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마케팅,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 트렌드와칭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다. 하지만 해시태그를 하나라도 사용한 게시물이 해시태그가 없는 경우보다 참여율이 12.6% 더 높다고 한다. 해시태그는 인스타그램 계정을 활성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해시태그는 해당 주제에 관심 있는 이용자들이 쉽게 검색할 수 있게 콘텐츠를 분류하는 역할을 한다. 해시태그만으로도 이용자의 참여를 더 끌어낼 수 있다. 성공적인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위해 해시태그는 어떤 식으로 사용하는게 효과적일까?

(원문 : The Ultimate Guide to Instagram Hashtags in 2017)

 

해시태그의 종류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는 크게 '브랜디드 해시태그(Branded Hashtags)'와 '커뮤니티 해시태그(Community Hashtags)'로 나눌 수 있다. 브랜디드 해시태그는 단순하게 브랜드명이나 제품명을 이용하거나 브랜드 정체성을 드러내는 단어를 해시태그로 사용하는 것이다. 브랜디드 해시태그는 고객과 브랜드 간의 소통을 도와준다.

 

'커뮤니티 해시태그'는 #일상, #데일리룩, #날씨 등 특정한 주제나 일상적인 내용을 해시태그로 사용하는 것이다. 커뮤니티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브랜드 고객이 아닌 대중과 소통하기 좋으며 게시물이 검색 최적화(SEO)되어 자연스레 팔로워가 늘어난다. 해시태그의 범위가 좁을수록 이용자의 참여가 더 늘어나기 때문에 적절한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기 있는 커뮤니티 해시태그를 찾으려면 브랜드의 타깃 집단이 평소 어떤 해시태그를 사용하는지 살펴보는게 좋다. 

 

해시태그 최적화

인스타그램 게시물 하단에 아무 해시태그나 쓰는 것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게시물에 맞게 해시태그를 최적화하는 방법은 3가지다. 첫째, 고객이 평소 어떤 해시태그를 쓰는지 살펴보고 그 중 브랜드 게시물과 어울리는 것을 골라서 사용해보자. 해시태그를 잘 사용하면 고객과의 접점을 만들 수 있다. 둘째, 고객 분석만큼 경쟁사 분석도 중요하다. 경쟁사의 게시물을 살펴봄으로써 어떤 형식이나 해시태그가 참여를 더 높이는지 잠재 고객들이 어떤 스타일을 원하는지도 알 수 있다. 셋째, 브랜드가 속한 업계의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도 찾아서 분석하자. 인플루언서의 방식은 이미 검증된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배울 점이 많을 것이다.

평소에 사용하던 해시태그와 관련된 트렌드를 살펴보는 것도 쉽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간단하게 브랜드의 해시태그 중 하나를 검색 창에 입력하면 관련 태그 중 어떤 것이 인기가 많은지 볼 수 있다.

 

어떻게하면 게시물을 '인기 게시물'로 만들 수 있을까?

해시태그로 검색 하면 결과 창 상단에서 9개의 '인기 게시물'을 볼 수 있다. 이 '인기 게시물'은 해시태그를 아주 잘 사용한 예다. 인스타그램은 모든 이용자에게 똑같은 '인기 게시물'을 보여주기 때문에 한번 '인기 게시물'이 되면 홍보 효과를 톡톡히 거둘 수 있다. 대부분의 '인기 게시물'은 좋아요나 댓글 등 게시물 참여가 많다. '인기 게시물'이 되려면 얼마나 단기간에 많은 참여를 끌어내는지가 중요하다. 보통 '인기 게시물'은 24시간 이내에 포스팅 된 것이 대부분이다. 그럼 어떻게 하면 브랜드 게시물을 '인기 게시물'로 만들 수 있을까?

트렌드에 어울리는 해시태그를 잘 고르는 것이 핵심이다. 해시태그를 고르고 나면 얼마나 빠른 시간에 많은 참여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지에 집중해야 한다. 많은 참여를 끌어내기 위해서는 목표 타깃이 활발히 활동하는 시간을 파악해 그 시간에 맞춰 게시물을 올리는 것이 효과적이다. 참여가 많을수록 게시물이 이용자의 피드 상단에 노출되고 그러면 더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다.

게시물을 올릴 때 1~2개 정도는 #데일리, #selfie 등 '유명' 해시태그를 사용하자. 이 해시태그들은 이미 10만개 이상의 게시물이 있지만 그만큼 사람들이 자주 검색하는 태그이기 때문에 브랜드와 관련 있는 인기 해시태그 1~2개 정도는 사용하는 것도 좋다. 

 

브랜디드 해시태그 만드는 방법

브랜디드 해시태그는 팔로워와 소통하고 콘텐츠의 도달을 높여주는 좋은 방법 중 하나다. 팔로워는 브랜드의 게시글을 공유하고 브랜드는 이용자들의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다. 공유수가 많을수록 팔로워가 증가하고 결과적으로 브랜드 인스타그램 게시물의 전반적인 참여가 늘어난다.

브랜디드 해시태그는 단순히 회사명이나 제품명 등으로 만들 수 있다. 브랜드 정체성을 드러낼 수 있다면 브랜드 이름과 아무 관련이 없는 단어도 사용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여행 용품 업체 '허쉘(Herschel)'은 #welltravelled 라는 해시태그를 만들어 고객이 여행 사진을 올릴 때 사용하게 했다. 해당 해시태그를 사용한 게시물은 무려 100만개를 넘었다. 무엇보다도 브랜디드 해시태그는 '쉽고 간단하게' 만들어야 한다. '허쉘(Herschel)'의 예처럼 짧고 쉬운 단어일수록 기억에 잘 남고 자주 사용하게 된다. 해시태그와 브랜드와의 연결성을 놓쳐서는 안된다. 해시태그와 브랜드가 연결성이 있으면 브랜드를 좋아하는 팬들이 브랜디드 해시태그를 꾸준히 사용할 것이다.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키 포인트는 해시태그다! 고객과 소통하고 팔로워를 늘이며 영향력 있는 파트너와 꾸준한 관계를 맺고 싶은가? 전략적으로 해시태그를 사용해보자. 

트렌드와칭 뉴스레터 구독하기
Creative Commons License

< 저작권자 ⓒ 트렌드와칭(http://trendw.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NoDerivs 2.0 South Korea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