년도 최종실적은 2156억 달러로 애초 목표보다 3.7% 감소했다. 총 매출에서 63%를 차지하는 아이폰 판매량이 2007년 첫 출시 이후 9년 만에 감소했지만 앱스토어의 매출은 2015년에 비해 40% 증가했다. 올해 애플은 아이폰 출시 10주년을 맞아 대대적인 업그레이드를 예고하고 있다. 최근 아이폰에서 '혁신'이 사라졌다는 평가를 받는 애플은 올해 인공 지능(AI) 산업에 중점을 두고 '시리(Siri)' 등 AI 관련 프로젝트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Top Growing 10





BGB 랭킹 중 인터브랜드가 뽑은 성장 브랜드 Top 10이다. 인터브랜드는 이 브랜드들의 성장 비결을 '빠른 대응력'과 '새로운 경험'이라고 언급했다.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 배운철 대표는 "지금까지 경험하지 않았던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모바일 사업의 핵심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는 '페이스북'



페이스북이 2016년 매출 250억 달러로 역대 최고의 매출 성장세를 보인 이유는 바로 '빠른 대응'으로 시장을 선도했기 때문이다. 페이스북은 2016년 초 페이스북 라이브 기능을 출시했고 페이스북 라이브 이후 동영상 콘텐츠는 빠르게 마케팅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라이브 동영상은 페이스북이 최초는 아니지만 페이스북의 비디오 라이브를 통해 모바일 라이브 영상이 빠르게 대중화되었다. 2016년 12월 미국에서는 인스타그램 라이브 서비스를 출시했다. 페이스북은 일반 영상보다 라이브 영상 시청 시간이 3배 더 많다고 발표했다. 특히 주요 외신들은 동영상 광고 시장이 여전히 성장 잠재력이 크다고 전망하고 있기 때문에 동영상 콘텐츠를 통한 페이스북의 성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스타벅스'



고객 만족을 넘어서 '고객경험관리(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 CEM)'가 중요한 시대이다. 스타벅스는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스타벅스의 원격 주문 앱인 '사이렌 오더'다. 사이렌 오더를 통해 고객들에게 기다리지 않고 서비스를 제공받는 새로운 경험을 제시했다. 모바일 앱을 통해 주문부터 결제까지 할 수 있는 사이렌 오더는 스타벅스 코리아가 개발했다. 사이렌 오더 앱은 미국 시장으로 역진출했고 전 세계 스타벅스로 확장을 앞두고 있다. 2016년 하반기에는 앱 출시 약 2년 만에 누적 이용 횟수 1,000만 건을 돌파했다. 사이렌 오더의 성공 이후 스타벅스는 누적 매출 1조를 눈앞에 두고 있다.





성장을 지속시킨 브랜드들의 성공 비결



2016년 BGB 랭킹 선정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는 '성장을 지속시킨 브랜드들의 성공비결(Anatomy of Growth)'이다. 격변하는 시장환경 속에서 '성장'하는 브랜드와 그렇지 못한 브랜드의 차이는 무엇일까? 세계 시장에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비즈니스 혹은 브랜드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내외부적으로 많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2016년 BGB 브랜드들은 각기 다른 성공비결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단순히 환경 변화에 적응하는 것에서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변화를 주도하며 지속해서 성장을 하는 브랜드이다. 관심있는 브랜드의 성공비결을 찾아보며 자사에 적용할만한 성공요소를 발견해 보자.






성공하는 브랜드에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특별함이 있다.




2017년도 디지털 마케팅과 SNS 마케팅을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와 함께 고민할 기업은 언제든지 연락주시기 바란다.




"트렌드와칭 텔레그램 참여하기 (최신 소식, 자료 공유)"

help@think1more.kr

광고문의 보도자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