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에서 영향력 있는 사람들과 친해지기

  • 기사입력 2012.05.08 13:11
  • 기자명 배운철


소셜미디어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진정한 팬과 팔로워를 확보하는 것이다. 우리를 대신하여 우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자기 친구들에게 추천을 해 주거나, 우리 제품과 서비스에서 개선해야 할 부분에 대한 조언을 해 주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해 주는 것도 친구관계가 되었을 때 가능하다. 많은 기업들이 소셜미디어 공간에서 영향력 있는 사람들과 친해지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소셜미디어 상에서 영향력 있는 사람들과 친해지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




영향력자


영향력자영향력자





영향력 있는 사람들에 대한 이해



사실 첫 번째 고민을 해야 하는 사항은 과연 누가 영향력 있는 사람인가를 판단하는 것이다. 트위터의 경우라면 가입일, 팔로윙과 팔로워 수, 전체 트윗 수, 최근의 RT 수를 살펴봐야 하고 페이스북의 경우도 친구 수와 공개된 포스트에 친구들의 반응 정도를 살펴보고 Klout나 Kred 등과 같은 외부 서비스를 통해서 해당 계정에 대한 상황을 전체적으로 살펴보아야 한다. 영향력 있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다시 별도의 포스팅을 통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관계"는 진정성에서부터 출발한다



우리가 영향력 있는 사람들과 친해지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친구를 사귈 때와 마찬가지의 과정이 필요하다. 상대방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서로 친해지기 위한 시간이 필요하다. 기업에서는 너무 단기적으로 영향력자들을 마케팅에 활용하려고 하는 조급함 때문에 진정한 관계를 구축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소셜미디어 서비스를 단기 프로모션 채널로 생각하지 말고 장기적인 디지털 자산을 확보한다는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렇다면 솔직한 대화를 통해 진정성을 보여주어야 한다. 기업이 관심이 있는 영역에서 열심히 활동하는 계정들을 찾아서 질문을 하기도 하고 대답을 하기도 하고 리트윗이나 공유하기 등을 통해서 꾸준한 관심을 보이면서 친해지는 과정이 필요하다. 너무 조급하지 말자.



자발적 참여자를 찾는다



소셜미디어에서 관계를 구축한다는 것이 다소 지루하거나 너무 시간이 많이 걸린다고 생각될 수도 있다. 하지만 진정한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가장 빠른 길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시간이 걸리는 것이지만 여기에도 우선순위가 있다. 소셜미디어 상에는 자칭 타칭 수많은 영향력자들이 있다. 파워블로그도 너무 많고 파워 트위터러나 페이스북 영향력자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너무 많은 것도 사실이다. 모든 사람들이 의미있는 영향력자들은 아니다. 여기서 중요한 우선순위는 영향력자들 중에서 자발적 참여자를 발견하는 것이다. 우리 블로그의 글이나 트윗의 정보를 자발적으로 전파하는 사람들을 찾아내야 한다. 자발적 참여자들을 발견했다면 그들과 상호 관계를 맺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통해서 참여자를 확보하는 것은 자발적 참여자를 발견하기 어려운 방법이다. 대부분의 참여자들이 이벤트나 프로모션이 끝나면 썰물처럼 자취를 감춘다.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통해서 일부 잠재고객들을 확보할 수는 있겠지만 체리피커와 같은 이벤트족들이 넘쳐나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자발적 참여자를 화보하기 위해서 마케터들은 더 많은 고민을 해야 한다.



먼저 관심을 보이고 반응하라



자발적 참여자를 발견했다면 먼저 관심을 보이고 반응을 하면 된다. 그들의 블로그를 구독하고 트위터를 팔로윙하고 페이스북 친구 신청을 한다. 블로그나 페이스북 포스팅에 댓글을 남기고 좋은 트윗 내용을 리트윗을 하고 페이스북 포스팅을 공유하는 등의 방법으로 먼저 관심을 보이면 된다. 그리고 또 중요한 것은 당신 또한 그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계정이라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 좋은 정보를 제공하고 질문에 답을 하고 온라인 활동에 함께 참여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기업 계정이라고 하더라도 이 과정은 동일하며 기업 브랜드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 범위에서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치를 제공하라



소셜미디어 마케팅 세상이 되었어도 변하지 않는 것은 "가치제안 (Value Proposition)"이다. 상대방에게 가치를 제공하지 않는다면 관계가 지속될 수 없다. 당신이 영향력 있는 계정들을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질문하고 그것에 대한 답이 있어야 한다. 지나치게 홍보성 멘트만 날린다거나 일방적으로 기업 정보만 제공한다면 진정한 소셜미디어 관계를 구축하기는 쉽지 않다. 소셜미디어를 소셜미디어답게 활용하지 않으면서 소셜미디어를 통한 성과를 기대하는 것은 무리가 아닐까?






The best way to get people to engage with you is by helping them.






@ 영향력 있는 사람들과 친해지기 위해 어떤 또 다른 노하우가 있을까요?




"트렌드와칭 텔레그램 참여하기 (최신 소식, 자료 공유)"

think1more@gmail.com

광고문의 보도자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