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공유가 잘되는 콘텐츠의 5가지 특징

  • 기사입력 2016.01.05 11:08
  • 기자명 트렌드와칭


SNS와 모바일의 확산으로 콘텐츠의 홍수라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하루에도 엄청난 양의 콘텐츠가 생성되고 유통된다. 통계에 따르 매달 300억 개의 콘텐츠가 공유되고 하루에 업로드 되는 사진도 3억개가 넘는다고 한다. 치열한 콘텐츠 경쟁의 틈바구니에서 나의 콘텐츠가 파급력을 갖고 더 많이 전파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강력한 브랜드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어떤 콘텐츠가 인기있고 잘 공유되는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2016년도 콘텐츠 마케팅을 위해 공유가 잘되는 콘텐츠는 무엇인지 어떤 유형으로 포스팅되고 있는지 알아보자.





1. 신선한 이미지





한 개 이상의 이미지가 포함된 콘텐츠는 텍스트로만 구성된 콘텐츠보다 더 많이 공유된다. 이미지는 반드시 아름다울 필요는 없고 콘텐츠를 강력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으면 된다. 일반인들은 개나 고양이 같이 귀여운 동물, 사랑스러운 아기, 동작 등의 이미지를 선호하는 편이다. 가장 인기 있는 포맷인 리스트 포스팅에 유효한 이미지나 그래픽을 삽입함으로써 시각적으로 풍부하고 강력한 포스팅을 할 수 있다. 일단 눈에 띄는 신선한 이미지를 활용하라.





2. 카피라이팅이 안되면 길게 써라





길이가 긴 콘텐츠가 짧은 콘텐츠보다 더 잘 공유된다는 사실은 의외다. 통계에 따르면 3,000 ~ 10,000 단어 이상으로 구성된 콘텐츠가 가장 많이 공유됐다. 2000 단어 이상의 포스팅이 1000단어 이하의 짧은 콘텐츠에 비해 희소성이 있고 경쟁이 덜한 반면 유통되는 콘텐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짧은 콘텐츠는 그만큼 경쟁이 심해서 공유 면에서는 불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맛깔나는 카피라이팅으로 짧게 쓰는게 아니라면 아예 충분히 길게 쓰는 것이 차별화 방법이다.



긴 글을 쓰기 위해서는 많은 정보와 깊은 사고, 글쓰기 능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긴 콘텐츠일수록 시각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인포그래픽 등의 이미지를 활용하거나 명확한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단락을 나누고 소제목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3. 따뜻한 콘텐츠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콘텐츠가 그렇지 않은 콘텐츠보다 더 인기 있다. 경외심, 유머, 즐거움을 주는 콘텐츠는 슬픔, 분노 등 부정적인 감정을 유발하는 콘텐츠보다 더 인기 있고 공유가 잘된다. 경이로움과 영감을 주는 인용, 재미있는 퀴즈, 감동적인 스토리텔링은 항상 인기 있는 주제들이다.



감성을 자극하는 콘텐츠에 집중하라. 부정적이고 차가운 감성보다는 따뜻하고 즐거운 감성 콘텐츠가 더 많이 공유된다.





4. 리스티클과 ‘WHY’ 포스트





리스트 형식과 ‘WHY’ 에 답을 주는 포스팅이 인기 있고 공유가 많이 된다. 리스티클(listricle)은 리스트 형태의 아티클을 의미하는 신조어로 가장 많이 공유되는 콘텐츠 유형 중 하나다. 리스티클에서 '10'은 매직 넘버로 알려져 있다. Top 10 아이템 같은 랭킹 리스트는 파악하기가 쉽고 헤드라인부터 흥미를 유발하며 시선을 사로잡는다. 전반적인 콘텐츠 마케팅을 보면 10 보다는 5나 7 정도가 한번에 읽기에는 더 낫다.



‘WHY’ 포스트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특정한 상황, 현상에 대한 원인을 설명하는 형태다. 사실 이런 정보성 게시물에 마음이 가는 것은 디지털 독자의 자연스러운 습관이라고도 할 수 있다. 한 통계에 따르면 소셜미디어 채널에 따라 선호 분야에 차이가 나는데 페이스북은 건강, 뉴스, 과학 카테고리가 가장 많이 공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5. 퀴즈 등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즐거운 오락거리 퀴즈는 공유가 항상 잘된다. 재미있는 콘텐츠를 친구들과 공유하기 위함이라고 한다. 특히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탐구하고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한 퍼스낼러티 퀴즈는 항상 인기가 있다. 쉽고 단순해서 결과를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때 퀴즈 포스트는 더욱 효과적으로 작동하며 잘 공유된다. 최근 유행인 '봉봉' 서비스도 이 범주에 속한다.






2016년도 대한민국의 소셜미디어 마케팅도 콘텐츠 마케팅으로 전환되는 시점입니다. 어떤 채널을 이용할지, 어떤 빈도로 포스팅 할 것인지 등 기본적인 고민들은 마친 상태이며 치열한 콘텐츠 경쟁을 해야 합니다.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에서는 콘텐츠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기업, 기관과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마케팅을 진행해 보려고 합니다. 관심있는 기업이나 기관에서는 언제든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by 배운철






트렌드와칭 RSS 피드 등록하기 : https://trendw.kr/feed




"트렌드와칭 텔레그램 참여하기 (최신 소식, 자료 공유)"

help@think1more.kr

광고문의 보도자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