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카닷 생태계 DeFi 프로젝트 -치코미디어

  • 기사입력 2021.05.06 14:16
  • 최종수정 2023.04.11 04:32
  • 기자명 치코 미디어

2020년 비트코인 가치 상승을 비롯하여 다양한 알트 코인들이 엄청난 발전을 이룩하였다. 하지만 당시 열풍의 바람을 타지 못하고 후회하는 투자자들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제 어떠한 프로젝트를 주목해야 할까?


2021년 국내 시장에서 가장 주목 받는 프로젝트는 단연 DeFi 프로젝트이다. 또한 최근 시가총액 4위를 달성한 폴카닷은 이더리움을 넘어설 수 있는 생태계로 평가받고 있다. 예로 코인데스크는 폴카닷이 이더리움 네트워크 시장 점유율을 빼앗을 수 있는 최신 블록체인이라고 평가하였다. 폴카닷을 창시한 개빈 우드는 패리티 재단을 설립하여 보험 플랫폼, 분산 선물, 무허가 옵션 거래, 고정금리대출, 파생상품 등 점점 더 많은 팀들이 폴카닷에 디파이를 구축하여 확장성을 구축하는 흥미로운 시기가 도래했다고 전했다. 그렇다면 올해 폴카닷을 통해 발전하는 DeFi 프로젝트는 무엇이 있을까?



“폴카닷 크로스 체인 Uniswap” - Zenlink (ZLK)


폴카닷 생태계를 기반으로 하는 탈중앙화 분산 트랜잭션 네트워크인 Zenlink(ZLK)는 차세대 크로스 체인 DEX 네트워크를 구축하려고 한다. Zenlink DEX 모듈 방식으로, Zenlink는 파라 체인이 신속하게 DEX 능력을 보유하고, 다른 파라 체인과 유동성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며, Zenlink DEX는 폴카닷의 모든 DEX에 연결이 가능하다. 2020년 12월 12일, Zenlink DEX 모듈 내의 자산 관리 및 DEX 모듈을 기반으로 진행한 최초의 크로스 체인 거래를 성공적으로 실현시켰다. Zenlink는 두 차례의 Web3 재단 Grant를 제공하였으며, 세 번째 Grant 또한 승인되었다.


“Staking 파생상품 블록체인” - Stafi (FIS)


Stafi (FIS) 프로젝트는 폴카닷 생태계를 기반으로 스테이킹한 자산의 유동성을 위한 분산 프로토콜을 제공하고 사용자의 스테이킹 자산에 기반한 합성 자산으로 유동성을 제공하며, 스테이킹 잠금 기간 동안 통화 가격 변동의 위험성을 해결하려고 한다. Stafi 프로토콜은 ABS 토큰을 스테이킹 참가자에게 배포하여 시스템에 필요한 보안과 토큰의 유동성 간의 문제점을 해결한다. Stafi가 구현한 유동성 베팅을 통해 사용자는 거래에 토큰을 사용하는 동안 합의 및 보상에 참여할 수 있다.


“폴카닷의 Defi hub” - Acala


폴카닷 멀티 체인 생태계에서 DeFi를 위한 모든 인프라를 제공하려고 하며, MakerDao와 유사한 거버넌스 구조를 채택하여 폴카닷 네트워크에서 분할 거버넌스(ACA) 및 스테이블 코인(aUSD)을 보유하고 있다. Acala는 최근 cdp 엔진, dex 외에도 staking 파생상품을 지원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aUSD를 획득하려면 사용자는 Acala 프로토콜을 통해 담보를 이용한 자산에 대해 CDP를 오픈한 후 일정량의 aUSD를 빌릴 수 있다. 만약 빌렸던 담보의 자산 가격이 빌린 aUSD의 가치보다 떨어질 경우 커뮤니티 멤버에 의해 청산되어 커뮤니티 펀드에 보관이 된다.


“Layer 2 해결방안” - Celer Network


Celer Network는 결제 거래 및 일반화 된 오프 체인 스마트 계약에서 빠르고 쉬우며 안전한 트랜잭션을 가능하게 해주는 Layer 2 스케일링 블록체인 플랫폼을 위한 암호화폐이다. Celer Network 기반으로 게임, 소액 결제 등 다양한 DAPP 개발이 가능하다. Celer Network는 모든 사람이 오프체인 스케일링 기술과 암호 경제학의 혁신을 통하여 확장성이 뛰어난 DAPP을 신속하게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게 하려고 한다. CelerX SDK3.0 이라는 모바일 APP은 안드로이드와 ISO에 출시하였으며, Celer X 및 PoLC 를 사용하여 개발자 및 사용자는 저렴하고 간편하게 DAPP 개발 및 운영이 가능하다. 주요 특징은 즉각적인 전송이 가능하며 이더리움 GAS와 같은 비용이 필요하지 않고 블록체인 상에서 안전하게 보관이 가능하다.


“DeFi 기초발행” - Bifrost (BNC)


Bifrost는 스테이킹 유동성을 해결하기 위해 설계된 파라체인이다. Bifrost는 사용자 거버넌스 권한을 유지하고, 분산 정도를 높이며 POS 스테이킹 방면으로 최적화 시킨다. Bifrost는 지분 증명 퍼블릭 체인의 80%에 스테이킹 유동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지분 증명 퍼블릭 체인은 크로스 체인 전송 브릿지 체인을 통해 폴카닷 생태계에 진입한다. 사용자는 전송 브릿지 체인을 통해 자산을 안전하게 스테이킹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VTOKEN을 출시하였다. VTOKEN은 DeFi, Dapp, DEX, CEX 및 기타 시나리오에서 트랜잭션을 최적화하고 스테이킹을 실현 할 수 있다.


이더리움 DeFi 생태계를 모방하기 위하여 폴카닷은 DEX 및 합성 자산 등 인기 있는 DeFi 관련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하였다. 하지만 아직까지 미숙한 폴카닷 생태계의 충분한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는 끊임없는 지원을 통해 발전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Dennis Jeon


2021.01.24





치코미디어(CHIKO Media)는 중국의 정부기관인 복건성 신흥과학기술산업 발전센터에 등록된 Chiko Blockchain School의 자회사입니다. Chiko Blockchain School은 미국 하버드 대학교, 중국 북경대학교, 절강대학교, 한국 연세대학교, 고려대학교 출신인 블록체인 전문가들이 운영하고 있는 블록체인 학교이며 중국 복건성 정부로부터 승인을 받았습니다. 현재 절강대학교, 복단대학교, 상해 교통대학교 등 중국 명문대에서 블록체인 강의 및 정부대상으로 블록체인 컨설팅을 하고 있으며 블록체인 업계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치코미디어는 Chiko Blockchain School에서 운영을 하며 중국의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와 관련된 뉴스를 전달하며 업계 분석을 통해 중국의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에 관한 소식을 한국에 전달합니다.

"트렌드와칭 텔레그램 참여하기 (최신 소식, 자료 공유)"

blockterz@gmail.com

광고문의 보도자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