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마케팅, 직업, VR, Bot, IoT, Data, 옴니채널, 홀로그램, 트렌드와칭, 소셜미디어전략연구소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사업 환경도 함께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몇 년 전엔 상상으로만 존재했던 직업들이 이제는 없어서는 안 되는 직업이 되었습니다. 이런 변화속에서 디지털마케팅 분야에서도 전문가들은 커리어를 쌓는 과정에서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마케팅 환경에 맞추어 새로운 교육이 필요합니다.

'앞으로 몇 년내에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직업 10가지'입니다. (원문 : A Guide to the 10 Next Hot Jobs in Digital Marketing, and for Several Years to Come)

 

1. 최고 경험경영자 (Chief experience officer)

사진 출처 : ADWEEK

IDC에 따르면 2020년까지 디지털 직원의 40%가 CEO에게 업무를 보고 할 것이라고 합니다.

 세이피언트 라졸피쉬(Sapient Razorfish)의 글로벌 담당자인 도널드 체스넛(Donald Chesnut)은 말했습니다. “마케팅과 기술의 교차점에서 광범위한 기술을 개발하는 것은 고객 경험의 진화를 이해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다.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해 가지고 있는 모든 경험을 관리하려면 개인에게 끊임없이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CEO는 브랜드의 가치를 식별하거나 의미를 더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CEO가 되기 위해 다양한 경험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심도 깊은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과 우리 타겟을 의사결정의 중심에 두는 것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최고 경험 경영자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은 컴퓨터 공학과 창조적인 경영관리를 위한 탄탄한 기초와 Design thinking 능력입니다. 

 

2. VR 편집자 (VR editor) 

사진 출처 : ADWEEK

1,400개의 일자리가 링크드인에 올라 있습니다. 

PS260의 편집자 맷 포지(Matt Posey)는 "VR은 수십 년간 주류 업계에 진출하려고 노력하고 있었다. 지금은 강력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스마트폰과 구글 카드보드를 통해 VR의 진정한 몰입감을 느낄 수 있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디렉터, 크리에티브, 편집자 및 시각 효과 아티스트들은 모두 VR과 360도 비디오 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VR편집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프로젝트 관리 및 비디오아트, Adobe Creative Cloud 및 Unity3D 등과 관련된 것입니다. 

 

3. 봇 개발자 (Bot developer)

사진 출처 : ADWEEK

봇이나 가상 어시스턴트 비서는 2019년까지 스마트폰과 사용자 상호 작용의 20%를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최근의 IDC 연구에 따르면 인공 지능에 대한 글로벌 지출은 연평균 54%의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2020년에는 46억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합니다.

봇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은 컴퓨터 공학 학사 학위와 언어학 지식, 대화형 언어 기술, 프로그래밍, 디자인, 엔지니어링, 자연 언어 처리, 윤리학입니다. 

 

4. IoT 마케팅 전략가 (IoT marketing strategist)

사진 출처 : ADWEEK

취업사이트에 8,000개 이상의 채용 정보가 올라와 있습니다.

IoT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2017년 말까지 최소한 840억개의 연결 장치가 전 세계적으로 사용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020년까지 비스 총 지출액이 2조 5천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IoT 마케팅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 사람들은 사람과 기계가 상호 작용하는 세계를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IoT 마케팅 전략가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은 엔지니어링 및 통신 분야의 기반 지식입니다. 

 

5. 혼합현실 디자이너 (Mixed-reality designer)

사진 출처 : ADWEEK

2024년까지 30억 달러 규모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프레임스토어(Framestore)의 창작 개발자인 요하네스 삼(Johannes Saam)은 말했습니다 “혼합현실은 예술과 과학의 완벽한 조화다. 이 기술은 디자인과 기술 모두에 대한 배경과 열정을 요구하는 분야다.”

혼합현실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 그래픽 디자인이나 컴퓨터 애니메이션 분야의 석사 학위와 Unity3,  인지 및 사회 심리학, 사용자 경험 디지인 및 스토리텔링 능력입니다.

 

6. 데이터 과학자 (Data scientist)

사진 출처 : ADWEEK

IDC 연구에  따르면 2020년까지 203억달러 규모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과학 분야는 인력이 매우 부족한 상황입니다. IDC에 따르면 미국 기업들은 2018년까지 전문 분석 기술을 갖춘 인력 181,000명을 필요로 합니다. 굿웨이 그룹(Goodway Group)의 데이터 과학자인 스코티 페이트(Scotty Pate)는  "데이터 과학자에 가장 적합한 인재는 호기심을 가진 사람이다. 우리가 찾고자 하는 해답은 수 많은 데이터들 속에 묻혀 발견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라고 설명합니다.

