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캠페인을 도와줄 마케팅 팁 5가지

  • 기사입력 2017.11.16 15:46
  • 기자명 트렌드와칭


전 세계가 아름다워지는 시즌 크리스마스가 다가오고 있다. 마케터라면 크리스마스를 마냥 즐길 수는 없다. 공격적인 마케팅이 쏟아지는 크리스마스 시즌에서 살아남기 위한 고민을 해야 한다.



2016년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전통적 비수기인 11월이 12월 다음으로 가장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다. ABS 조사에 따르면 호주에서는 10월달 부터 크리스마스 쇼핑을 준비한다. 크리스마스 캠페인 계획을 아직 세우지 않았다고 두려워하지 말자. 여기 크리스마스 캠페인을 도와줄 마케팅 팁 6가지가 있다. (참고: marketer tips to nail your Christmas campaigns)





1. 크리스마스 분위기와 크리에이티브를 활용하자





크리스마스에는 수많은 많은 광고가 쏟아진다. 특징 없는 광고는 사람들의 눈에 띄지 않는다. 진행하는 모든 캠페인을 재검토하여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살리도록 하자. 12월에 내내 같은 유형의 광고를 진행할 경우에는 고객들이 지루함을 느낄 수 있다. 가능하다면 한 달에 3번 정도 다른 종류의 광고로 바꾸는 것이 좋다. 광고 소재도 창의적으로 전환활 것을 추천한다.



매년 연말이 되면 코카콜라는 행복한 메시지를 담은 광고를 공개한다. 2014년에는 'Share a White Chrismas'라는 주제로 광고 캠페인을 진행했다. 캠페인에서 코카콜라는 화이트 크리스마스를 공유할 수 있게 도와주는 매개체가 되었다. 화이트 크리스마스를 만끽하는 핀란드와 눈이 내리지 않는 싱가폴을 연결하여 화이트 크리스마스를 공유했다. 이 캠페인은 8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직접 참여하며 따뜻한 메시지를 나눴다.



Share a White Chrismas 캠페인 영상 바로보기







2. 웹페이지 환경을 최적화하자



마케터는 보여지는 광고만을 중요시하면 안 된다. 사람들이 웹사이트 방문했을 때 관심사와 연결될 수 있는 웹페이지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고객이 원하는 것을 쉽게 찾을 수 있게 도와주자. 이는 검색엔진 최적화(SEO) 상태를 만들 수 있다.



우리 웹사이트에 어떤 이미지와 카피가 어울리는지 두 가지 이상의 시안을 가지고 테스트하자. 고객들이 자주하는 질문, 배송 조회, 사용자 리뷰, 실시간 문의를 고객이 쉽게 찾을 수 있는지 확인하자. 고객을 중심으로 한 웹사이트 최적화는 이탈율을 낮추고 전환율을 높여준다.





3. 고객이 만든 콘텐츠를 활용하자





고객의 생각을 강조하는 것은 브랜드 신뢰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고객의 리뷰, 사진 등을 수집하고 소셜미디어 캠페인을 통해 고객의 콘텐츠를 소개하자. Yotpo에 따르면 고객이 만든 콘텐츠를 보는 사람들의 전환율이 161% 더 높게 나타났다고 한다.



러쉬(Lush)는 매년 10월이 되면 러쉬 크리스마스 컬렉션을 출시한다. 출시 전 고객 중 인플루언서를 초대해 쇼케이스를 진행한다. 초대받은 고객들은 미리 크리스마스를 컬렉션을 만나보고 자신의 블로그, 소셜미디어에 후기를 게시한다.





4 . 다이내믹 광고를 활용하자



다이내믹 광고는 웹사이트, 앱, 인터넷에서 제품에 관심을 보인 사람들에게 자동으로 관련 제품을 노출시키는 광고 방식이다.



다이내믹 광고를 활용하면 우리 웹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관심사에 따라 광고를 노출하면서 더 많은 목표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다. 웹 사이트나 모바일 앱 쇼핑 고객이 조회 후 구매하지 않은 제품을 다시 표시해 리타게팅을 시켜준다. (페이스북 다이내믹 광고 바로가기)





5. 목표를 설정하고 성과를 확인하자





캠페인 시작 전 목표 매출을 설정하고 성과를 확인하자. 캠페인 목표 매출을 설정해 놓으면 캠페인 성공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쉬워진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성과를 토대로 다음 캠페인의 개선방안과 목표를 세울 수 있다. 목표와 성과는 직원 모두가 알고 있어야 한다. 투명하게 비즈니스 목표를 공유하고 캠페인 성공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



스타벅스는 연말이 다가오면 한정판 다이어리, 텀블러 등을 출시한다. 이는 스타벅스 매출에서 9%까지 차지할 정도로 성장했다. 전 세계 스타벅스 지사 중 자체 디자인팀 있는 곳은 본사인 미국을 제외하면 한국뿐이다. 스타벅스는 연말 스타벅스 다이어리를 내놓기 위해 3월부터 기획을 시작한다고 한다.






크리스마스와 연말 행사로 한 해 최대 소비가 일어나는 12월. 지금부터 준비해도 늦지 않았다. 크리스마스 마케팅 팁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성공적인 크리스마스 캠페인을 진행하자.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 김민지 연구원-





"트렌드와칭 텔레그램 참여하기 (최신 소식, 자료 공유)"

help@think1more.kr

광고문의 보도자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