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블록체인,암호화폐,코인레일,비트코인,트렌드와칭,소셜미디어전략연구소

코인레일, 400억원대 가상화폐 해킹

1.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레일이 10일 해킹 공격을 당하여 보유중인 가상화폐에 피해가 발생했다고 공지문을 통해 밝혔다.

2. 코인레일이 보유한 가상화폐 계좌에서 펀디엑스, 엔퍼, 애스톤, 트론 등 9종 36억개 가량의 가상화폐가 40분에 걸쳐 인출되었으며 총 400억원대 규모로 밝혀졌다.

3. 코인레일 측은 '가상화폐업체 및 경찰과 협조하여 유출된 화폐의 2/3 가량을 회수하거나 거래중단 조치를 하였다'며 '나머지 화폐도 회수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폐공사, 지역화폐에 블록체인 구축

1. 한국조폐공사에 디지털 화폐를 발행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이 들어서 일부 지방자치단체가 발행한 지역화폐 일부를 디지털 화폐로 대체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2. LG CNS는 국내 공공기관 최초로 조폐공사에 블록체인 플랫폼 '모나체인'을 구축한다고 10일 밝혔다.

3. 해당 플랫폼을 통해 여러 지자체에서 블록체인 가상화폐를 쉽게 찍어낼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며 지금까지 발행해 온 오프라인 지역화폐를 디지털 화폐로 전환할 방침이다.

 

금융당국, 암호화폐 거래소 자금세탁방지 직접 감독

1. 금융정보분석원(FIU)이 암호화폐거래소를 자금세탁, 테러자금조달 방지 체계의 직접적인 감독 대상에 포함할 계획이며 관련 입법을 추진한다는 방침을 내놓았다.

2. 정부기관이 거래소를 직접 감독하겠다고 밝힌 건 이번이 처음이며 이는 G20 재무장관회의에서 암호화폐에 국제 기준을 적용하도록 결의한 데 대한 후속 조치로 보인다.

3. 한편 자금세탁방지 규제를 받지 않던 전자지급결제대행업체 및 결제대금예치업체 등 전자금융 업종도 규제에 포함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미국, 가상화폐 가격조작 조사

1. 지난 달 미국 법무부를 중심으로 착수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시세조작 행위 조사가 구체적인 진척을 보이면서 가상화폐 가격조작 혐의 조사에 속도가 붙고 있다.

2.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는 일부 가상화폐 거래소에 거래 정보를 제공할 것을 요구하는 소환장을 발부하여 관련 정보를 공유받아 법무부와 함께 조사 중이다.

3. 현재 초단타로 허매수 주문을 넣은 뒤 바로 취소하는 '스푸핑(Spoofing)' 및 여러 브로커를 통해 자전거래를 하는 '워시트레이딩' 등을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마스터카드, 퍼블릭 블록체인으로 카드검증 특허

1. 마스터카드(Mastercard)가 매장에서 결제에 쓰이는 카드를 퍼블릭 블록체인 상에서 안전하게 검증하고 확인하는 방법으로 특허를 출원했다.

2. 양방향(Two-way) 검증법이라는 이 방법은 카드 핵심 정보를 이중 암호화를 거쳐 블록체인에 저장 후 결제 승인 요청이 들어올 시 카드 이미지를 통해 해당 카드가 정상 카드인지 검증해준다.

3. 이 시스템을 도입하면 결제할 때마다 카드를 내고 긁을 필요가 없어져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도용될 우려를 하지 않아도 돼 거래가 더욱 안전해진다.

 

 

트렌드와칭 뉴스레터 구독하기
Creative Commons License

< 저작권자 ⓒ 트렌드와칭(http://trendw.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NoDerivs 2.0 South Korea License

댓글을 남겨주세요

Target Image