데이터 과학자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은 컴퓨터 공학의 학부 또는 석사 학위와 기계 학습, 인공지능 및 데이터 최적화에 대한 높은 이해입니다. 

 

7.머신러닝 전문가 (Machine-learning engineer) 

사진 출처 : ADWEEK

13,500개의 일자리가 온라인에 올라와 있습니다.

우리는 점점 알고리즘이 활용되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언콕 스튜디오(Uncorked Studios)의 최고 기술 책임자 데이비드 에반스(David Evans)는  “머신러닝은 마케팅에 중요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필수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고 말했습니다. 메딕데쓰(Medicdath)의 수석 과학자인 프라사드 샬라사니(Prasad Chalasani)는 수학, 통계 및 물리학의 대학원 연구가 머신러닝의 가장 적합한 경력이라고 말했습니다. 

머신러닝 전문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은 프로그래밍, 기계 학습 알고리즘 및 통계에 대한 전문 지식입니다.

 

8. 옴니채널 소매 전략가 (Omnichannel retail strategist)

사진 출처 : ADWEEK

포레스터 리서치에 따르면 전자 상거래 매출은 2020년 500억 달러를 넘어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옴니채널 소매 전략가의 역할은 상대적으로 초기 단계이지만 앞으로 수년 내에 수요가 높을 것이라고 그라함 머드(Graham Mudd) 제품 마케팅 이사는 말했습니다. 덧붙여 “옴니채널 소매 전략가는 전자 상거래와 실제 소매 모두에서 전문 지식을 가진 사람들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전했습니다. 현재 많은 기업들이 컨설턴트와 전략가를 모아 차세대 소매업을 위한 솔루션 공동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옴니채널 소매 전략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은 심리학, 신경 과학 및 비판적 사고의 대한 연구와 데이터 분석, 마케팅 전략, 프로젝트 관리, 사용자 경험 디자인 및 신속한 프로토타이핑 능력입니다. 

 

9. 음성 기술 개발자 (Voice skills developer)

사진 출처 : ADWEEK

2017년 현재 15,000개의 아마존 알렉사가 있습니다.

인터페이스가 더 빨라지고, 더 많이 연결되고, 세분화, 개인화 되면서 음성 인공지능은 마케팅 검색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360i의 SEO 미카엘 도브스(Michael Dobbs)는 말했습니다. “소비자의 의사 소통이 키보드 입력에서 자연어로 넘어감에 따라 사용자의 의도를 해독하는 것이 점점 더 복잡해질 것이다. 이러한 복잡성은 소비자와 신뢰를 쌓고 브랜드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음성 기술 개발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은 컴퓨터 공학 또는 언어학의 학사 학위와 아마존 알렉사(Alexa), 구글 어시스턴트(Google Assistant) 또는 마이크로소프트 콜타나 자바스크립트 (Microsoft Cortana JavaScript) 피톤(Python) 및 프로젝트 경험입니다.

 

10. 홀로그램 소매 디스플레이 디자이너 (Hologram retail display designer)

사진 출처 : ADWEEK

ABI 연구에 따르면 증강 현실은 2020년까지 1000억달러 규모의 산업이 될 것입니다.

영화 매트릭스의 팬들은 곧 지역 쇼핑 센터에서 영화의 가상 현실을 실제로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 물체를 3차원 가상으로 렌더링하는 홀로그램 기술은 오프라인 상점이 실제 재고품을 보유하지 않고도 제품을 선보일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소매 환경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홀로그램 소매 디자인 분야의 전문가들은 스토리텔링 기술을 재정의하고 제품이나 서비스에 보다 몰입하는 방법을 집중적으로 찾게 될 것입니다. 컴퓨터 공학 및 설계 기술은 필수적이지만 창의성이 가장 중요한 직업입니다.

홀로그램 소매 디스플레이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은 컴퓨터 공학 또는 3-D 디자인의 학부 또는 석사 학위입니다.  

 

4차산업혁명이 가져올 변화는 디지털 산업 전체와 디지털 마케팅 직업군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침 해외에 디지털 마케팅 분야의 핫한 직업에 대한 전망이 있어 소개합니다. 내용을 정리하고 보니 디지털 마케팅 분야 뿐만 아니라 산업 전체의 변화를 전망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직업의 변화 속에서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는 #자기고용학교 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계발과 학습능력 개발을 개인 경쟁력의 핵심으로 보고 관련 정보와 강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과 개인역량 강화> 프로그램에 관심있는 기관이나 개인은 언제든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by 배운철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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