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브랜드관리, 경쟁, 신제품, 스타벅스, 보보스, 블레스롤, 아이폰, 갤럭시, 유통우위, 매출, 입소문, 소비자, 충성도, 의사소통, 커뮤니케이션, 사우스웨스트, 젝스키스, 네티즌, 소셜미디어, 트렌드와칭,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

브랜드는 현대 기업 경영의 핵심 요소다. 제품 중심의 마케팅 패러다임이 브랜드 중심의 패러다임으로 변화함에 따라 경영자든 투자자든 기업의 가장 가치 있는 자산은 브랜드임을 인정하고 있다. 브랜드의 중요성은 기업 영역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대통령 선거 후보, 대학, 도시, 스포츠 팀, 정부 부처, 개인에 이르기까지 이 모든 영역에 브랜드가 자리 잡고 있다. 브랜드가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하길래 이토록 중요한 존재로 자리 잡을 수 있었을까? 브랜드 관리로 얻을 수 있는 장점 6가지를 소개한다.

 

1. 가격 프리미엄의 장점

브랜드를 잘 관리한 기업은 경쟁사보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더 높은 가격으로 책정할 수 있다. 강력한 브랜드는 가격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에 있다. A 브랜드가 B 브랜드보다 긍정적인 이미지와 연상작용을 가진다면 소비자는 가격이 비싸더라도 A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할 것이다. B 브랜드가 가격을 낮추더라도 고객은 A 브랜드를 선택할 가능성도 크다.

필자의 집 근처에는 세 개의 카페가 있다. Starbucks(스타벅스), Caffe Bobos(카페 보보스), Cafe Bless Roll(카페 블레스롤)이 있다. 이 셋 중 아메리카노 가격이 가장 비싼 곳은 스타벅스다. 늘 매장에 손님이 많아 복잡하더라도 대부분 분위기가 좋은 스타벅스로 가장 먼저 간다. 앉을 자리가 없는 경우에만 카페 보보스로 간다. 필자에게는 스타벅스가 가장 잘 브랜딩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2. 신제품의 성공확률 높이기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약속, 신호, 상징의 기능을 한다. 브랜드가 강력하면 신제품을 출시해도 성공 확률이 높다. 특정 브랜드가 경쟁사보다 차별적이고 유익한 결과를 제공한다는 긍정적인 신호나 상징으로 작용한다면 해당 브랜드의 신제품에 대해서도 소비자는 구매로 반응할 것이다.

애플의 아이폰과 삼성 갤럭시의 신제품이 계속 출시되고 있다. 소비자에게 혁신적인 기능을 약속하는 아이폰과 갤럭시는 ‘갖고 싶은 스마트폰’하면 생각나는 신호와 상징으로 소비자에게 인지된 상황이다. 최근 신제품인 아이폰 X과 갤럭시 8도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3. 유통우위를 가진다

강력한 브랜드는 유통침투가 가능하다. 매장은 소비자가 선호하는 브랜드를 입점시키려 한다. 이유는 매출을 높이는 방법이기도 하지만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때문이다.

농심의 대표 라면 제품인 ‘신라면’은 한국 식품 최초로 2017년 6월 미국 전 지역의 월마트(Wal-Mart) 전 점포(4692개)에 입점되는 쾌거를 기록했다. 이를 통해 농심은 미국 전체 유통시장을 아우르는 거대한 판매망을 갖추게 됐다. 월마트 전 매장에 신라면이 입점된 것은 신라면의 브랜드 파워가 글로벌 무대에서 통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월마트가 미국 전역에서 판매하는 식품은 코카콜라·네슬레·펩시·켈로그·하인즈 등 세계적인 식품 브랜드뿐이다. 신라면은 미국 현지에서 글로벌 브랜드와 어깨를 나란히 하며 가치를 인정받은 셈이다.

 

4. 소비자 충성도를 높인다

강력한 브랜드는 소비자 충성도를 높인다. 높은 브랜드 충성도는 반복 구매를 일으키기 때문에 브랜드를 잘 관리한 기업은 높고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안정적인 수익이 보장되면 제품 연구개발에도 적극적으로 투자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더욱 우수한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선순환이 가능하다. 브랜드 충성도가 높으면 경쟁사의 가격 프로모션에도 고객 이탈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브랜드 관리를 잘하면 위와 같은 선순환의 고리를 유지할 수 있다

 

5. 원활한 내부 의사소통을 촉진한다

브랜드는 외부 고객뿐만 아니라 기업 내부 조직원 간의 의사소통도 원활하게 한다. 조직 내의 원활한 의사소통은 업무 효율성과 명확성을 높인다. 브랜드의 명확하고 고유한 비전과 사명, 정체성은 제품 개발에서부터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고객을 대하는 방식에 이르기까지 총체적인 행동지침의 역할을 한다.

미국의 사우스웨스트 항공사(Southwest Airlines)는 '가장 저렴한 항공사'로 소비자와 기업 내부 조직원에게 브랜딩 돼 있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기내에서 땅콩 외에는 간식거리를 제공하지 않았는데 한 승객이 치킨 시저샐러드를 요청했다. 누가 지시하지 않더라도 모든 승무원은 승객의 요청사항에  어떻게 답변해야 할지 알고 있었다. "치킨 시저샐러드가 메뉴에 없는 이유는 사우스웨스트가 가장 저렴한 항공사기 때문입니다." 명확한 브랜드는 원활한 내부 의사소통을 도와준다.

 

6. 부정적 이슈를 완화한다

강력한 브랜드는 위기 상황이 발생했을 때 소비자의 부정적 반응을 완화하는 역할을 한다. 소셜미디어의 발달로 대중에게 정보가 급속도로 퍼지는 환경에서 브랜드가 강력하지 않으면 부정적인 입소문에 기업이 대처할 수 있는 범위는 매우 제한적일 것이다. 반면 브랜드가 강력하다면 충성 고객의 긍정적인 입소문으로 부정적인 입소문을 완화시킬 수 있다.

2017년 1월 젝스키스 관련 커뮤니티에는 자신을 '고소총대'라 소개한 네티즌의 글이 올라왔다. 글은 "젝스키스 고소팀은 젝스키스 멤버 및 팬덤에게 근거 없는 비방과 악성 댓글, 허위사실로 여론을 호도하는 행위, 멤버들의 발언을 악의적으로 해석해 지속해서 비난 여론을 형성하는 행위 등에 대한 PDF 자료를 수집 중입니다"라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젝스키스라는 스타 브랜드의 충성팬이 부정적 이슈를 완화하는데 앞장 선 것이다.

브랜드 관리로 얻을 수 있는 장점 6가지를 살펴봤다. 강력한 브랜드 없는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개인도 브랜드를 관리함으로써 자신의 가치를 올릴 수 있다. 브랜드 관리로 얻을 수 있는 장점 6가지를 주기적으로 살펴보면서 업무에 적용하여 성장의 원동력으로 활용하자.

또 다른 브랜드 기사 살펴보기 : 강력한 브랜드가 줄여주는 위험 5가지

트렌드와칭 뉴스레터 구독하기
Creative Commons License

< 저작권자 ⓒ 트렌드와칭(http://trendw.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NoDerivs 2.0 South Korea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